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부산시(시장 박형준)는 오늘(19일) 오후 2시, 올해 처음 시도하는 융복합 전시컨벤션 사업인 '페스티벌 시월(FESTIVAL SHIWOL)'의 성공적인 개최를 위해 박형준 시장 주재로 추진상황 종합점검회의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 글로벌 마이스 산업은 코로나 이후 국가 간 유치경쟁이 심해졌다. 이에 시는 기존 마이스 산업의 수요 창출 한계를 극복하고, 다양한 마이스 유형의 창의적인 결합으로 대형 국제이벤트화를 촉진하는 국가 마이스 전략에 대응하고자 융복합 전시컨벤션사업인 ‘페스티벌 시월’을 기획했다.
□ 이번 회의에는 '페스티벌 시월'의 17개 개별 콘텐츠 행사를 주관하는 기관장들이 참석해 시월 공동 브랜딩 등 페스티벌 시월과의 협력 사항을 중점 점검할 예정이다.
○ 구체적으로, ▲부산국제영화제(부산국제영화제, 아시아콘텐츠필름마켓) ▲부산문화관광축제조직위원회(부산국제록페스티벌) ▲한국음악콘텐츠협회(K뮤직시즌 굿밤콘서트 부산) ▲부산섬유패션산업연합회(한아세안패션위크) ▲부산경제진흥원(수제맥주마스터스챌린지) ▲부산디자인진흥원(디자인페스티벌시월) ▲부산문화재단(부산국제공연예술마켓) ▲한국외식업중앙회 부산광역시지회(국제음식박람회&마리나셰프챌린지) ▲부산정보산업진흥원(글로벌웹툰페스티벌, AI+X컨퍼런스) ▲부산테크노파크(아시아창업엑스포) ▲부산관광공사(월드크리에이티브페스티벌) ▲벡스코(공동주관사) ▲리컨벤션(공동주관사) 총 13개 기관이 참여한다.
○ 이날 ▲페스티벌 시월 통합브랜드(Brand Identity) 공동 사용 ▲통합입장권 운영 ▲주요 해외 초청자 대상 행사별 팸투어 지원 ▲애플리케이션 공동 사용 ▲시월 빌리지 콘텐츠 참여 ▲행사별 협업 등을 중점 점검할 예정이다.
□ 또한, 10월 1일부터 10월 8일까지 참여 행사 종사자 및 관람객의 교류(네트워킹) 지원을 위한 거점 공간으로 벡스코 야외주차장에 '시월 빌리지'를 운영한다.
○ 17개 참여 행사 종사자 및 관람객의 교류(네트워킹)를 위한 ‘융복합 마을’이라는 주제(콘셉트)로 운영된다.
○ ‘시월빌리지’는 ▲국가관 ▲테마하우스 ▲브이아이피(VIP)라운지 ▲식음료(F&B)관 ▲컨벤션하우스 ▲무대 ▲편의시설 7개 구역으로 나뉘며, 오전 11시부터 오후 10시까지 ▲44종의 공연 ▲15종의 콘텐츠 전시 ▲6종의 국제 콘퍼런스가 진행된다.
□ 특히, 축제 운영 기간 중 저녁 7시부터 10시까지 빌리지 내 임시 무대를 활용해 이색 교류(네트워킹) 파티인 '사일런스 뮤직&댄스 페스티벌'을 진행한다.
○ 부산 최초 개인 헤드폰을 이용한 무소음 댄스파티로, 뉴진스님 등 유명 뮤지션과 함께 참가자들에게 벡스코 야외에서 이색적인 경험을 제공할 예정이다.
□ 또한, 같은 기간 동안 참여 행사 통합홍보를 위해 벡스코 야외광장에 1,260제곱미터(㎡) 규모의 '시월 가설 건물(파빌리온)'을 운영하고 시월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행사별 세부 프로그램을 통합 안내한다.
□ 한편, '페스티벌 시월' 개최 기간 중 약 45만 명의 관람객이 부산을 방문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시 소관 실·국 및 관련기관에서는 위생, 숙박, 교통, 안전 관련 도시 관광수용태세 특별 대책을 수립했다.
○ 특히 국군의 날 임시공휴일 지정 및 중국 국경절 연휴로 인해 페스티벌 시월 기간 중 대규모 관광객 유입이 예상된다.
○ 이에 따라 9월 23일부터 9월 30일까지 시 전역을 대상으로 ▲다중이용시설 ▲음식점 ▲숙박업소에 대한 특별 위생 지도점검을 실시하고, 숙박업 바가지요금을 근절하기 위한 영업자 준수사항 이행 여부 점검을 병행할 예정이다.
○ 이와 함께, 10월 11일까지 자치구·군 및 관광협회와 연계해 관광객 불편사항을 집중 점검하고, 문제 사항에 대한 즉각적인 시정 조치를 추진할 계획이다.
○ 특히, 개별 행사가 개최되는 지역에 대한 교통수요가 증가할 것을 예상해 주요 행사장 일원을 대상으로 교통상황반을 구성해 행사장 주변의 교통관리를 체계화하고 행사 기간 중 불법 주정차 단속을 강화한다.
○ 관람객 안전관리를 위해 ‘K뮤직시즌 굿밤콘서트 부산’, ‘부산국제영화제’ 등 중점관리대상 행사에 대한 경찰·소방 등 유관기관과 합동점검을 실시할 예정이다.
□ 시는 이번 '페스티벌 시월'이 외국인 관광객 300만 명 시대, '글로벌 관광허브도시'로 나아가기 위한 새로운 도약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 ▲참여 행사별 관람객 총량 증대 ▲융복합을 통한 신규 비즈니스 창출이라는 목표를 달성해 아시아 최고의 융복합 마이스도시 브랜드를 구축하고자 한다.
○ 이를 위해 개별 콘텐츠의 정체성을 유지하면서 도시관광수요를 확대하고, ‘부산국제영화제’, ‘부산국제록페스티벌’ 등 관광객 유인력이 우수한 콘텐츠를 활용할 계획이다.
□ 박형준 시장은 “올해 첫 시도하는 페스티벌 시월의 개최 목적이 달성되도록 차질 없이 준비해 나가겠다”라며, “해당 기간 부산을 방문하는 국내외 관광객들에게 '머무르고 살고 싶은 도시 부산'을 편안히 느낄 수 있도록 종합적인 준비를 하겠다”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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