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태아 산재', 임신 중인 근로자가 유해 환경에 노출돼 질병을 가진 자녀를 낳았다면 업무상 재해로 인정해주는 제도다.
지난해 초 시행됐는데 지금까지 여성 근로자 4명이 인정받았다.
남성에 대해서도 처음으로 자녀 질병과 업무 사이 관련성이 인정됐다.
2004년 삼성전자에 입사해, LCD 생산공정에서 일해온 정 모 씨는 안전 보호구 없이 독성 물질을 다뤘다고 말했다.
2008년 아들이 태어났는데, 2011년 눈과 귀, 심장 등에 유전성 기형이 나타나는 '차지증후군'을 진단받았다.
정 씨는 2021년 12월 '태아 산재'를 신청했고, 2년 반 만에 업무와 자녀 질병 간의 관련성, 즉 '업무 관련성'을 인정받았다.
어머니가 아닌 아버지의 업무와 태아 질병 사이의 인과 관계가 인정된 건 이번이 처음이다.
업무상질병판정위원회는 정 씨 아들의 질병이 유전자 이상으로 나타났고, 이는 '부계 쪽' 생식세포 문제일 가능성이 크다고 판단했다.
하지만 정 씨의 산재 급여 신청은 최종적으로는 승인되지 않았다.
현행 산재보험법상 태아 산재는 '임신 중인 근로자', 즉 여성에 대해서만 인정되기 때문이다.
정 씨는 어머니뿐 아니라 아버지에 대해서도 태아 산재가 인정될 수 있도록, 법 개정이 필요하다고 촉구했다.
서귀포시, 베트남 공공형 계절근로자 137명 배치
서귀포시는 농촌 인력난 해소와 농업 인건비 경감을 위해 베트남 외국인 공공형 계절근로자 137명이 입국해 서귀포농협, 제주위미농협, 대정농협 등에 배치된다고 30일 밝혔다.이번에 배치되는 근로자는 총 87명(남 33명·여 54명)으로, 서귀포농협 소속 근로자들은 지난 10월 28일 입국을 완료했으며, 제주위미농협 소속 근로자들은 10월 31..
서귀포시, ‘제주 주차안심번호 카드’ 온라인 신청 서비스 확대
서귀포시는 디지털민원서비스 확산의 일환으로, 온라인으로 제주 주차안심번호 카드를 신청하고 가까운 읍·면·동 주민센터에서 수령할 수 있는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다고 30일 밝혔다.‘제주 주차안심번호’는 차량 내 비치하는 개인 연락처 대신 QR코드나 ARS를 통해 운전자와 연락할 수 있는 서비스로, 개인정보 노출을 방.
제주시, 제2한천교 재가설로 용담로 차선 축소 운영
제주시는 ‘한천 자연재해위험개선지구 정비사업’의 일환으로 추진 중인 제2한천교 재가설 공사에 따라, 오는 11월 11일부터 용담로 일부 구간의 도로 차선을 축소 운영한다고 밝혔다.이번 공사는 태풍과 집중호우 시 반복되는 한천 인근 침수 피해를 예방하기 위한 것으로, 용담로 중앙선을 기준으로 한라산 방면에서 진행된다.이에 ...
제12회 삼도풍류축제, 11월 1일 관덕정 광장서 개최
제주의 전통과 정취를 느낄 수 있는 ‘삼도풍류축제’가 올해도 열린다.삼도2동은 오는 11월 1일 토요일, 관덕정 광장 일대에서 ‘제12회 삼도풍류축제’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축제는 지역주민과 관광객이 함께 도심 속에서 풍류를 즐기며 교류할 수 있도록 다양한 공연과 체험 프로그램으로 꾸며진다.주요 행사로는 삼도..
부산시, 관객 참여형 뮤지컬 ‘부산포’ 선보여
부산시가 역사와 첨단 기술, 관광이 결합된 새로운 형태의 공연 콘텐츠를 선보인다.부산시(시장 박형준)는 (재)영화의전당과 함께 10월 30일부터 11월 1일까지 3일간 영화의전당 야외극장에서 관객 참여형 뮤지컬 ‘부산포’를 공연한다고 밝혔다.‘부산포’는 임진왜란 당시 조선 수군의 첫 승전인 ‘부산포 해전’을 소재.
박형준 시장, 영국 지옌 회장 접견…부산 금융 허브 도약 ‘맞손’
부산시가 세계적 금융도시 런던과의 협력 강화를 통해 글로벌 금융네트워크 확장에 나섰다.부산시는 29일 오전 시청 국제의전실에서 박형준 시장과 마이클 마이넬리 영국 지옌(Z/Yen) 회장이 만나 양국 간 금융 및 경제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고 밝혔다.지옌은 1994년 설립된 런던 금융특구의 대표적 민간 싱크탱크로, 국제금융센터지수(GFCI), 국...
대전 중구, 수질오염사고 방제훈련 실시
대전 중구(구청장 김제선)는 지난 29일 대전천 문창교 일원에서 수질오염사고 대응 방제훈련을 실시했다고 밝혔다.이번 훈련은 수질오염사고 발생 시 신속한 방제 및 대응능력 향상을 위해 실시된 것으로, 구청 공무원 등이 참여했다.훈련은 문창교 부근에서 유조차 전복 사고로 유류 일부가 우수관로를 통해 대전천에 유입된 상황을 가정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