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몬·위메프의 정산 지연 사태로 대금을 받지 못한 입점 업체들은 회사가 도산 위기에 놓이게 됐다며 근본적인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정부가 추산한 정산지연 금액은 2천백억 원, 하지만 아직 정산 기한이 남은 6~7월분을 고려하면 피해 규모는 더 커질 전망.
정부는 최종적인 책임은 티몬과 위메프에 있다는 점을 강조하면서도 금융 지원 방안을 마련했다.
정부는 우선 피해 기업을 위해 5,600억 원 규모의 유동성을 지원하기로 했다.
긴급경영안정자금과 금융권의 자금 지원 등을 활용해 저금리로 대출해준다는 방침이다.
정부는 또 카드사와 결제대행사에 대해 환불 처리 협조를 요청했는데 결제대행사 8곳이 결제 취소 절차를 시작했다.
한편 큐텐의 구영배 대표는 입장문을 내고 큐텐 지분을 매각하거나 사재를 출연해 사태를 수습하겠다고 밝혔다.
하지만 큐텐의 누적 손실액이 많아 지분 매각 자체가 쉽지 않을 거라는 전망도 나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