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조국혁신당 비례 1번 박은정, 2번에 조국 - 10만7489명 투표 참여...투표율 78.67% 기록 추현욱 사회2부 기자
  • 기사등록 2024-03-19 00:10:50
기사수정

조국혁신당이 18일 4·10 총선 비례대표 후보 2번으로 조국 대표를 선출했다. 당선 안정권에 든 후보 상당수는 검찰·언론 개혁과 윤석열 정권 조기 종식을 주요 의제로 내걸었다.

조국혁신당은 이날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비례대표 후보자 20명의 순번을 발표했다. 당원과 국민참여선거인단 13만6633명 중 10만7489명이 투표에 참여해 투표율 78.67%를 기록했다.

조 대표의 비례 2번 안착은 예정된 수순이었다. 조 대표는 비례 후보로 지원하면서 후보 선정에 일절 관여하지 않겠다고 했으나, 후순위로 가겠다고 밝히지 않아 압도적인 지지로 1위를 하게 됐다.

비례 1번은 윤석열 검찰총장을 감찰했다가 해임된 박은정 전 검사다. 박 전 검사는 ‘해임 처분은 보복성 징계’라고 반발했고 이번에 검찰개혁 몫으로 비례 1번을 받았다.

비례 3번은 조 대표의 영입인재인 이해민 전 구글 시니어 프로덕트매니저다. 비례 4번은 조 대표의 영입 인재 1호이자 언론개혁 몫인 신장식 전 정의당 사무총장이다. 신 전 총장은 MBC 라디오 진행을 맡았다가 윤석열 정부 들어 방송통신심의위원회가 꾸린 22대 국회의원 선거방송심의위원회에서 패널 편향 등의 이유로 중징계를 받은 끝에 하차했다.

비례 5번은 김선민 전 근로복지공단 태백병원 직업환경의학과장(보건의료)이다. 6번은 김준형 전 국립외교원장(외교안보), 7번은 가수 리아로 활동해온 김재원 백제예술대 겸임교수(문화예술)이다. 

더불어민주당을 탈당해 조국혁신당에 합류한 황운하 의원은 비례 8번을 받았다.

비례 9번은 정춘생 전 대통령비서실 여성가족비서관(정당개혁·여성), 10번은 차규근 전 법무부 출입국관리본부장(검찰개혁), 11번은 강경숙 유네스코한국위원회 집행위원(복지), 12번은 서왕진 전 환경정의연구소장(기후·환경), 13번은 백선희 전 대통령직속 저출산고령 사회위원회 정책운영위원(저출생)이다. 김형연 전 법제처장(사법개혁), 이숙윤 고려대 산학협력중점교수(과학기술·장애인), 정상진 영화수입배급사협회 회장(문화예술), 남지은 문화유산회복재단 연구원(청년), 서용선 전 의정부여중학교 교사(교육), 양소영 교육작가(교육·경력단절), 신상훈 전 경남도의원(청년)이 그 뒤를 이었다.

조 대표를 포함한 비례 후보 7명은 검찰(사법)·언론·정치 개혁을 주요 의제로 내걸었다. 비례 14번 김형연 전 법제처장은 문재인 정부 청와대에서 조국 당시 민정수석과 법무비서관으로 일했다. 

이명박 정부 때는 신영철 전 대법원장의 촛불집회 재판 개입 의혹을 비판한 이력으로 ‘사법개혁’ 몫으로 후보로 나섰다. 

비례 10번 차규근 전 법무부 출입국관리본부장(검찰개혁)은 김학의 전 법무부 차관의 성접대 의혹 1차 수사를 무혐의로 종결했던 검사들을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에 고발한 바 있다. 비례 8번 황 의원은 민주당 강성 의원 모임 ‘처럼회’에서 검찰개혁을 촉구해왔다.

당선 안정권 순번 후보자 일부는 법 위반 혐의로 유죄 판결을 받은 상황이다. 조 대표는 자녀 입시 비리와 청와대 감찰 무마 혐의 등으로 2심에서 당선무효형인 징역 2년을 선고받았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news21tongsin.co.kr/news/view.php?idx=234423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  기사 이미지 아산시, 이순신 장군 기상 배우는 ‘곡교천 체험존’ 인기
  •  기사 이미지 국민의 알 권리를 나올라라 역 제한하는 경기북부경찰청
  •  기사 이미지 아산시, ‘제63회 성웅 이순신 축제’ 개막…“한층 더 이순신답게!”
사랑 더하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