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 기념촬영광주시교육청은 지난 23일 광덕고등학교 덕린관에서 ‘제2기 고등학생 독서·토론·논술 교육과정 수료식’을 개최했다.
이날 수료식에는 이번 교육과정에 참여했던 고등학교 1, 2학년 학생 51명이 참여해 모둠별로 최종 에세이를 발표하고, 소감을 나눴다.
또 교육과정 주제 도서에 대한 독서 골든벨, 숭의과학고등학교 박준호 교사의 ‘문학 작품을 통해 본 사회 문제와 인식 변화’ 특강이 실시됐다.
2기 교육과정은 지난 9월부터 매주 토요일 오전 4시간씩 총 34시간 동안 독서, 토론, 논술에 대한 기초 능력을 키우는 내용으로 진행됐다. 학생들은 ‘땀 흘리는 소설’을 읽고 독서 토론, 글쓰기 활동을 했다.
시교육청은 이번 과정을 통해 학생들이 대입 논술 전형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문제 해결력과 창의적 사고를 키웠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독서·토론·논술 교육에 참여한 김주진 학생(광덕고 2학년)은 “다양한 주제에 대해 깊이 있는 토론을 하며 생각을 표현하는 능력을 키웠다”며 “대입 논술을 준비하는 기회가 됐다”고 소감을 밝혔다.
이번 교육과정의 지도교사를 맡은 수완고 민여송 교사는 “학생들이 다양한 주제를 토론하며 자신의 의견을 명확히 전달하는 모습을 보며 큰 보람을 느꼈다“며 ”이번 경험을 바탕으로 학습의 깊이를 더하고 자신감을 갖고 소통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정선 교육감은 “독서·토론·논술 교육을 통해 학생들이 지속 가능한 독서와 토론 습관을 기르고, 미래 사회에 필요한 핵심 역량과 논술 역량을 갖췄으면 한다”며 “학생들의 다양한 의견을 반영해 교육과정을 더욱 발전시켜 나가겠다”고 말했다.
검찰, ‘대전 초등생 살해’ 교사 항소심서도 사형 구형
검찰이 대전의 한 초등학교에서 1학년 학생을 살해한 혐의로 기소된 명재완에게 항소심에서도 사형을 구형했다.대전고법에서 열린 항소심 결심공판에서 검찰은 무기징역을 선고한 1심 판결을 파기해 사형을 선고해달라고 요청했다.검찰은 전자장치 부착 30년과 특정 시간대 외출 제한, 피해자 유족 접근 금지도 함께 선고해달라고 했다.검..
EU 정상회의 앞서 ‘우크라 지원 합의’ 난항…걸림돌은 트럼프였다
유럽연합(EU)이 18일 열릴 정상회의에서 러시아 동결 자산을 우크라이나 지원에 활용하는 방안을 논의 중이다.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관련 구상에 반대하며 일부 유럽 국가에 반대 압박을 넣고 있어 합의 진전이 지체되고 있다.이 자산은 약 2천100억 유로 규모로, EU가 우크라 지원용 ‘배상금 대출’ 방식으로 활용하는 방안이 논의돼 왔...
포스트APEC 세계경주포럼 미래전략 아카데미 개최
경상북도는 17일 경주 라한셀렉트에서 2025년 APEC 정상회의 경주 개최를 계기로 세계역사문화 중심의 글로벌 포럼으로 신설되는 세계경주포럼의 성공적인 출발을 위한 ‘포스트APEC 세계경주포럼 미래전략 아카데미’를 개최했다. 이번 아카데미는 APEC 역사상 최초로 문화창조산업 협력이 공식 의제로 채택된 것을 계기로 세계 문화계..
군위문화관광재단-대구광역시사회복지사협회,지역 상생 위한 업무협약(MOU) 체결
군위문화관광재단(대표이사 사공정한)과 대구광역시사회복지사협회(회장 박보리)는 2025년 12월 16일(화), 대구광역시사회복지사협회 회의실에서 지역 상생 및 공동 발전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양 기관이 보유한 인적·물적 자원을 바탕으로 지속 가능한 협력체계를 구축하고, 상호협력을 통한 지역문제 해결과 공...
의성군, 농촌 크리에이투어 지원사업 전국 우수 지자체 선정
의성군(군수 김주수)은 지난 15일 서울 LW컨벤션에서 열린 「2025년 농촌 크리에이투어 지원사업 성과공유회」에서 전국 우수 지자체 4개소 중 하나로 선정됐다고 밝혔다. 이번 성과공유회는 농림축산식품부 주최로 개최됐으며, 2025년 농촌 크리에이투어 지원사업의 추진 성과와 우수사례를 공유하고 향후 발전 방향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
광주시-전남도-무안군-대통령실-정부 ‘광주 민·군공항 통합이전’ 전격 합의
광주시-전남도-무안군이 18년간 표류해온 광주 민·군공항 통합 이전에 전격 합의했다. 이들 기관이 ▲주민지원사업 1조원 자금 조성방안 신속 제시 ▲무안 국가산업단지 신속 지정 ▲호남고속철도 2단계 개통에 맞춰 광주공항 국내선 무안공항 조속 이전 등에 뜻을 함께 하면서다.광주광역시는 17일 광주광역시도시공사에서 열린 대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