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KBS가 유튜브 채널에서 프로야구 KIA 타이거즈를 북한군에 빗댔다가 논란이 일자 영상을 삭제하고 사과했다.
KBS 스포츠국 유튜브 '야구잡썰'에 지난 1일 공개된 영상에서 지난달 25일 KIA와 롯데의 프로야구 경기를 언급하면서, 해당 경기를 6.25 전쟁에 비유했다.
이날 경기는 KIA가 14대 1로 크게 앞서다가 롯데가 대반격하면서 14대 15로 역전했고, KIA의 추가 만회점을 내면서 연장 승부 끝에 15대 15로 비겨 큰 화제를 일으켰다.
'야구잡썰' 제작진은 이날 경기를 두고 "6.25 전쟁을 연상케 한다"고 말하면서, 해당 경기를 6.25 전쟁에 빗댄 이미지도 띄웠다.
기습 남침 후 낙동강 방어선까지 밀어붙였다가 전세가 역전된 뒤 후퇴한 북한군을 KIA 타이거즈에, 반대로 낙동강까지 밀렸다가 압록강 주변까지 반격했던 한국을 롯데 자이언츠에 비유한 것이다.
실제로 이 같은 비유는 이날 경기 직후 야구 커뮤니티 등에서도 일부 제기되긴 했는데, 공영방송 제작진이 특정 야구 경기를 전쟁의 참사에 빗대고, 특정 팀을 북한군으로 비유한 건 부적절했다는 지적이 나왔다.
야구 팬들은 "이걸 방송에서 쓰는 건 선을 넘었다", "정신 나갔냐는 소리를 듣겠다", "지능의 문제 아니냐" 같은 반응을 보이며 비판했다.
논란이 일자 제작진은 "적절치 못한 비유와 사례로 많은 분이 지역폄하 및 혐오로 느끼게 한 점 충분히 공감하고 깊이 반성한다"며 "의도한 바는 아니었지만 공영방송 제작진으로서 심사숙고하지 못했다는 점에서 큰 사죄의 말씀을 드린다"고 밝혔다.
제작진은 또 이날 방송에서 '정병리그', 즉 정신병 리그라는 표현을 썼는데 이 부분도 부적절했다며 사과했다.
이후 제작진은 해당 부분을 삭제하고 재편집한 영상을 올렸다.
울산 동구, 설 연휴 기간 고독사 고위험가구 안부 확인 실시
[뉴스21 통신=박정임 ]울산 동구, 설 연휴 기간 고독사 고위험가구 안부 확인 실시울산 동구가 설 연휴를 앞두고 고독사 위험이 높은 취약가구를 대상으로 집중적인 안부 확인에 나선다.동구는 명절 기간 동안 1인 가구의 고립과 우울감이 심화될 수 있다는 점을 고려해, 설 명절 전부터 연휴 기간까지 고독사 고위험 가구를 대상으로 안전 점.
거창군, ICT 기반 원격협진, ‘가정에서’ 의료상담
[뉴스21 통신=김희백 ] 거창군 보건소는 3일, 거창읍 암환자 가정에서 올해 첫 ‘의료취약지 원격협진사업’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원격협진사업은 2020년부터 추진 중인 ‘암환자 건강주치의제’와 연계해, 보건소 방문간호사가 암환자 가정을 찾아 정보통신기술(ICT)을 활용한 원격협진을 제공하는 사업이다. 이를 통해 병원 방..
경북 농촌융복합산업 안테나숍, 설맞이 특판 행사!
경상북도는 설 명절을 맞아 2월 22일까지 경북 농촌 융복합(6차)산업 안테나숍 9개소에서 설맞이 특판 행사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농촌 융복합산업 안테나숍은 경상북도가 농림축산식품부로부터 농촌융복합산업 인증을 받은 경영체의 제품 가운데, 대형 유통업체와 공동 품평회 등을 거쳐 엄선한 제품을 전시‧판매하는 전략 매장이다. 현재...
군위군 청산회 상반기 정례회의 개최
군위군 기관․단체장 모임인 청산회(회장 김진열 군위군수)가 2월 3일 군청 대회의실에서 상반기 정례회의를 개최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군위 거점학교 중심 교육 혁신 본격화 ▲TK 민·군통합공항 이전·건설사업 추진 ▲대구 군부대 통합 이전사업 본격 추진 ▲대구·경북 행정통합 ▲토지거래허가구역 조정(해제) 추진...
무봉산청소년수련원 눈썰매장, 올겨울도 뜨거웠다!
하얀 눈 위를 미끄러지며 터져 나온 웃음소리들이 겨울의 끝자락에 잠시 멈췄다. 무봉산청소년수련원 눈썰매장 ‘스노우 포레스트’가 2026년 2월 1일을 끝으로 2025~26 겨울시즌 운영을 종료하며, 올겨울 시민들과 함께 만든 수많은 추억을 남긴 채 다음 겨울을 기약했다. 무봉산 눈썰매장은 2026년 1월 1일부터 2월 1일까지 한 달간 운영되...
아산시, 음봉면 시민과의 대화...생활 인프라·교육 현안 놓고 주민 의견 청취
아산시(시장 오세현)는 2월 2일 음봉면 행정복지센터에서 ‘2026 시민과의 대화’를 열고, 교육 여건과 교통 인프라 확충 등 지역 현안에 대한 주민 의견을 청취했다. 이날 ‘음봉면 시민과의 대화’는 오세현 아산시장을 비롯해 아산시의회 홍성표 의장, 김희영·홍순철·김은복 시의원, 안장헌 충남도의원과 음봉면 기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