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강서양천교육지원청, '2024 강서양천 위해유 생활교육 프로그램' 운영 박갑용 특별취재본부 사회2부기자
  • 기사등록 2024-07-15 10:49:00
기사수정



서울특별시강서양천교육지원청(교육장 손기서)2024년 학생 생활교육의 방향을 공존의 미래교육을 위한 평화로운 학교문화 조성으로 제시하면서, 2024 강서양천 위해유 생활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WE)·((풀다))·(YOU)? 우리가 당신(학교 구성원: 학생, 교원, 학부모 등)의 문제와 고민을 함께 해결하는 지역 협력의 생활교육을 위한 문제 해결 과정으로, 평화와 공존의 학교생활을 위해 학교 구성원이 자신들의 고민과 문제를 지역사회와 함께 해결하는 강서양천교육지원청에서 추진하는 지역 연계 모듈형 생활교육 프로그램이다.

 

특히, 학교 현장의 교장(), 교사로 구성된 위해유 지원단과 지역 내 생활교육 관련 유관기관의 협의와 숙고를 통해 학생 관계 성장 프로그램 교사의 협력적 성장 지원 학부모역량 강화 프로그램 학교 맞춤 지원으로 구성하여 학생 생활교육의 전 영역을 포괄적으로 지원하는 강서양천교육지원청만의 생활교육 특화 프로그램으로 개발되었다.

 

'학생을 위한 관계 성장 프로그램', 기존의 조정과 중재를 넘어, 갈등 전 평화로운 학급문화 조성을 위한 학급맞춤 교육 프로그램’, 갈등 과정 중에는 당사자 간의 학생맞춤 중재 프로그램’, 갈등(심의) 후에는 학교 구성원의 회복을 위한 사안맞춤 힐링 프로그램3단계로 구성되며 갈등 관련 전 과정을 맞춤형으로 지원하는 교육·중재·힐링 프로그램으로 개발되었다.


교사를 위한 협력적 성장 프로그램'은 교원의 생활교육 전문성 함양을 위하여 학교와 지역이 함께하는 협의체, 지원단, 자문단을 운영하여 학교 현장의 생활교육에 대한 현주소를 짚어보고, 학교, 교육청, 그리고 유관기관이 학생 생활교육을 위한 촘촘한 지원방안을 논의한다.

 

또한, 신규 및 저경력 교원의 생활교육 역량 강화를 위해 맞춤형 연수를 운영하고, 111중재 전문가 양성을 목표로 교원 관계 중재자 양성프로그램을 운영할 계획이다.

 

'학부모를 위한 역량 강화 프로그램'에서는 학부모 대면 연수, 온라인 연수, 및 학부모 중재 전문가를 양성하는 배움의 장을 마련한다.

 

직장생활로 연수의 기회가 부족한 학부모를 위한 온라인 연수도 운영 예정이다.

 

또한 학부모 관계 중재자 양성프로그램 운영으로 학부모의 갈등 중재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배움의 장을 마련하였다.

 

'학교를 위한 맞춤 지원'에서는 학교폭력대책심의위원회 개최 이후 학교 내에서 실시하는 학교에서의 봉사’, ‘학생 특별교육그리고 학교폭력 우수 사례집을 제작하여 배포하고, 위해유 생활교육 선도학교 운영으로 프로그램의 선제적 실시로 효과적인 지원방안을 다듬어 나가고 있다.

 

또한 위해유 생활교육 4대 분과(학교폭력사안처리. 학생생활규정, 관계조정. 학교폭력 예방교육)에 대한 학교별 현황을 분석하고 현안을 지원하는 맞춤형 컨설팅을 제공한다.

 

강서양천교육지원청 손기서 교육장은 “2024 강서양천 위해유 생활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학교 현장의 목소리가 반영되고, 학생 한 명 한 명의 삶을 바꾸는 생활교육의 새로운 지평이 열릴 것이다.”라며 강서양천 생활교육의 방향 또한 학교폭력 예방 및 관계성장 활성화를 통해 공존의 미래교육으로 평화로운 학교문화를 조성해 나가는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news21tongsin.co.kr/news/view.php?idx=242786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  기사 이미지 한수원, 업무량 30% 줄인다…생산성 높여 ‘제2체코 신화’ 정조준
  •  기사 이미지 커트 캠벨 미 국무부 부장관, '북한' 핵무장국 불인정
  •  기사 이미지 러시아인들이 하르키프를 다시 공격했다
펜션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