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두천시, 제15회 예술대상 시상식·제17기 시민예술대학 수료식 개최
동두천시는 12월 17일 복합문화커뮤니티센터에서 ‘제15회 동두천 예술대상 시상식’과 ‘제17기 시민예술대학 수료식’을 성황리에 개최했다.시민예술대학은 경기민요, 시낭송, 무용, 장구난타, 가야금 등 10개 강좌를 운영하며 전문 강사진의 체계적 교육을 제공한다.행사에서는 수료생들이 그동안 갈고닦은 예술적 역량을 무...

1분기 파운드리(반도체 위탁생산) 시장에서 1, 2위를 차지하는 대만 TSMC와 삼성전자의 점유율 격차가 커진 것으로 나타났다. 3위를 유지해오던 미국 글로벌파운드리는 5위였던 중국 SMIC와 자리를 맞바꾸며 두 계단 하락했다.
12일 시장조사업체 트렌드포스는 1분기 세계 파운드리 시장에서 TSMC가 전분기 대비 0.2%포인트 오른 61.7% 점유율을 기록하며 1위를 유지했다고 밝혔다. TSMC는 1분기에 전분기보다 4.1% 줄어든 188억4700만달러 매출을 올렸다. 인공지능(AI) 관련 고성능 컴퓨팅(HPC) 수요로 매출을 늘렸지만 애플 등 스마트폰 업계 비수기 영향에 따른 결과다.
2위는 11.0% 점유율을 보인 삼성전자다. 삼성전자 점유율은 전분기보다 0.3%포인트 하락했다. 1분기 매출의 경우 전분기보다 7.2% 감소한 36억1900만달러를 기록했다. 이로써 1, 2위 간 격차는 지난해 4분기 49.9%포인트에서 1분기 50.7%포인트로 확대됐다.
트렌드포스 측은 "애플 재고 확보 사이클이 시작된 데다 AI 서버 관련 HPC 수요가 계속돼 TSMC의 2분기 매출이 전분기 대비 한 자릿수 성장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또 "삼성전자 매출은 전분기 수준에 머물거나 소폭 증가할 수 있다"고 내다봤다.
3위는 SMIC(5.7%)이다. 4위인 대만 UMC와 점유율 수치는 같았지만 세부 매출 규모에서 UMC를 앞서면서 처음으로 3위에 이름을 올렸다.
트렌드포스 측은 "집적회로(IC) 국산화와 중국 스마트폰 신형에 쓰이는 올레드(OLED) 디스플레이구동칩(DDI) 등 수요에 힘입어 양호한 실적을 보였다"며 2분기에도 SMIC가 순위를 유지할 가능성이 크다고 봤다.
이로 인해 그간 3위를 유지해오던 글로벌파운드리는 5.1% 점유율을 기록하며 5위로 내려갔다. 자동차, 산업 장비 등 분야에서 고객사 주문이 중단된 데다 스마트폰 비수기로 1분기 매출이 전분기 대비 16.5% 급감한 데 따른 영향이다.
1분기 세계 파운드리 시장의 전체 매출 규모는 전분기보다 4.3% 줄어든 291만7200만달러다. 2분기엔 상위 10대 파운드리 기업의 매출 규모가 1분기보다 한 자릿수 퍼센티지로 늘어날 전망이다.
동두천시, 제15회 예술대상 시상식·제17기 시민예술대학 수료식 개최
동두천시는 12월 17일 복합문화커뮤니티센터에서 ‘제15회 동두천 예술대상 시상식’과 ‘제17기 시민예술대학 수료식’을 성황리에 개최했다.시민예술대학은 경기민요, 시낭송, 무용, 장구난타, 가야금 등 10개 강좌를 운영하며 전문 강사진의 체계적 교육을 제공한다.행사에서는 수료생들이 그동안 갈고닦은 예술적 역량을 무..
동두천시, ‘우리고장 동두천 향토유적 답사’ 성황리 개최
동두천시는 17일 동두천문화원 주관으로 ‘우리고장 동두천 향토유적 답사’를 개최했다고 밝혔다.이번 프로그램은 시민들이 지역 내 주요 향토유적지를 직접 답사하며 해설을 듣고, 동두천의 역사와 문화를 이해하도록 마련됐다.참가자들은 어유소장군 사당, 암각문, 삼충단, 홍덕문 선생 추모비, 자유수호위령탑, 이태조 행궁지 등 ...
울산 남구 무거동 일원, 국토부 노후주거지정비 지원 공모사업 최종 선정!
[뉴스21 통신=최세영 ]사진제공=울산시남구청울산 남구(구청장 서동욱)는 무거동 일원 노후주거정비 지원사업이 국토교통부가 주관한 2025년 도시재생사업 공모에 최종 선정됐다고 18일 밝혔다. 이번 선정은 지난해 신정1동 뉴ː빌리지사업에 이어 2년 연속 선정이며 남구 노후주거지의 정주환경개선과 도심활력 증진을 위한 지속적인 정...
울산시,‘태화루(용금소) 스카이워크’준공식 개최
[뉴스21 통신=최세영 ]▲ 사진제공=울산광역시울산시가 태화강에 새로운 상징물(랜드마크)을 선보인다. 울산시는 12월 18일 오후 4시 50분 중구 태화로 300 일원 태화루 스카이워크에서 ‘태화루(용금소) 스카이워크 준공식’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준공식 이후 시설 점검과 마무리 작업을 거쳐 12월 24일부터 일반 시민과 관광객에게 정식 ...
울산시 반구천의 암각화 시대 재조명 학술 토론회 개최
[뉴스21 통신=최세영 ]▲ 포스트제공=울산광역시울산시는 12월 18일 오후 2시 울산전시컨벤션센터(UECO) 3층 에이(A)홀에서 세계유산 ‘반구천의 암각화 시대 재조명 학술 토론회(심포지엄)’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학술 토론회(심포지엄)는 반구천 암각화의 제작 시기와 문화적 가치를 다시 살피고 이를 바탕으로 향후 교과서 반영, .
광주 남구, 한약국‧헬스장 등 신규 공공데이터 개방
광주 남구(구청장 김병내)는 수요자 중심의 맞춤형 공공데이터 제공을 위해 새롭게 발굴한 관내 한약국 및 헬스장 현황 등 신규 공공데이터 8종을 개방한다. 남구는 10일 “공공데이터 민간 이용 활성화 차원에서 구청 각 부서에서 자체 발굴한 공공데이터를 비롯해 올해 하반기 전국민 설문 조사를 통해 개방 요청이 가장 많았던 분야의 .
광주 남구, 정부 ‘쿨루프 설치’ 공모 4연속 선정
광주 남구(구청장 김병내)는 기후에너지환경부 주관 ‘2026년 기후 위기 취약계층 쿨루프 설치’ 공모에 선정됨에 따라 내년부터 방림동 지역 가정집과 다중 이용시설인 경로당에 쿨루프를 확대 보급한다. 12일 남구에 따르면 기후에너지환경부는 기후변화 적극 대응과 에너지 효율성 향상 차원에서 매년 전국 지방자치단체를 대상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