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윤 대통령, 4일 박단 전공의 비대위원장과 비공개 만남 - 박단 비대위원장, “2월20일 성명서 및 요구안의 기조에서 달라진 점은 없… 추현욱 사회2부기자
  • 기사등록 2024-04-04 19:25:15
기사수정



윤석열 대통령과  전공의 단체 대표가 4일 오후 서울 용산 대통령실에서 비공개로 만났다. 

전공의 대표가 정부와 대화에 나선 건 전공의들이 지난 2월19일 정부의 의대 2000명 증원 방침에 반발해 사직서를 제출하고 병원을 이탈한 뒤 46일 만이다.

이날 오후 김수경 대통령실 대변인은 서면 브리핑을 통해 “윤석열 대통령은 박단 대한전공의협의회 비상대책위원장을 오후 2시부터 2시간 20분간 면담을 가졌다”며 “대통령은 향후 의사 증원을 포함한 의료개혁에 관해 의료계와 논의 시 전공의들의 입장을 존중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박 비대위원장 혼자 대통령실을 찾아 윤 대통령을 만났고, 면담에는 성태윤 대통령실 정책실장과 김 대변인이 배석했다.

김 대변인은 “박 위원장이 전공의들의 의견을 전달했고 대통령은 이를 경청했다”고 전했다. 특히 박 비대위원장은 전공의의 열악한 처우와 근무 여건에 대해 자세히 설명했다고 한다.

이날 만남은 지난 2일 조윤정 당시 전국의과대학교수협의회 홍보위원장이 ‘대통령이 전공의들을 만나달라’고 촉구하고 같은날 대통령실이 “윤 대통령은 의료계 단체들이 많지만, 집단행동 당사자인 전공의들을 만나 직접 이야기를 듣고 싶어 한다”고 화답한지 이틀 만에 이뤄졌다.

이후 대통령실은 시간·장소·형식·의제 등에 구애받지 않고 만나겠다는 입장을 밝히고 전공의들과 접촉하며 이날까지 답변을 기다렸다. 

만남은 박 비대위원장이 이날 오전 내부 공지를 통해 “이번 만남은 대통령이 나오는 것이라 4월 10일 총선 전에 한 번쯤 전공의 입장을 직접 전달하고 해결을 시도해 볼 가치는 있다고 판단했다”고 밝힌 뒤 이뤄졌다. 

다만 박 비대위원장은 “2월20일 성명서 및 요구안의 기조에서 달라진 점은 없다”고 밝혔다. 대전협은 당시 △필수의료 정책 패키지 및 의대 증원 계획 전면 백지화 △과학적의사 수급 추계 기구 설치 △전공의 수련환경 개선 △전공의 대상 부당한 명령 전면 철회 등을 요구했다.

박 비대위원장은 내부 공지에서 “총회에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최종 결정은 전체 투표로 진행하겠다”며 대전협 차원의 행동을 투표에 부칠 것을 예고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news21tongsin.co.kr/news/view.php?idx=235753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  기사 이미지 복합위기와 불확실성의 시대 … 우리 기업의 리스크 인식은?
  •  기사 이미지 고양국제꽃박람회
  •  기사 이미지 이스라엘-하마스 전쟁, 200일 맞이한 가운데 다시 격화
사랑 더하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