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21통신) 최우성기자 = (재)대구문화예술진흥원(원장 김정길) 박물관운영본부 소속 대구향토역사관은 10월 1일(화) 개관 27주년을 기념해, 기념 주간(10.1.~8.)을 마련하고 시민과 함께하는 다양한 체험 및 교육 프로그램을 개최한다.
▲ 대구시청(사진제공)지난 1997년 10월 1일 대구시가 달성공원 종합문화관을 개편해 2종 박물관으로 개관한 대구향토역사관은 올해 개관 27주년을 기념하며 ‘대구향토역사관 27주년 생일 잔치, 더 커진 역사와 같이 놀자!’ 행사를 10월 1일(화)부터 8일(화)까지 개최한다.
먼저 다양한 시민 참여 체험 행사가 마련된다. 10월 1일(화), ‘27살 생일잔치’ 101개 떡 나눔 행사로 1층 제1전시실 안내데스크에서 선착순으로 관람객 101명에게 축하 떡을 증정하며, 10월 1일(화)부터 3일(목)까지는 개편된 대구향토역사관 1층 로비의 포토존이나 전시실에서 사진을 찍어 SNS로 인증하면 선물을 받을 수 있다.
이와 함께 대구향토역사관 27주년 축하메시지 쓰기 행사가 1층 로비에서 10월 1일(화)부터 6일(일)까지 진행되며, 어린이들이 대구지역 출토유물을 직접 만져보며 체험할 수 있는 ‘대구야! 고고유물과 놀자’가 10월 1일(화)부터 8일(화)까지 제1전시실에서 운영된다.
대상별 맞춤형 교육프로그램도 진행된다. 먼저 10월 4일(금) 오후 2시에 대구근대역사관 2층 문화강좌실에서 한성백제박물관 이혁희 학예연구사를 초청해 ‘달구벌의 중심지 1,300m 대구 달성(達城), 어떤 성(城)일까?’ 기념특강을 개최한다.
‘달구벌 역사문화 알기’ 제22회 행사로 마련된 이번 강좌에서는 국내 다른 성곽과의 비교를 통한 달성토성만의 특징과 의미에 대해 살펴본다. 선착순으로 30여 명을 모집하며, 참가를 원하는 사람은 전화(053-430-7944)로 신청하거나 대구향토역사관으로 방문해 신청하면 된다.
또한 대구예술발전소&수창청춘맨숀과 협업한 ‘우리 가족 추억지도 만들기’ 행사가 10월 1일(화) 오전 10시에 대구향토역사관과 달성공원에서 진행된다.
초등학생과 동반 가족 20여 명을 대상으로 하며, 정선미 작가와 함께 지도를 통해 대구 역사를 이해하고 가족과의 추억을 함께 표현하는 시간을 갖는다.
대구장애인근로자지원센터와 연계해 장애인 근로자와 함께하는 ‘더 커진 대구, 역사랑 놀자!’를 10월 8일(화) 오후 3시 30분에 운영한다. 대구향토역사관과 달성공원을 답사한 후 나만의 나무를 만들어보는 시간을 갖는다.
