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한국무역협회 보고서 갈무리
한국무역협회 상하이지부는 오늘(13일) 중국 주요 10대 도시 소비자 1,500명을 대상으로 지난 4월부터 두 달 동안 실시한 설문조사를 바탕으로 ‘중국 소비 트렌드 설문조사 결과 및 시사점’ 보고서를 발간했다.
조사 결과, 최근 5년 내 한국 상품을 구매한 경험이 있다는 소비자는 53.3%로, 지난해 43.1%보다 10.2%p 늘었다.
특히 여성은 37.9%에서 58.7%로 늘어나 증가 폭이 눈에 띄었고, 20대와 30대 소비자도 각각 41.%에서 62.7로, 40.4%에서 57.4%로 늘어난 것으로 조사됐다.
한국 상품에 대해 긍정 평가를 한 비율도 남성은 45.6%, 여성은 55.6%로 나타나, 여성이 더 높았다.
연령대별로는 20대와 30대가 각각 57.6%, 55.5%인 것과 비교해 40대와 50대는 40%대로 나타나, 청년층의 평가가 더 좋은 것으로 파악됐다.
이 같은 긍정적인 인상은 품질과 실용성, 안정성 측면에서 나타난 것으로도 조사됐는데, 가성비에 대한 부정 평가는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났다고 보고서는 전했다.
특히 제품 디자인에 대한 부정 평가는 지난해보다 5.6%p 오른 15.1%였는데, 보고서는 높아지는 중국 소비자 안목에 부합하는 디자인 적용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한편 한국 상품을 구매하지 않은 이유로 가장 많았던 건 상품 후기로 52.7%였다.
기업 이미지 51.8%, 국가 이미지가 46.4%로 뒤를 이었는데, 최근 한국과 중국 관계가 소원해진 데 따른 것으로 보고서는 풀이했다.
중국 소비자들이 가장 많이 구매한 상품은 식품과 의류, 미용 제품 등 주력 소비재 품목이었다고 무협은 밝혔다.
특히 한국산을 일본산으로 대체하겠다는 응답은 지난해보다 늘어났고 미국산으로 대체하겠다는 응답은 줄어들어, 지속 되고 있는 미-중 갈등이 소비 패턴에도 영향을 주고 있다고 분석했다.
보성군, 농기계 자격증 취득 교육생 모집
[뉴스21 통신=박철희 ] 보성군은 오는 2월 11일부터 13일까지 굴착기, 지게차, 초경량비행장치(드론) 등 3개 기종에 대한 자격증 취득 교육생을 모집한다고 밝혔다.이번 교육은 농업 현장의 기계화 확대에 따라 늘어나는 농기계 사용에 대응해 전문자격이 필요한 장비를 안전하고 합법적으로 운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해 마련됐으며, 교육..
의령군, ‘청렴 퍼즐 퍼포먼스’로 새해 청렴 다짐
[뉴스21 통신=박철희 ] 의령군이 병오년 새해를 맞아 전 부서가 직접 만든 청렴 슬로건을 모아 ‘청렴 퍼즐 퍼포먼스’를 선보이며 눈길을 끌었다. 딱딱한 선언 대신 각 부서의 개성과 업무 특성을 살린 문구들이 퍼즐 조각으로 맞춰지면서 “청렴은 구호가 아니라 일하는 방식”이라는 메시지를 자연스럽게 전달했다.군은 지난 2...
“일단 끊고 확인하세요”…양천구, 공무원 사칭 사기 주의보 발령
# 최근 서울 소재 A업체는 가스누설감지기 등을 남품해 달라는 요청을 받았다. 주문자는 양천구청 재무과 소속 진△△ 주무관이라고 자신을 소개하고 견적서와 함께 특정 B업체에서 대리납품하라고 요청했다. 수상함을 느낀 A업체가 재무과 진△△ 주무관을 찾아 문의하니 ‘납품을 요청한 사실이 없다’는 답이 돌아왔다. 양천구...
강서구, 설 맞아 전통시장에서 ‘온누리상품권 환급행사’ 개최
“설 명절 맞아 전통시장에서 장 보시고 온누리상품권도 받아 가세요” 서울 강서구(구청장 진교훈)는 설 명절을 맞아 전통시장에서 ‘온누리상품권 환급행사’와 전통 놀이 체험 등 다양한 행사를 개최한다. 이번 행사는 명절 장바구니 부담을 덜고, 전통시장 소비를 촉진하기 위해 마련됐다. 전통시장 이용객은 일정 금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