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고양시, 고정밀 전자지도 구축…첨단산업 기반 다진다 추현욱 사회2부기자
  • 기사등록 2024-05-10 18:37:45
기사수정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는 고정밀 전자지도 구축사업으로 3차원 입체 디지털 데이터를 확보하고 첨단 4차산업 육성의 기반을 다질 방침이다.

 

고정밀 전자지도 구축사업은 국토공간의 효율적 활용을 위한 국정과제 중 하나다고양시는 2023년 국토지리정보원 고정밀 전자지도 구축사업 전국 공모에 참여하여 사업대상 지자체로 선정됐다사업대상 지역은 고양시 전역 268이며 용역은 국토지리정보원이 주관한다국비 34억원을 확보했고 시비 34억원을 추가하여 총사업비 68억원으로 지난 3월부터 연말까지 사업을 진행할 예정이다.

 

이동환 고양특례시장은 고정밀 전자지도 구축사업은 기존 지도에 비해 훨씬 정확하고 상세한 3차원 입체정보를 구축하는 사업으로디지털 트윈을 활용해 도시계획과 재난예방의 효율성을 향상시키고 자율주행도심항공교통(UAM) 등 첨단산업 발전의 주춧돌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5배 정확한 정밀지도 작성지형·건물·도로시설물까지 상세정보 표현

 

고정밀 전자지도는 1:1000 대축척 수치지형도를 포함한 각종 3차원 공간정보 데이터를 전산화한 지도다고정밀 전자지도에 사용되는 1:1000 대축척 수치지형도는 국내에서 제작되는 수치지도 가운데 가장 정밀한 디지털 지리정보다.

 

기존의 1:5000 지도에 비해 5배 정확하며 6~9배 많은 정보를 담을 수 있다대축척 수치지형도에는 도로·건물·하천 등 인공지물과 자연지형 뿐만 아니라 맨홀가로등전신주신호등횡단보도 등 다양한 정보를 기호·문자·속성 등으로 표현할 수 있다.

 

이번 사업에서는 고양시 전역에 대한 수치지형도를 제작하고 고정밀 라이다 자료를 기반으로 3차원 건물 모델링정밀 도로뷰 자료 등을 구축한다수치지형도 데이터를 활용하면 고정밀의 지형지물 사항이 반영된 최신 데이터를 각종 사업계획 수립정책 결정에 활용할 수 있다.

 

항공기·드론·차량 라이다 활용해 정밀데이터 확보3차원 공간정보 구축

 

고정밀 전자지도 구축작업은 최신기술인 라이다(LiDAR, Light Detection And Ranging), 360VR(Virtual Reality)을 활용한다라이다는 빛(레이저 펄스)을 발사하여 물체에 반사되어 돌아오는 시간으로 물체까지의 거리 등을 측정하는 장치다기존의 레이더와 동작 원리가 비슷해서 빛을 사용하는 레이더라고 생각하면 이해가 쉽다.

 

라이다는 기존 레이더에 비해 작은 물체 식별이 가능하고 정확도가 매우 뛰어나다대상 물체까지의 거리뿐만 아니라 움직이는 속도와 방향온도주변의 대기 물질 분석 및 농도 측정 등에 활용할 수 있다.

 

라이다는 3차원 영상을 구현하기 위한 정보 습득 센서의 핵심 기술로 주목받고 있다라이다를 항공기헬리콥터드론자동차 등에 장착하여 다양한 층위의 정보를 확보하여 3차원 모델 구축에 활용한다자동차를 활용하는 지상 라이다는 GPS 위치 좌표를 결합하여 보다 정밀한 데이터를 확보 할 수 있다.

 

이번 고정밀 전자지도 구축사업에서는 항공기드론라이다모바일 맵핑 시스템(MMS) 등을 활용해 수치표고모델수치지형도, 3차원 건물·수목 모형(모델)을 만들 예정이다.

 

스마트시티디지털 트윈자율주행, UAM 등에 활용도시관리 효율화·첨단산업 기반제공

 

고정밀 전자지도를 바탕으로 구축한 3차원 공간정보는 스마트시티디지털 트윈가상현실(VR)·증강현실(AR), 자율주행도심항공교통(UAM) 등 첨단기술에 활용된다.

 

고양특례시는 지난해 5월 국토부 주관 거점형 스마트시티 조성』 사업에 선정되어 402억원 규모의 고양형 스마트도시를 구축사업을 추진한다이번 사업은 데이터허브 구축스마트 행정서비스디지털트윈교통 최적화수요응답형 교통 등을 주요 내용으로 한다.

 

시는 교통안전도시행정환경에너지생활복지 등 각종 분야의 데이터를 한자리에 모은 통합 데이터 플랫폼을 구축할 계획이다사안별로 분산되어있는 데이터를 수집·표준화·가공하여 데이터 기반 행정서비스의 기초를 마련한다이를 바탕으로 기업시민기관 등 사용자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고 수요자 중심의 행정 스마트서비스를 개발할 계획이다.

 

특히 클라우드 기반의 디지털 트윈 서비스로 효율적인 도시관리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디지털 트윈은 실제와 같은 가상의 모델을 만들어 현실세계에 대한 정보를 확인하거나 모의실험(시뮬레이션)으로 미래 상태를 정확하게 예측할 수 있다.

 

이동환 고양특례시장은 고정밀 전자지도를 기반으로 3차원 공간정보를 확보하고 도시경관노후계획도시 및 재개발을 위한 3차원 시뮬레이션거점형 스마트시티 조성재난대비 시설 구축노후도로 관리 등 다양한 분야에 활용하여 시민들의 생활이 더욱 편리해 질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news21tongsin.co.kr/news/view.php?idx=237737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  기사 이미지 고양시, 국회의원 당선인 4명 초청 간담회 개최
  •  기사 이미지 성숙한 의상? 살비치는 시스루 옷 입고 등장한 김주애 '파격의상'
  •  기사 이미지 아산시 둔포면 ‘제3회 모여라 둔포’ 행사 개최
펜션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