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7일 11시 40분 제천시 자연환경과 과장과 팀장 직원들이 점심을 먹으러 계단을 내려가고 있다.대한민국 지방공무원들의 근무시간은 9시부터 오후 6시, 점심시간은 12시부터 오후 1시 이다. 충북 제천시청의 점심시간은 이와는 조금 다른 것으로 보인다.
제천시 자연환경과 과장과 팀장 직원들이 외부로 향하고 있다.
이들은 모두 제천시청 본관에서 근무하는 공무원들. 특정 부서만이 아닌 본관 내 다수부서의 직원들이 무리를 지어 계단을 내려오고 있다.
중식 시간인 12시가 되려면 아직도 이십 여분이 더 있어야 한다. 이들은 아랑곳하지 않은 채 여유롭게 점심을 즐기러 발걸음을 옮긴다.
기자가 과장에게 식사하러 가십니까? 질문하자 대수롭지 않은 듯 네 하고 답하고 계단을 내려가고 있다.
특히 이날 직원들은 낮 12시 점심시간 전부터 사무실을 빠져나와 오후 1시가 넘어서도 들어 오지 않았으며, 공무원의 공석이 허다했다.
시민 A 씨는 "점심시간 전 때맞춰 민원용무 보러 왔는데 담당자가 자리에 없어 한참을 기다리다 식사 후 다시 시청을 방문했다"라며 불만을 표했다.
지방공무원복무규정 제2조 제2항은 공무원의 1일 근무시간은 9시부터 18시까지이며 점심시간은 정오부터 13시까지로 규정하고 있다.
이에 대해 감사담당관 관계자는“공직자들이 일찍부터 점심을 먹으면 시민들이 보시기에는 적절치 않은 측면이 있다”라며“중식 시간은 12시부터 1시까지인 만큼이 시간을 준수하도록 계도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지난해 시청 게시판에 “공무원이 청 내' 간부 공무원 모시는 날'문 화를 비판하는 글이 올라 논란이 되어 4~5급에 해당하는 과장, 국장 등 상급자를 하위 공무원들이 각출한 돈으로 돌아가며 이들에게 음식 제공을 밝힌“바 있다.
동대문구, 씨젠의료재단 공개공간서 ‘찾아가는 문화행사’ 개최
서울 동대문구(구청장 이필형)는 장안동에 위치한 씨젠의료재단 서울 본원에서 개방한 실내형 공개공간을 활용해 오는 11월 4일부터 18일까지 15일간 ‘2025 동대문문화재단 찾아가는 문화행사’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는 주민들이 일상 속에서 문화를 접할 수 있도록 기획된 것으로, 전시와 영화 상영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
은평구, 서울시 정신건강사업 우수기관으로 선정
서울 은평구(구청장 김미경)는 2025년 서울시 정신건강사업 평가에서 우수기관으로 선정됐다고 밝혔다. 은평구는 정신건강 증진을 위한 재활프로그램과 상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자살 고위험군 및 유가족 대상 상담 및 지속적인 사후관리를 제공하는 등 맞춤형 지원체계를 구축했다. 정신건강 위기 상황에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민·...
마포구, 김대중 대통령 동교동 사저 국가유산 된다...2년 결실 눈앞!
년대부터 서거 직전까지 머물며 민주화운동의 상징으로 자리 잡은 동교동 사저가 국가 차원에서 보존될 수 있는 길이 열렸다. (마포구 제공)마포구(구청장 박강수)가 김대중 전 대통령의 동교동 사저를 국가등록문화유산으로 등록하기 위해 2년 가까이 이어온 노력이 마침내 결실을 눈앞에 두고 있다.국가유산청 근현대문화유산분과위원회.
작은 불씨도 놓치지 않겠습니다, 마포구 산불방지대책 가동
마포구(구청장 박강수)는 건조한 날씨와 등산객 증가로 산불 발생 위험이 높아지는 가을철을 맞아, 산불조심 기간(10월 20일~12월 15일)동안 산불방지 종합대책을 본격 추진한다.이번 산불조심 기간은 2025 APEC 정상회의 개최를 앞두고 산불 대비 태세를 조기에 확립하기 위해 지난해보다 12일 앞당겨 시행됐다.구는 한순간의 부주의로도 대형 피...
용인특례시, 교통약자 위한 ‘특별교통수
용인특례시(시장 이상일)는 교통약자의 이동 편의를 높이기 위해 운영 중인 특별교통수단 19대를 신형 차량으로 교체했다고 30일 밝혔다. 이번 교체는 노후 차량으로 인한 이용 불편을 해소하고, 보다 안전하고 쾌적한 이동 환경을 제공하기 위한 조치다. 특히 새 차량에는 28년 만에 새롭게 선보인 용인특례시 통합도시브랜드 디자인이 적용.
용인특례시, ‘제73주년 재향군인의 날’ 기념식 개최
용인특례시(시장 이상일)는 30일 시청 에이스홀에서 ‘제73주년 재향군인의 날 기념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날 행사에는 이상일 용인특례시장과 향군회원, 보훈·안보단체 회원 400여명이 참석해 굳건한 안보태세 확립과 자유민주주의 수호에 대한 중요성을 되새겼다. 행사는 유공자 표창과 기념사 낭독, 축사, 기념영상 상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