대구향토역사관을 비롯한 대구시립 3개 박물관을 총괄하고 있는 신형석 대구문화예술진흥원 박물관운영본부장은 “달성공원에 있는 대구향토역사관은 대구광역시가 설립한 공립박물관 가운데 맏형에 해당되는데, 나들이하기 좋은 청명한 가을날에 박물관으로 오셔서 즐겁고 유익한 시간 보내시기 바란다. 문화예술도시 대구에 걸맞은 수준으로 대구시 공립박물관이 발전할 수 있도록 많은 관심과 성원을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대구향토역사관은 개관 이후 20여 년의 세월이 흐르며 시설 개선이 이루어지지 못해 각종 시설이 노후한 채로 있다. 2022년 10월, (재)대구문화예술진흥원이 발족하며 박물관운영본부가 신설돼 대구시립 3개 공립박물관이 통합 운영되면서 ‘달구벌 역사여행의 시작, 달성공원 대구향토역사관’이란 슬로건을 선정하고 체험·특강·답사 등을 개최하며 공립박물관 역할을 충실히 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대구향토역사관은 전문 인력이나 예산 사정이 원활하지 않는 상황이지만 점진적으로 시설 개선작업과 박물관 활성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는 중이며, 지역사회에서는 박물관이 달라지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강서구, '어르신일자리 사업 유공자 표창 수여식' 개최
진교훈 강서구청장이 지난 16일(화) 어르신일자리 사업 유공자들을 격려하고 감사의 뜻을 전했다. 진교훈 구청장은 이날 오후 구청 대회의실에서 열린 ‘2025년 어르신일자리 사업 유공자 표창 수여식’에 참석해 유공자 17명에 표창장을 수여했다. 수상 대상자는 지역 곳곳에서 공익 활동부터 사회서비스 영역까지 다양한 분야에서 성.
한국공항공사, 항공사 발권시스템 장애 대비 합동훈련 실시
한국공항공사(사장직무대행 박재희)는 지난 16일부터 이틀간, 김포공항 국내선터미널에서 자체 개발한‘간이 여객처리 시스템(L-DCS, Local-Departure Control System: 항공사 발권시스템 장애 발생에 대비하여 구축한 예비시스템으로 여객 예약 정보 업로드, 탑승권 발급, 좌석 배치도 생성 등의 기능을 제공하는 시스템)’을 활용해 항공사 발..
거창 수승대관광지 12월 24일 눈썰매장 개장
[뉴스21 통신=김희백 사회2부기자] 거창군은 겨울철 대표 관광콘텐츠인 수승대 눈썰매장을 오는 24일부터 내년 2월 10일까지 운영한다고 17일 밝혔다. 수승대 눈썰매장은 20개 레인과 폭 20m, 길이 120m의 슬로프를 갖춘 가족형 눈썰매장으로, 무빙워크를 설치해 어린이와 노약자 등 모든 이용객이 체력 부담 없이 안전하게 슬로프를 오를 수 있도.
울산시 2025년 감사관계자 역량강화 연수회(워크숍) 개최
[뉴스21 통신=최세영 ]▲ 사진제공=울산광역시울산시는 12월 16일과 17일 이틀간 경북 문경시에서 감사원 수석감사관과 인공지능(AI)전문가를 초청해 ‘2025년 감사관계자 직무역량 강화 연수회(워크숍)'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는 감사업무 역량 강화와 울산시, 구군, 공공기관 감사담당자들의 감사방향 공유 및 소통강화를 위해 ...
울산시, 2025년 어업용기자재 이동수리소 운영 성료
[뉴스21 통신=최세영 ]▲ 사진제공=울산광역시울산시가 접근성이 낮은 어촌지역을 직접 방문해 어선의 어업용 기자재를 점검하고 수리하는 ‘어업용 기자재 이동수리소’ 운영을 성공적으로 마쳤다고 밝혔다. 이 사업은 조업 중 기관, 레이더 등 어업용기자재 고장으로 발생할 수 있는 안전사고를 예방하고 어업인의 경제적 부담을 줄...
올해 연말정산... 자녀세액공제 1명 25만원, 2명 55만원, 3명 95만원, 4명 135만원 등으로 적용
[뉴스21 통신=추현욱 ] 올해 귀속 연말정산에서는 8세 이상 20세 이하 기본공제 대상 자녀 수에 따른 자녀세액공제 금액이 지난해보다 10만원씩 상향된다.국세청은 17일 연말정산을 준비하는 근로자와 회사를 위해 홈택스 서비스 제공 일정과 올해 귀속 연말정산부터 새롭게 적용되는 공제·감면 사항 등을 발표했다.국세청은 자녀를 양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