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시 2025년 감사관계자 역량강화 연수회(워크숍) 개최
[뉴스21 통신=최세영 ]▲ 사진제공=울산광역시울산시는 12월 16일과 17일 이틀간 경북 문경시에서 감사원 수석감사관과 인공지능(AI)전문가를 초청해 ‘2025년 감사관계자 직무역량 강화 연수회(워크숍)'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는 감사업무 역량 강화와 울산시, 구군, 공공기관 감사담당자들의 감사방향 공유 및 소통강화를 위해 ...

최근 북한지역에서 농촌지역 주민의 사망률이 도시의 3배를 넘는 것으로 나타나 농민들의 불안해하고 있다는 소식이다.
평안남도 소식통에 의하면 평안남도 인민위원회 보건국이 발표한 1/4분기 사망통계에서 농촌지역 주민들의 사망률이 도시 보다 3배 이상 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질병으로 인한 사망자가 압도적으로 높았는데, 결핵이나 간 질환, 패혈증 같은 질병으로 사망률이 높아졌다고 한다.
이를 두고 현지 보건 전문가들은 “잘 먹지 못해 영양수준이 떨어지고 위생환경이 열악해 면역력이 약한 농촌 주민층에서 많이 경험하는 질병”이라고 말하고 있다는 의견이다.
그렇지 않아도 북한 전역의 낙후된 의료 여건은 큰 문제 중 하나인데 농촌은 도시보다 더 열악하다는 것이다.
소식통은 “농촌의 높은 노령 인구와 열악한 영양상태, 낙후한 위생환경을 보면 농촌의 사망자가 도시 지역보다 대단히 높은 것이 당연하고 실제 농촌 여성들이 더 늙어 보이고 빨리 죽는다”고 말했다.
현재 북한에서는 보건의료 자원이 평양과 도 소재지 등 대도시에 쏠려 있어 농촌 주민들은 제대로 된 의료 서비스를 받지 못해 도시와 농촌의 건강 수준 격차가 고착되는 것이 현실이다.
해결 방안이라면 농촌의 보건의료 시설인 진료소, 리 병원들의 역할을 높여야 하는데, 중요한 것은 무엇보다 쓸만한 의료시설과 약품, 그리고 능력 있는 의사를 보내는 것이다.
이에 더해 의사들이 농민들에 대한 건강관리에 전심·전력할 수 있게 충분한 조건을 마련해주어야 한다.
농촌 진료소와 리 병원 의사들에게 본분을 다하라고 충성 요구만 하지 말고, 약품과 시설 등을 원만하게 보장해 주어야 한다.
울산시 2025년 감사관계자 역량강화 연수회(워크숍) 개최
[뉴스21 통신=최세영 ]▲ 사진제공=울산광역시울산시는 12월 16일과 17일 이틀간 경북 문경시에서 감사원 수석감사관과 인공지능(AI)전문가를 초청해 ‘2025년 감사관계자 직무역량 강화 연수회(워크숍)'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는 감사업무 역량 강화와 울산시, 구군, 공공기관 감사담당자들의 감사방향 공유 및 소통강화를 위해 ...
울산시, 2025년 어업용기자재 이동수리소 운영 성료
[뉴스21 통신=최세영 ]▲ 사진제공=울산광역시울산시가 접근성이 낮은 어촌지역을 직접 방문해 어선의 어업용 기자재를 점검하고 수리하는 ‘어업용 기자재 이동수리소’ 운영을 성공적으로 마쳤다고 밝혔다. 이 사업은 조업 중 기관, 레이더 등 어업용기자재 고장으로 발생할 수 있는 안전사고를 예방하고 어업인의 경제적 부담을 줄...
올해 연말정산... 자녀세액공제 1명 25만원, 2명 55만원, 3명 95만원, 4명 135만원 등으로 적용
[뉴스21 통신=추현욱 ] 올해 귀속 연말정산에서는 8세 이상 20세 이하 기본공제 대상 자녀 수에 따른 자녀세액공제 금액이 지난해보다 10만원씩 상향된다.국세청은 17일 연말정산을 준비하는 근로자와 회사를 위해 홈택스 서비스 제공 일정과 올해 귀속 연말정산부터 새롭게 적용되는 공제·감면 사항 등을 발표했다.국세청은 자녀를 양육.
울산시, 안전보건경영시스템(ISO 45001) 국제 인증 취득
[뉴스21 통신=최세영 ]▲ 사진제공=울산광역시울산시는 국제표준화기구(ISO)로부터 ‘안전보건경영시스템(ISO 45001)’ 국제인증을 취득했다고 밝혔다. 안전보건경영시스템(ISO 45001)은 국제표준화기구(ISO)가 지난 2018년 제정한 산업안전보건 분야의 국제표준으로, 시 사업장 내 위험요인을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산업재해를 예방하기 위한 ...
북구 농소1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복지사각지대 발굴·홍보 캠페인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북구 농소1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16일 임대주택과 빌라 등 주거밀집지역을 방문해 우편함에 복지사각지대 발굴 홍보전단과 안내문을 투입하는 비대면 캠페인을 실시했다.
울산 중구의회, 모범운전자 지원 위한 제도적 근거 마련
[뉴스21 통신=최세영 ]▲ 사진제공=울산광역시중구의회울산 중구의회(의장 박경흠)가 모범운전자회의 제도적 지원을 위한 관련 조례 제정에 나섰다. 17일 중구의회에 따르면 강혜순 의원이 대표 발의한 「울산광역시 중구 모범운전자회 지원에 관한 조례(안)」이 해당 상임위원회에서 원안 가결돼 본회의 최종 의결만 앞두고 있다. 이번 조례...
북구, 2025년 평생학습 성과공유회 개최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북구는 16일 평생학습관에서 2025년 평생학습 성과공유회를 열고, 평생학습 우수사례를 공유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