▲ 사진=부산광역시□ 부산시(시장 박형준)는 면세업계의 불황 속에서도 '부산면세점 용두산점'이 코로나19 이전인 2018년 대비 매출을 회복하고, 지난해 동기 대비 방문객이 대폭 늘었다고 밝혔다.
○ ‘부산면세점 용두산점’은 2023년 2~3분기 대비 지난해(2024년) 면세점 방문객이 24퍼센트(%) 증가했고, 외국인 방문객 비율은 9퍼센트(%) 증가했다. 특히, 코로나19 전인 2018년 대비 지난해(2024년) 100퍼센트(%) 회복된 방문객 수와 96퍼센트(%) 수준까지 회복된 월평균 매출액은 타 시내면세점과는 상반된 결과다.
○ 한국면세점협회에 따르면, 부산은 지난해 주요 지역별 면세점 방문객 통계에서 최하위권이고 서부산권 관광객의 큰 부분을 차지하는 부산항 승객수가 코로나19 이전 대비 급격히 감소하였음에도 ‘부산면세점 용두산점’의 방문객은 대폭 늘어났다.
○ 면세점 방문객 증가의 주요 원인은 외국인 방문객 비율 증가인데, 해당 고객에 대한 맞춤 전략이 효과가 있었다고 보인다.
□ 이는 '부산면세점 용두산점'의 영업 활성화를 위해 ▲시와의 연계 마케팅 ▲매장 상품 기획(MD) 변경 ▲인터넷면세점 새 단장(리뉴얼) 재오픈 등을 추진한 결과다.
○ 타 시내면세점과는 달리, 용두산공원 면세점은 부산지역 기업의 활성화를 위해 공원에 탄생한 만큼 시와 연계된 부분이 많다.
○ 시는 국가 공모사업에 선정돼 ‘지역 연계 첨단 CT(Culture Technology) 실증사업’을 통해 용두산공원의 역사적 의미를 재해석하고 새로운 흐름(트렌드)에 맞는 콘텐츠를 구성해 볼거리를 다양화했다.
○ 특히, ‘쿠키런 나이트 팝업’, ‘슈야토야 팝업’, ‘나이트 팝콘 페스티벌’, ‘워터매직 키즈 밤놀이터’ 등을 통해 국내외 관광객의 유입을 증가시켰다.
○ ‘부산면세점 용두산점’은 ▲운영방식을 고가제품에서 저가제품(김, 한국인삼 등)으로 변경했고, ▲인터넷면세점을 지난 11월 새로 단장(리뉴얼)해 재오픈하며 대기업 인터넷면세점 대비 경쟁력이 저조한 고가의 고급(럭셔리) 패션잡화, 대형(메이저) 브랜드를 과감히 정리하고 외국인 관광객이 선호하는 주류 판매로 방향을 틀었다.
○ 또한, 면세점은 지난 10월 송도 케이블카와의 연계 마케팅을 시작으로 올해는 활발한 지역업체와의 동반 상승(시너지)을 위해 노력할 예정이다.
□ 한편, '부산면세점 용두산점'은 2018년 부산 지역 상공인들이 직접 설립한 면세점으로, 부산면세점이 성공하면 지역 기업 활성화의 발판을 마련할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와 함께, '향토기업의 탄생'이라는 상징성을 가지고 설립됐다.
○ 이와 함께, 외국 소비자에게 지역 기업을 알리고 이들의 구매 성향을 파악하는 기회의 장이 될 수 있다는 기대를 품고 탄생했다.
□ 면세점 업계의 불황이 지속될 것이라는 전망에 따라, 면세업계는 효율화 작업을 실시하고, 핵심 고객인 중국인 단체관광객(유커)·보따리상(따이궁)을 대체하는 개별 관광객(FIT)에 대한 실적을 개선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 우리나라 관광업계의 호황기였던 2016~2019년 이후, 코로나19 세계적 유행(팬데믹)으로 면세업계는 고환율, 단체관광객 감소, 소비침체, 유행(트렌드) 변화 등으로 인해 불황이 지속되고 있다.
○ 기존 면세점의 핵심 고객이었던 중국인 단체관광객(유커), 보따리상(따이궁)이 중국 내수 부진으로 올해(2025년) 더욱 유입 규모가 축소될 것으로 전망된다.
○ 이에 면세업계는 조직 축소, 임원 급여·업무추진비 삭감, 매장 면적 축소 등 효율화 작업 조치를 하고 있고 기존 핵심 고객을 대체하는 개별 관광객(FIT) 실적 개선을 위해 다방면으로 노력하고 있다.
□ 김동훈 시 관광정책과장은 “우리시와 '부산면세점 용두산점'의 노력으로 면세업계의 추세와는 달리 방문객 증가를 이뤘다”라며, “앞으로도 시는 '글로벌허브 도시 부산'의 궁극적 귀결은 세계적 수준의 문화 관광도시라는 기조 아래, 면세업계의 위기 극복과 '세계인들이 찾는 도시 부산'을 위해 다방면으로 뛰고 또 뛸 것이다”라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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