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 홍수 예방을 위해 정부와 지자체가 빗물을 가둬두는 저류시설을 설치하고 있지만, 문제는 막대한 비용이다.
전문가들은 보다 적은 비용으로 홍수 방지 효과를 거둘 수 있는 대안들을 함께 마련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40미터 지하로 내려가자 지름 10미터, 길이 4.7킬로미터의 거대한 터널이 나온다.
도심에서 땅에 흡수되지 않은 빗물을 일단 저장했다가 차차 흘려보내는 저류시설인데, 최대 32만 톤의 빗물을 가둘 수 있다.
정부와 서울시는 2022년 강남역 침수 이후 도시 홍수 예방을 위해 도심 3곳에 이런 저류시설을 추가로 짓는 방안을 추진 중이다.
하지만 설계·시공업체들이 책정된 공사비가 낮다며 응찰조차 꺼리면서 이제야 설계에 들어갔다.
완공 시점은 1년가량 늦춰졌다.
저류시설은 국가와 지자체가 절반씩 예산을 부담하는데, 빗물 만 톤을 저장하는 시설을 짓는데만 2백억 원 가량이 든다.
이러다보니 전국 저류시설 중 당초 정부 목표보다 작은 규모로 지어진 곳도 10곳이나 된다.
전문가들은 비용이 많이 드는 저류 시설을 보완하기 위해, 도시의 투수율을 높이자고 제안했다.
보도블록을 설치할 때 물이 통과해 땅에 스며들 수 있는 투수성 블록을 쓰거나, 도심과 건물 옥상에 녹지를 확대해 빗물을 담을 수 있는 빗물 정원을 조성하는 것이다.
'빗물 저금통'이라 불리는 소규모 빗물 저장 장치를 개별 주택 등에 설치하는 방안도 거론된다.
아스팔트 포장 등으로 빗물을 흡수하지 못하는 불투수면 비율은 서울의 경우 2006년 47.5%에서 2021년 52.3%로 증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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