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에서 추진하고 있는 광주 군 공항 무안 이전 추진에 대한 반발로 군 공항 이전지로 거론되는 운남면 지역에서 처음 반대 궐기대회가 지난 13일 개최되었다.
이날 궐기대회는 광주 전투비행장 무안 이전 반대 범군민대책위원회 운남면 지역대책위원회(“이하 지역대책위”라 한다) 주최로 추진되었으며, 양파모 심기와 벼 수확 등 농번기임에도 불구하고 운남면민을 비롯한 9개 읍면에서 500여명이 참여해 반대 열기가 거세지고 있는 것을 반증했다.
행사를 주최한 운남면 지역대책위 이창래 위원장은 인사말을 통해 “광주시는 망운면에 사무실을 차려놓고, 시청 직원들이 9개 읍면을 침략자처럼 싸돌아 다니고 있는 현실을 보면서 피가 거꾸로 솟는다”며, “저는 무안에서 살아왔고 살아갈 것이다며, 무안을 끝까지 지켜낼 것이다”포문을 열었다.
또한, 무안군범대위 박문재 위원장은 “최근에는 기획부동산과 컨설팅 업체까지 나서서 생전 들어보지도 않은 아시아특구 등을 이야기하면서 군 공항 이전과 연계시켜 허황된 개발 계획을 퍼트리고 있는 것 같다며, 절대 이런 감언이설에 속아서는 안 된다”고 역설했다.
게다가 자유발언에 나선 운남농협 이석채 조합장은 “광주지역 모임에 가면 군 공항 이전에 대해 찬성한 사람은 아무도 없고 관심도 없더라며, 일부 광주지역 정치인들이 나서 자신들의 정치적 욕심을 위해 만들어 낸 정치적 이슈”라고 맹비난했다.
행사에 참여한 운남면 P모씨는 “언론에 보면 광주시에서 여론조사를 11월 말에 실시한다고 하는데, 왜 무안군민이 결정할 사항을 자기들 맘대로 감나와라 배나와라 하는지 모르겠다”며 광주시의 행태를 비난했다.
현재 광주 전투비행장 무안 이전 반대 활동이 읍면별, 단체별로 이어지면서 군민들의 반대 여론은 더욱 거세지고 있다.
검찰, ‘대전 초등생 살해’ 교사 항소심서도 사형 구형
검찰이 대전의 한 초등학교에서 1학년 학생을 살해한 혐의로 기소된 명재완에게 항소심에서도 사형을 구형했다.대전고법에서 열린 항소심 결심공판에서 검찰은 무기징역을 선고한 1심 판결을 파기해 사형을 선고해달라고 요청했다.검찰은 전자장치 부착 30년과 특정 시간대 외출 제한, 피해자 유족 접근 금지도 함께 선고해달라고 했다.검..
EU 정상회의 앞서 ‘우크라 지원 합의’ 난항…걸림돌은 트럼프였다
유럽연합(EU)이 18일 열릴 정상회의에서 러시아 동결 자산을 우크라이나 지원에 활용하는 방안을 논의 중이다.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관련 구상에 반대하며 일부 유럽 국가에 반대 압박을 넣고 있어 합의 진전이 지체되고 있다.이 자산은 약 2천100억 유로 규모로, EU가 우크라 지원용 ‘배상금 대출’ 방식으로 활용하는 방안이 논의돼 왔...
포스트APEC 세계경주포럼 미래전략 아카데미 개최
경상북도는 17일 경주 라한셀렉트에서 2025년 APEC 정상회의 경주 개최를 계기로 세계역사문화 중심의 글로벌 포럼으로 신설되는 세계경주포럼의 성공적인 출발을 위한 ‘포스트APEC 세계경주포럼 미래전략 아카데미’를 개최했다. 이번 아카데미는 APEC 역사상 최초로 문화창조산업 협력이 공식 의제로 채택된 것을 계기로 세계 문화계..
군위문화관광재단-대구광역시사회복지사협회,지역 상생 위한 업무협약(MOU) 체결
군위문화관광재단(대표이사 사공정한)과 대구광역시사회복지사협회(회장 박보리)는 2025년 12월 16일(화), 대구광역시사회복지사협회 회의실에서 지역 상생 및 공동 발전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양 기관이 보유한 인적·물적 자원을 바탕으로 지속 가능한 협력체계를 구축하고, 상호협력을 통한 지역문제 해결과 공...
의성군, 농촌 크리에이투어 지원사업 전국 우수 지자체 선정
의성군(군수 김주수)은 지난 15일 서울 LW컨벤션에서 열린 「2025년 농촌 크리에이투어 지원사업 성과공유회」에서 전국 우수 지자체 4개소 중 하나로 선정됐다고 밝혔다. 이번 성과공유회는 농림축산식품부 주최로 개최됐으며, 2025년 농촌 크리에이투어 지원사업의 추진 성과와 우수사례를 공유하고 향후 발전 방향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
광주시-전남도-무안군-대통령실-정부 ‘광주 민·군공항 통합이전’ 전격 합의
광주시-전남도-무안군이 18년간 표류해온 광주 민·군공항 통합 이전에 전격 합의했다. 이들 기관이 ▲주민지원사업 1조원 자금 조성방안 신속 제시 ▲무안 국가산업단지 신속 지정 ▲호남고속철도 2단계 개통에 맞춰 광주공항 국내선 무안공항 조속 이전 등에 뜻을 함께 하면서다.광주광역시는 17일 광주광역시도시공사에서 열린 대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