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 남구청 청년 공직자들은 출산율이 낮은 사회 현상에 대해 경제적 부담을 가장 큰 걸림돌로 인식하고 있으며, 저출생 현상의 심각성도 위험 수준에 다다른 것으로 판단했다.
14일 남구에 따르면 구청 청년 공직자들은 구청에서 실시한 인구 위기 인식에 대한 설문조사에서 이같이 응답했다.
이번 조사는 지난달 23일부터 27일까지 진행됐으며, 구청에 근무하는 45세 이하 공직자 가운데 152명이 참여했다.
먼저 ‘저출생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 질문에서 응답자 82%는 경제적 부담 및 소득 양극화를 손꼽았고, 자녀 양육‧교육에 대한 부담이 그 뒤를 이었다.
이와 함께 응답자 83%는 저출산 현상의 심각성에 대해 ‘매우 심각’ 또는 ‘다소 심각한 수준’이라고 응답했다.
저출산 사회에서 아이들의 울음소리를 더 크게 듣기 위해서는 출산‧양육 관련 경제적 지원 및 돌봄 시설을 확대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지배적이었다.
전체 응답자의 74%가 경제적 지원 및 돌봄 인프라 조성을 가장 급선무라 판단했고, 지역의 정주 여건을 개선해야 한다는 응답도 12%에 달했다.
주거 해결이 결혼 및 출산에 큰 비중을 차지한다는 결과도 나왔다.
‘결혼 지원을 위해 필요한 제도’를 묻는 복수 선택 질문에서 응답자 83%는 신혼부부 주택 지원을 선택했고, 뒤를 이어 응답자 70%는 일과 가정 양립에 대한 제도적 개선을 들었다.
또 임신‧출산과 관련한 지원 제도에 대해서도 응답자 61%는 신혼부부 주택공급 확대를 1순위로 택했고, 육아휴직 사용 확대 및 의무화에 대한 의견도 53%에 달해 높은 비율을 기록했다.
아울러 미혼 공직자 가운데 결혼 후 자녀를 희망하는 공직자는 78%이었으며, 이들 가운데 55%는 2명 이상의 자녀를 희망했다.
결혼 후 자녀 계획이 없다고 응답한 22%는 그 이유에 대해 양육‧돌봄‧교육에 대한 경제적 부담과 육아 부담, 일과 가정의 양립 어려움 등의 사유를 선택했다.
남구 관계자는 “인구 위기는 우리 사회의 미래와 직결된 중대한 사안이고, 사회 구성원 모두가 노력해야 하는 문제이다”면서 “공직사회 내에서 출산‧육아에 대한 과감한 인식 전환과 함께 민간 부문으로도 확대될 필요성이 있다”고 말했다.
한라산 설경
한라산 설경은 제주도 한가운데 솟아 있는 한라산에서 겨울철에 볼 수 있는 눈 덮인 풍경을 말합니다. 한라산은 제주도에서 가장 높은 산(1,947m)으로, 정상 부근과 영실·성판악 등 주요 등산 코스에서 설경이 특히 아름답습니다. 눈으로 뒤덮인 백록담, 소나무 숲, 능선과 계곡이 어우러져 마치 동화 속 장면을 연상시키며, 사진 촬영 명..
국민의힘 강원 도당 동해.태백.삼척.정선.이재명 정권과 민주당의 폭정.사법 파괴 5대 악법과 국민 입틀어 막을 3…
태백산 정암사
태백산 정암사는 강원도 정선군 정암사 계곡에 위치한 대한불교조계종 소속 사찰로, 신라 신문왕 때 창건된 유서 깊은 사찰입니다. 한국에서 가장 오래된 목조 건축물 중 하나인 부도전과 동종 등 국보와 보물이 다수 남아 있습니다. 특히 사찰 주변의 계곡과 단풍 풍경이 아름다워 사계절 관광 명소로 유명하며, 수행과 참선, 템플스테이 프...
울산교육청, 직업계고 경쟁력 높였다
[뉴스21 통신=최세영 ]▲ 사진제공=울산광역시교육청울산광역시교육청은 올 한 해 직업계고 운영 전반에서 뚜렷한 성과를 거두며 ‘안전한 현장실습’과 ‘지속 가능한 취업 지원’이라는 두 축을 중심으로 직업 교육의 경쟁력을 높였다. 울산교육청은 한국교육개발원이 지난 11월 발표한 ‘직업계고 졸업자 취업통계조...
남당·무지개 도로·홍주읍성
충남 홍성군 서부면 남당리 해안에 위치한 남당 노을 전망대는 붉은 석양과 서해 바다 풍경을 감상할 수 있는 명소로 꼽힌다. 이곳은 해안도로와 연결되어 드라이브 및 산책 명소로 인기가 있으며, 특히 일몰 시간대에 많은 관광객이 찾는다. 무지개 도로는 남당항에서 어사항까지 이어지는 약 1.3km 길이의 해안도로로, 무지개 테마 색상과 LE...
하나은행, ‘만년 꼴찌’에서 단독 선두로…이상범 감독 체력 농구 빛나다
올 시즌 여자 프로농구 초반 판도에서 ‘만년 꼴찌’로 불렸던 하나은행이 단독 선두를 달리며 화제를 모으고 있다.남자 프로농구에서 우승 경험이 있는 이상범 감독 부임 이후, 하나은행 선수단은 강도 높은 체력 훈련과 적극적인 경기 운영을 바탕으로 승리 DNA를 새롭게 장착했다.훈련 현장에서는 웃음과 함께 거친 숨소리가 교차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