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6일 러시아 블라디보스토크에서 개막한 북한 상품 전시회. 만수대창작사를 비롯한 60여 개 업체가 참여했다.=연해주 공영방송 캡쳐유엔 제재 대상인 만수대창작사가 러시아에서 열리고 있는 북한 상품 전시회에 참여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조선국제무역촉진위원회 주최로 26일 블라디보스토크 디나모 경기장에서 개막한 북한 상품 전시회에서 만수대창작사는 별도의 전시장을 마련해 호랑이 그림과 풍경화 등 수십여 점의 작품을 전시하고 있다.
이날 전시회 현장을 취재한 연해주 공영방송은 그림 뿐 아니라 화장품, 사과, 의류, 악기, 향수, 과자 등의 북한 상품이 전시되어 있고, 실제 판매도 이뤄지고 있다고 보도했다.
실제 만수대창작사 작품이 판매되었다면, 이는 대북제재 위반이다.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는 만수대창작사가 벌어들인 외화가 북한의 핵과 미사일 자금으로 쓰일 수 있다며 2017년 결의 2371호를 채택하고 제재 명단에 올린 바 있다.
이에 따르면 유엔 회원국들은 만수대창작사의 작품에 대해 자산동결 조처를 하고, 자국민 등이 해당 작품을 구매하거나 소유, 이전하는 행위를 금지해야 한다.
이밖에도 이번 전시회에는 유엔 제재로 수출이 금지된 식품과 의류가 다수 전시돼 판매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유엔 제재 2397호는 북한산 식품 및 농수산물의 무역거래를 금지하고 있으며, 2017년 만장일치로 채택된 2375호는 북한의 섬유 수출을 금지하고 있다.
북한의 최대 수출 품목 중 하나인 가발도 전시 및 판매 중인데, 한 가발은 4천 루블, 즉 미화 45달러에 판매되고 있다고 연해주 공영방송은 전했다.
애슐리 헤스(Ashley Hess) 전 유엔 안보리 대북제재위원회 전문가단 위원은 이번 전시회와 관련해 “대북제재 위반 가능성이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26일 자유아시아방송(RFA)에 “(만수대창작사) 그림이 전시용이라면 반드시 (제재) 위반은 아니”라면서도 “판매 중일 경우에는 자세한 내용에 따라 위반이 될 수 있다”고 밝혔다.
구체적으로 그는 “만수대창작사가 그림을 판매하는 회사라면 이는 위반일 가능성이 높다”며 “그러나 만수대창작사가 아닌 북한의 다른 조직이나 작가가 이를 판매하고, 판매자가 (제재 명단에) 지정되지 않은 경우에는 위반이 아닐 것”이라고 설명했다.
아울러 전시회에서 공개된 북한산 식품과 의류에 대해 그는 “각 특정 품목의 HS(국제통일상품분류체계) 코드를 다시 확인해야 하지만, 해당 품목이 2397호에 지정되어 있고 실제로 판매되고 있다면, 이 역시 위반일 가능성이 높다”고 밝혔다.
연해주 주지사실에 따르면 사상 처음으로 열린 이번 북한 상품 전시회에는 60여 개 북한 업체가 참여했으며, 오는 30일까지 이어진다.
한편 주유엔 러시아 대표부는 이번 전시회와 관련한 RFA의 논평요청에 26일 오후까지 답하지 않았다.
익산시, 유명 방송·유튜버가 찾는 '맛집 도시'로 떠올라
유명 방송과 유튜브 콘텐츠에 익산 음식점이 잇따라 소개되며, 익산이 '먹으러 가는 도시'로 전국적인 주목을 받고 있다. 17일 익산시에 따르면 올해 들어 방송과 영향력 있는 유튜브 채널에 소개된 지역 음식점은 모두 19곳이다. 육회비빔밥과 소머리국밥, 콩나물국밥 등 세대를 이어온 대물림맛집을 비롯해 전통 한식당, 라면...
원광대학교병원, 장애인 의료기관 이용 편의 지원사업 성과공유회 가져
원광대학교병원(병원장 서일영)이 지난 16일 문화센터 5층 회의실에서 “장애인 의료기관 이용 편의 지원사업 성과공유회”를 개최하고, 장애인의 의료 접근성 향상을 위한 사업 추진 성과와 향후 발전 방향을 공유했다. 이번 성과공유회는 보건복지부가 주관하는 장애인 의료기관 이용 편의 지원사업의 운영 결과를 점검하고, 현장 ..
울주군, 하반기 성매매 방지 합동점검 실시
▲사진출처:네이버 울산 울주군이 17일 울산경찰청, 울산성매매피해상담소와 함께 온양읍 일대 유흥업소·단란주점 30여개소를 대상으로 성매매 방지 합동점검을 실시했다. 이번 점검은 지역 내 성매매 근절과 건전한 지역사회 환경 조성을 위해 추진됐다. 점검반은 △성매매 방지 안내 게시물 부착 여부 △성매매 및 성매매 알선 행위 .
울주군, 언론기자가 말하는 보도자료 작성 교육
▲사진제공:울주군청 울산 울주군이 17일 군청 알프스홀에서 울주군 직원 200여명을 대상으로 ‘언론기자가 말하는 보도자료 작성 교육’을 실시했다.이번 교육은 군정 주요정책을 효과적으로 홍보하고, 주민들에게 올바른 정보를 전달해 적극적이고 효율적인 군정홍보를 추진하기 위해 마련됐다.이날 교육은 경상일보 논설실장을 역...
온산읍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취약계층 겨울이불 지원
▲사진제공:울주군청 울주군 온산읍 지역사회보장협의체(공동위원장 이준호, 박광철)가 17일 온산읍 저소득 취약계층 14세대를 대상으로 겨울이불 세트를 지원하는 나눔사업을 실시했다.이번 사업은 S-OIL 지정기탁금 250만 원을 활용해 겨울철 한파에 취약한 이웃들의 건강한 겨울나기를 돕기 위해 따뜻한 겨울이불 세트를 지원했다.지원 대.
(사)울주군자원봉사센터, 2025 자원봉사자 역량강화교육
(사)울주군자원봉사센터(센터장 손영순)가 17일 군청 문수홀에서 울주군 자원봉사 전문교육강사단과 자원봉사단체 리더 등 4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2025 자원봉사자 역량강화 교육’을 개최했다.이번 교육은 ‘변화 속의 봉사, 함께 가치를 나누다’을 주제로 자원봉사자의 전문성을 높이고, 지속적인 활동 속에서 누적된 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