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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청 앞 역주행 사고, 경찰은 운전자를 입건 후 구속영장 신청을 검토 김민수
  • 기사등록 2024-07-03 09:59:10
  • 수정 2024-07-03 09:59: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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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격자들은 사고 당시 굉음을 들었다는 말을 했다


굉음은 흔히 꼽는 급발진의 특징 중 하나.


현장 목격자는 "너무 놀랐고요. 저희 횡단보도 지나자마자 굉장한 굉음으로 스포츠카 같은 게 지나가길래 큰일 났다 싶었는데…"


사고 운전자인 차 모 씨가 버스기사 등으로 수십여 년 일해온 점, 68세는 아직 고령이라 보긴 어렵다는 점은 운전미숙보단 급발진 쪽에 무게를 싣는다.


박병일, 자동차 명장의 말은 "(버스 기사는) 정밀 운전 적성 검사를 받아요. 여기를 통과했다는 얘기는 인지 능력이나 판단 능력 같은 것들이 다른 사람보다 월등해요."


반면 급발진 가능성은 희박하다는 주장도 만만치 않다.


전문가들은 먼저 사고 차량이 빠르게 달렸을 때 켜진 등과, 정지했을 때 들어온 등의 밝기가 다르다는 점을 근거로 제시한다.


브레이크 등보다 어두운 미등이 켜진 것일 뿐이다, 즉 브레이크를 밟지 않았을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다.


굉음도 급발진의 직접 증거가 될 순 없다고 설명한다.


이호근, 대덕대 자동차학과 교수는 "브레이크로 '풀 악셀레이팅'을 했을 때 나는 굉음인지 아니면 통상적으로 낼 수 있는 수준의 출력 이상을 나타내는 굉음인지는…"


또, 통상적인 급발진 의심 사고에선 차량이 구조물을 들이받고 나서야 멈추지만 사고 차량은 정상적으로 서서히 정지했다는 점도 급발진을 주장 중인 운전자에겐 불리한 정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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