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동대문구, 더욱 풍성해진 2024 선농대제 개최 - 4. 19.(금)~20.(토) 이틀간 선농단역사공원 및 용두공원 일대에서 개최 조기환
  • 기사등록 2024-04-08 15:16:55
기사수정





서울 동대문구(구청장 이필형)는 오는 4 19()~20(이틀 간 선농단역사공원 및 용두공원 일대에서 동대문문화재단(대표이사 김경욱주최 ‘2024 선농대제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선농대제는 한 해 풍년을 기원하는 제향(祭享)에 왕이 직접 참배하고이후 적전에서 친경(親耕)까지 행하던 국가적 행사로신라시대부터 조선 후기까지 그 명맥을 이어왔으나 일제강점기를 거치면서 폐지되었다이후 1979년 제기동 주민들이 결성한 선농단친목회(현 선농단보존위원회)를 중심으로 복원되어 지금까지 이어오고 있다.

 

기존에 선농단역사공원 일대에서 하루 동안 개최된 선농대제는올해 선농단역사공원 및 용두공원 일대로 장소를 확장하여 이틀간 더욱 풍성하고 알차게 펼쳐질 예정이다.

 

19()에는 선농대제 축하 공연으로 용두공원에서 소리꾼 신승태와 재즈밴드 프렐류드가 출연하는 봄바람 설렁설렁 콘서트가 열린다.

 

20()에는 선농단역사공원에서 제사에 쓰이는 향과 축문을 전달하는 전향례를 시작으로 선농제향(제례봉행), 제례악일무 공연을 선보인다작년에 이어 올해도 이필형 동대문구청장이 임금 역할인 초헌관으로 나서 제례를 봉행한다제례 후 환궁하는 행사를 재현하는 어가행렬은 선농단역사공원에서 용두공원까지 도로를 통제하고 화려하게 진행될 예정이다.

 

 

친경 후 소를 잡아 고깃국을 끓여 백성들과 함께 나눠먹었던 전통에 따라오후 5시부터 용두공원에서 2,500인분의 설렁탕 나눔 행사를 가질 예정이다이후 애민동락이라는 주제로 남사당놀이의 백미 줄타기를 비롯해 판굿사자춤뺑파전 등 신명나는 우리나라 전통연희 한마당이 펼쳐진다.  

 

부대 프로그램으로는 19(선농단역사공원 및 선농단역사문화관 야간개방 및 선농대제 관련 문화해설과 복식체험, 20(용두공원에서는  외국인 대상 깍두기 만들기 체험전통흉배 그리기테라리움버나체험페이스페인팅 등 다양한 체험이 준비되어 있다.

 

이필형 동대문구청장은 동대문구 대표축제인 선농대제에 많은 분들이 오셔서 우리 문화유산의 의미와 가치를 되새기고설렁탕도 나눠먹으며 즐거운 추억을 만드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news21tongsin.co.kr/news/view.php?idx=235917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  기사 이미지 복합위기와 불확실성의 시대 … 우리 기업의 리스크 인식은?
  •  기사 이미지 고양국제꽃박람회
  •  기사 이미지 이스라엘-하마스 전쟁, 200일 맞이한 가운데 다시 격화
펜션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