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시의회 홍성우 의원, 지역현안사업 현장 3곳 릴레이 점검
[뉴스21 통신=최세영 ]사진제공=울산광역시의회울산광역시의회 홍성우 의원(산업건설위원회)은 17일 오후, 지역구 내 주요 현안 사업인 도로 개설 및 확장 공사 현장 3곳을 잇달아 방문하여 추진 상황을 점검하고 주민 민원 해결과 안전한 공사 마무리를 위한 종합적인 대책을 주문했다.홍 의원은 이날 ▲길천산단~지화마을간 도로개설 ▲언...
▲ 영산강유역환경청, 통합허가 자율이행관리 협의회(2차) 개최[뉴스21통신 조영기기자]영산강유역환경청은 4월 29일(월) ㈜포스코 광양제철소 소본부 회의실에서 ㈜포스코 광양제철소의 통합허가 자율이행관리 협의회(2차)를 개최하였다.
광양제철소는 지난 2021년 12월 31일부터 「환경오염시설의 통합관리에 관한 법률」에 따라 사업장에서 발생하는 오염물질을 효과적으로 줄이기 위한 통합허가를 받은 사업장이다.
통합환경관리제도는 기존의 대기·수질·폐기물 등 각각의 환경관련 법률이 정하는 10개의 인·허가를 최적가용기법을 적용해 1개의 허가로 통합하여 환경오염 배출을 최소화하도록 하는 선진 관리제도이다.
영산강유역환경청은 ㈜포스코와 협력하여 통합허가 사항에 대해 자율적·체계적인 이행관리 지원을 위한 지자체·전문가·사업자로 구성된 통합허가 자율이행관리 협의회를 구성하고, 전체 44개 공장 중 오염물질 관리가 특히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고로 공장 등 10개에 시범 운영하였다.
지난해 8월부터 약 4개월간 운영한 결과(1차 협의회), 사업장의 내부적인 시각이 아닌 제3자의 관점에서 진단·점검이 이루어지면서 단편적인 문제점부터 환경시설투자가 필요한 사항까지 다양하게 발굴되었고,
사업자는 이를 수용하여 환경투자계획을 마련하는 등 환경관리의 선순환 구조를 만들어 가는 성과를 얻었다.
이번 협의회에서는 광양제철소의 통합허가 이행사항 추진 실적과 환경시설 개선을 위한 환경투자 추진 계획 등을 점검하였다.
특히, 물 관리현황 및 용수절감 계획, 촉매필터를 이용한 전기로 미세먼지·질소산화물 저감기술, 용수 재이용 관련 신기술 등의 발표와 토론을 통하여 사업장의 기술적·행정적 지원방안도 심도있게 논의되었다.
영산강유역환경청은 이번 협의회를 통해 광양제철소의 통합허가 사항에 대한 자율이행과 환경시설 개선을 위한 환경투자 계획이 신속하게 추진되도록 독려하고,
광양제철소의 전 공장(44개소)에 대해 자율이행관리 협의회 결과를 토대로 확대를 검토하고, 통합허가사업장의 자율이행관리 조기 정착을 유도해 나갈 계획이다.
박연재 영산강유역환경청장은 “앞으로도 자율이행관리 협의회를 통해 광양제철소의 환경오염 통합관리를 지원하겠다”며 “광양제철소의 오염원을 통합관리하여 지역의 환경개선에 기여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군위문화관광재단-대구광역시사회복지사협회,지역 상생 위한 업무협약(MOU) 체결
군위문화관광재단(대표이사 사공정한)과 대구광역시사회복지사협회(회장 박보리)는 2025년 12월 16일(화), 대구광역시사회복지사협회 회의실에서 지역 상생 및 공동 발전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양 기관이 보유한 인적·물적 자원을 바탕으로 지속 가능한 협력체계를 구축하고, 상호협력을 통한 지역문제 해결과 공...
의성군, 농촌 크리에이투어 지원사업 전국 우수 지자체 선정
의성군(군수 김주수)은 지난 15일 서울 LW컨벤션에서 열린 「2025년 농촌 크리에이투어 지원사업 성과공유회」에서 전국 우수 지자체 4개소 중 하나로 선정됐다고 밝혔다. 이번 성과공유회는 농림축산식품부 주최로 개최됐으며, 2025년 농촌 크리에이투어 지원사업의 추진 성과와 우수사례를 공유하고 향후 발전 방향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
광주시-전남도-무안군-대통령실-정부 ‘광주 민·군공항 통합이전’ 전격 합의
광주시-전남도-무안군이 18년간 표류해온 광주 민·군공항 통합 이전에 전격 합의했다. 이들 기관이 ▲주민지원사업 1조원 자금 조성방안 신속 제시 ▲무안 국가산업단지 신속 지정 ▲호남고속철도 2단계 개통에 맞춰 광주공항 국내선 무안공항 조속 이전 등에 뜻을 함께 하면서다.광주광역시는 17일 광주광역시도시공사에서 열린 대통..
울산시의회 홍성우 의원, 지역현안사업 현장 3곳 릴레이 점검
[뉴스21 통신=최세영 ]사진제공=울산광역시의회울산광역시의회 홍성우 의원(산업건설위원회)은 17일 오후, 지역구 내 주요 현안 사업인 도로 개설 및 확장 공사 현장 3곳을 잇달아 방문하여 추진 상황을 점검하고 주민 민원 해결과 안전한 공사 마무리를 위한 종합적인 대책을 주문했다.홍 의원은 이날 ▲길천산단~지화마을간 도로개설 ▲언..
이영해 의원, 울산 야간관광 활성화 토론회 개최
[뉴스21 통신=최세영 ]▲ 사진제공=울산광역시의회울산이 보유한 특색있는 관광자원을 활용한 야간관광 발전 방안을 모색하는 토론회가 열렸다. 울산시의회 문화복지환경위원회 이영해 의원은 17일 오후 2시 시의회 1층 시민홀에서 ‘울산 야간관광 활성화방안 모색을 위한 정책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번 토론회는 야간관광의 개...
제260회 제2차 정례회 제4차 본회의서 첫 공개
[뉴스21 통신=최세영 ]▲ 사진제공=울산광역시의회울산시의회(의장 이성룡)는 12월 17일 열린 제260회 제2차 정례회 제4차 본회의에서 의회 소통 캐릭터 ‘바르미’ 조형물 2종을 처음 공개했다고 밝혔다. 이번 조형물 설치는 시민이 의회를 더 친근하게 느낄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고, 청소년 견학과 시민 방문이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