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뉴스21통신 장두진기자] 전남 함평군 농업기술센터가 본격적인 영농철에 들어가면서 올바른 볍씨 소독을 위한 현장 기술지원 활동에 나섰다.
군에 따르면 올해는 소독되지 않은 상태로 공급된 벼 보급종에 대해 키다리병, 도열병, 깨씨무늬병 등 다양한 병해충 방제를 위한 볍씨 소독이 필수적이다.
볍씨 소독을 위한 첫 단계로, 농가에서는 ‘소금물 가리기’를 통해 질 좋은 볍씨를 선별하게 된다.
이 과정에서 메벼와 찰벼를 소금물에 담가 가라앉은 볍씨만 선별하는 방식으로 진행되며, 이미 종자의 정선 상태가 양호할 경우 이 과정은 생략이 가능하다.
소독 방법으로는 온탕 소독과 약제 침지소독이 일반적인 방식으로 꼽힌다. 온탕소독의 경우, 종자를 60℃ 물에 10분간 담근 후 냉수 처리하는 것이 요구되며, 약제 침지소독은 특정 약액을 사용하여 24~48시간 동안 소독 효과를 높이는 방법으로 알려져 있다.
함평군에선 못자리 설치 적기를 4월 말부터 5월 초로 보고 있으며, 튼튼한 묘를 위해서는 육묘장 내 온도 관리가 중요함을 강조했다.
문정모 농업기술센터 소장은 “한 해 농사의 성패는 종자소독과 육묘 관리의 철저함에 달려 있다”며 “앞으로도 벼 육묘 관리를 위한 현장 기술지원을 지속적으로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종호 11시간30분 만에 특검 조사 종료…"임성근과 술자리 안해"
[뉴스21 통신=추현욱 ] 임성근 전 해병대 1사단장의 구명로비 의혹을 수사하는 특별검사팀이 1일 이종호 전 블랙펄인베스트 대표를 불러 약 11시간30분 만에 조사를 마쳤다.순직해병 특검팀(특별검사 이명현)은 1일 오전 10시부터 이 전 대표에 대한 참고인 조사를 진행했다. 이 전 대표는 오후 9시11분께 조사를 마치고 나와 법무부 호송차에 올...
대통령실, “한중 관계 복원이 최대 성과”…한반도 비핵화 입장 재확인
[뉴스21 통신=추현욱 ] 위성락 대통령실 국가안보실장이 1일 한중 정상회담에 대해 “국익·실용에 기반한 대중(對中) 외교를 통해 한중 관계를 전면적으로 복원하는 성과가 있었다”고 평가했다. 아울러 한반도 비핵화 정책을 유지한다는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 입장도 재확인했다고 밝혔다.이날 위 실장은 경주 국제미디어센터(IMC...
제52회 고창모양성제 답성놀이 열려
‘제52주년 고창모양성제’가 연일 대성황을 이룬 가운데 모양성제의 하이라이트 ‘답성놀이’가 열려 관심을 끌었다. 1일 오전 10시 모양성 성곽에는 형형색색의 한복 물결이 펼쳐졌다. 올해 모양성 답성놀이는 한국생활개선회 고창군연합회 주관으로 진행됐으며, 14개 읍·면에서 참여한 600여명 여성회원이 모두 한복을 ...
한강버스 한달만에 정식운항 재개… 시민단체, 한강버스 운항 재개 중단 촉구 시위
[뉴스21 통신=추현욱 ] 서울시는 한강버스가 1일 오전 9시부터 정상적으로 시민탑승 운항을 재개했다고 밝혔다.한강버스는 지난 9월 29일부터 약 한 달간 안전성 확보와 품질 개선을 위해 무탑승 시범운항을 한 바 있다.이날 첫 출항지인 잠실과 마곡 선착장에서는 주말 이른 아침 시간임에도 시민 41명, 26명이 각각 탑승했다.일부 승객들은 선.
강서구, 진교훈 구청장과 정근식 서울시교육감 서울퓨처랩 방문
진교훈 서울 강서구청장이 1일(토) 마곡광장에 위치한 4차산업 혁신기술 체험센터 ‘서울퓨처랩’을 방문했다. 진교훈 구청장은 정근식 서울시교육감과 함께 가상공간에서 건물과 물건을 자유자재로 배치해 보는 ‘MR(혼합현실) 홀로렌즈’, 드론비행 등을 체험했다. 또, AI와 로봇, 메타버스, 드론 등 4차산업 시대를 이끌어갈 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