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티몬도 26일 새벽 2시부터 현장 환불 시작... 추현욱 사회2부기자
  • 기사등록 2024-07-26 16:05:06
기사수정


티몬·위메프 정산 지연 사태 이후 본사 건물을 폐쇄했던 티몬이 26일 새벽 소비자들의 분노에 결국 본사 현장에서 환불을 시작했다.

티몬은 당초 자사 홈페이지를 통해 환불 접수를 하겠다고 밝혔으나 서울 강남구 신사동 티몬 신사옥을 찾은 소비자들이 “당장 환불해달라”고 반발하자 이날 새벽 2시쯤 환불 신청을 받기 시작했다.

이날 오전 8시 현재 수십명이 환불을 받은 것으로 알려지자 소식을 들은 소비자들이 1000명 가까이 줄을 서는 등 환불을 받기 위해 대기했다.

권도완 티몬 운영사업본부장은 “현장 소비자들을 위해 30억∼40억원가량의 유보금으로 환불 자금을 마련했다”면서 “환불 자금 규모는 확실하게 정해지지는 않았다”고 말했다.


한국소비자원은 큐텐그룹의 e커머스 플랫폼인 티몬, 위메프, 인터파크커머스 관련 상담이 폭증하자 집단분쟁조정에 나서기로 했다.

소비자원에 따르면 위메프·티몬 소비자 상담 건수는 지난 23일 253건, 24일에는 1822건, 25일에는 2041건 등 최근 5일간 총 4399건이 접수됐다. 이 중 티몬 상담이 3654건으로 가장 많았고 위메프 상담은 745건이었다.

소비자원은 2021년 ‘머지포인트 사태’ 때도 집단분쟁조정을 진행한 바 있다. 머지포인트는 무제한 20% 할인을 내세우며 인기를 끌었지만 허가를 받지 않고 선불 전자상품권을 팔았다는 금융감독원의 지적 이후 대규모 환불 중단 사태가 벌어졌다.

소비자원은 2021년 8~9월 1만7000여건의 상담이 접수되자 소비자분쟁조정위원회(소비자분쟁조정위)에 집단분쟁조정을 신청했다. 당시 소비자원은 상담 건수가 많고 신속하게 처리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해 피해구제 신청을 생략하고 바로 분쟁조정을 신청했다.

소비자분쟁조정위는 머지포인트를 판매한 머지플러스의 손해배상 책임을 인정하고 권남희 대표이사와 권보군 최고전략책임자, 머지서포터가 연대 책임을 지도록 결정하고 티몬과 위메프 등 통신판매중개업자도 일부 책임을 부담하도록 했다.

그러나 16개 관련 사업자와 머지플러스 임원진 모두 조정 결정을 수용하지 않아 재판으로 이어졌다. 소비자원은 집단분쟁조정 신청에 참여한 피해자 7200여명 중 일부가 머지플러스 등을 상대로 손해배상 민사소송을 제기하도록 변호사 비용을 지원했다.

한편 큐텐이 지난 2월 현금 2300억원을 주고 인수한 북미·유럽 기반 전자상거래 플랫폼 위시에서도 환불이 안된다는 주장이 제기돼 환불 지연 사태가 큐텐그룹 전체로 확산하는 게 아니냐는 우려도 나온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news21tongsin.co.kr/news/view.php?idx=243864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  기사 이미지 러시아인들이 수미(우크라이나)에 공중 폭탄을 투하했다
  •  기사 이미지 ‘북한자유연합’의 수잔 숄티 대표는 오는 24일 ‘탈북민 구출의 날’ 행사를 개최
  •  기사 이미지 한수원, 업무량 30% 줄인다…생산성 높여 ‘제2체코 신화’ 정조준
역사왜곡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