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윤석열 대통령이 국빈 방한한 무함마드 아랍에미리트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갖고, 아랍권 국가로는 처음으로 자유무역협정의 일종인 포괄적경제동반자협정을 체결했다.
양 국가는 향후 10년에 걸쳐 시장의 90%가량을 상호 개방하게 됩니다.
윤석열 대통령과 부인 김건희 여사가 정상회담에 앞서 열린 공식 환영식에서 무함마드 대통령을 직접 맞이했다.
모하메드 아랍에미리트 대통령의 공식 환영식은 양 국가 협력을 상징하는 아크부대 장병들의 거수경례로 시작했다.
이어진 정상회담에서 윤석열 대통령은 모하메드 대통령과 포괄적경제동반자협정, CEPA을 체결했다.
우리나라가 아랍권 국가와 자유무역협정을 체결한 건 이번이 처음이다.
두 정상은 원자력 에너지와, 국방, 투자 등을 주제로 양국 협력 방안을 논의했고, 첨단기술 분야에서 협력을 강화하기로 했다.
특히, 아랍에미리트 국부펀드의 3백억 달러, 약 40조 원 규모의 투자 약속도 재확인했다.
대통령실은 양국이 후속 원전 건설 등 원전분야 협력을 확대키로 합의했으며, 우리 기업의 15억 달러 규모의 LNG 선박 수주 기반도 마련했다고 설명했다.
대통령실은 이번 방한으로 양국 간 '특별 전략적 동반자 관계'와 새로운 중동 특수의 모멘텀을 강화했다고 자평했고, 양국 관계가 최상의 상태에 이르렀다며 새로운 중동 특수가 기대된다고 평가했다.
전남도, ‘새뜰하우스’로 귀농어귀촌인 주거 부담 낮춘다
[뉴스21 통신=박철희 ] 전라남도가 귀농·귀촌인의 주거 부담을 줄이고 안정적인 지역 정착을 돕기 위해 농어촌 빈집을 활용한 ‘전남형 새뜰하우스’ 사업을 본격 추진한다.새뜰하우스는 농어촌 지역의 빈집을 시군에 4~6년간 무상 임대하는 조건으로, 임대 기간에 따라 6천만 원에서 최대 8천만 원까지 리모델링 비용을 지원한다. ...
보성군, 농기계 자격증 취득 교육생 모집
[뉴스21 통신=박철희 ] 보성군은 오는 2월 11일부터 13일까지 굴착기, 지게차, 초경량비행장치(드론) 등 3개 기종에 대한 자격증 취득 교육생을 모집한다고 밝혔다.이번 교육은 농업 현장의 기계화 확대에 따라 늘어나는 농기계 사용에 대응해 전문자격이 필요한 장비를 안전하고 합법적으로 운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해 마련됐으며, 교육..
의령군, ‘청렴 퍼즐 퍼포먼스’로 새해 청렴 다짐
[뉴스21 통신=박철희 ] 의령군이 병오년 새해를 맞아 전 부서가 직접 만든 청렴 슬로건을 모아 ‘청렴 퍼즐 퍼포먼스’를 선보이며 눈길을 끌었다. 딱딱한 선언 대신 각 부서의 개성과 업무 특성을 살린 문구들이 퍼즐 조각으로 맞춰지면서 “청렴은 구호가 아니라 일하는 방식”이라는 메시지를 자연스럽게 전달했다.군은 지난 2...
“일단 끊고 확인하세요”…양천구, 공무원 사칭 사기 주의보 발령
# 최근 서울 소재 A업체는 가스누설감지기 등을 남품해 달라는 요청을 받았다. 주문자는 양천구청 재무과 소속 진△△ 주무관이라고 자신을 소개하고 견적서와 함께 특정 B업체에서 대리납품하라고 요청했다. 수상함을 느낀 A업체가 재무과 진△△ 주무관을 찾아 문의하니 ‘납품을 요청한 사실이 없다’는 답이 돌아왔다. 양천구...
강서구, 설 맞아 전통시장에서 ‘온누리상품권 환급행사’ 개최
“설 명절 맞아 전통시장에서 장 보시고 온누리상품권도 받아 가세요” 서울 강서구(구청장 진교훈)는 설 명절을 맞아 전통시장에서 ‘온누리상품권 환급행사’와 전통 놀이 체험 등 다양한 행사를 개최한다. 이번 행사는 명절 장바구니 부담을 덜고, 전통시장 소비를 촉진하기 위해 마련됐다. 전통시장 이용객은 일정 금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