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태안군, 자원봉사자 온기로 ‘은둔형 외톨이’ 품는다! - -자원봉사자 중심으로 ‘귀농귀촌인 멘토링’ 등 각종 1인가구 지원책 추진 - -‘이웃 돌봄 사업’ 추진과 취업 연계 등 군민 자립적 생활능력 향상에도 … - -‘자원봉사의 성지’ 태안군 정체성 살려 사회적 고립문제 해소 기대- 강항식 기자
  • 기사등록 2024-05-21 17:00:47
기사수정


최근 전국적으로 1인가구가 증가하면서 이른바 은둔형 외톨이의 사회적 고립 문제가 대두되고 있는 가운데, 태안군이 이들의 관계 회복을 위한 다각적인 지원책 마련에 앞장선다.

 

군은 6만여 군민의 행복과 사회적 관계망 형성을 위해 복지와 정신건강, 귀농귀촌 등 각 분야별 시책을 발굴하고 태안군자원봉사센터 등 지역 자원봉사단체와의 협업도 강화해 나갈 계획이라고 21일 밝혔다.

 

이는 지난 426일 태안 유류피해극복기념관에서 이상민 행정안전부장관과 가세로 군수 등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3차 온기나눔 범국민 추진본부 회의당시 은둔형 외톨이에 대한 자원봉사자의 역할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제기된 데 따른 군 차원의 후속 조치다.

 

지난해 보건복지부가 발표한 고립·은둔 청년 실태조사에 따르면, 전국 2·30대 청년 중 스스로 고립·은둔을 선택한 청년은 54만여 명으로 전체 청년 인구의 5%에 달한다.

 

도시민 유입이 많은 태안군의 경우 귀농·귀촌인들이 지역사회에 적응하지 못해 역귀농을 선택하는 사례가 발생하고 있고 독거노인 등 1인가구의 비중도 크게 늘고 있어 이들에 대한 사회성 회복 대책이 시급한 상황이다.

우선, 군은 귀농·귀촌인들을 위해 태안군자원봉사센터와 손잡고 남면에서 자원봉사로 하나 되는 이주민 정착 멘토링프로젝트 시범 운영에 돌입한다. 이는 이주민과 원주민의 연결고리인 자원봉사자(관계안내인)’을 양성해 멘토링 서비스를 실시하는 것이 주요 내용이다.

 

군과 센터는 주민자치위원과 마을 리더, 이웃 주민 등을 관계안내인으로 육성하고 오는 10월까지 프로젝트 운영에 나서며, 반응이 좋을 경우 사업을 군 전역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사업이 성공적으로 운영될 경우 자원봉사를 통한 이주민 마을 정착의 성공적 모델이 개발될 것으로 기대를 모은다.

 

아울러, 지난해 성공적으로 마무리된 사랑을 나누는 이웃 돌봄 사업(마을을, 잇다)’ 프로그램의 경우 마을회관 음악방송 이웃사랑 반찬 나눔 명절키트 나눔 등 소소한 나눔 이벤트가 이주민들과 청년들에게 큰 호응을 얻은 만큼 운영 확대를 검토한다는 방침이다.

 

군 자체적인 시책 추진에도 총력을 기울인다. 군은 올해 청년·중장년 1인가구를 대상으로 심리상담과 취업 등을 지원하는 ‘1인가구 사회관계망 형성 지원 사업을 진행하고 맞춤형 프로그램을 통한 자립적 생활능력 향상에 나설 예정이다.

 

또한, 중장년 1인가구를 대상으로 고독사 예방을 위한 ‘AI 안부살핌 서비스를 시행하고 자살 고위험군을 대상으로 안부 확인 및 말벗 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군민 정신건강 증진에도 각별히 신경쓸 계획이다.

 

아울러 귀농·귀촌인들의 적응을 위해 마을방송 무선 수신 단말기를 지원하고 취득세 50% 감면 및 창업·주택구입 비용 지원 등의 혜택을 제공하는 한편, 이들이 안정적으로 정착할 수 있도록 교육을 실시하고 주민 간 융·화합 프로그램을 진행하는 등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인다는 방침이다.

 

군 관계자는 태안군의 1인가구 수가 1만 호를 넘어선 만큼 각 추진부서 및 자원봉사센터 등과 연계해 은둔형 외톨이해소와 귀농·귀촌인 정착 지원을 위한 협업 체계를 구축해 나갈 것이라며 자원봉사의 성지라는 태안의 정체성을 살려 군민 행복을 도모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span>사진설명> 지난 426일 태안 유류피해극복기념관에서 열린 3차 온기나눔 범군민 추진본부 회의모습.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news21tongsin.co.kr/news/view.php?idx=238412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