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김주열 열사 64주년, 전북에서 그 불꽃을 기리다: 기억과 약속의 제향 및 추모식" - "불멸의 불꽃, 김주열 열사를 기리며: 전북에서 열린 64주년 추모식" - "김주열 열사, 민주주의의 영원한 상징: 지도자들의 경의와 약속" - "기억과 약속으로 이어지는 민주주의의 길: 전북의 추모식에서 다진 결의" 임호정 사회2부기자
  • 기사등록 2024-03-14 22:55:05
기사수정


▲ 제 64주년 김주열 열사3.14 제향 및 추모식


1960년 4월 혁명의 불꽃고 김주열 열사의 숭고한 정신을 기리며전북에서 열사의 64주년을 맞이하여 제향 및 추모식이 거행되었다.

 

김주열열사 기념사업회(회장 이영노)가 주관한 추모식에는 최경식 남원시장전평기 남원시의회 의장마산 김주열 열사 기념사업회 회원금지중학교 학생 등 200여명이 참석해 김주열 열사의 희생과 민주주의에 대한 불굴의 의지를 다시 한번 되새겼다.

 

김주열 열사는 1960년 3월 15학생들의 민주화 시위 도중 경찰의 최루탄에 맞아 숨진 고교생으로그의 죽음은 이후 4·19 혁명을 촉발하는 중요한 계기가 되었다.

 

이날 추모식은 김주열 열사가 안장된 추모공원에서 열렸으며추모객들은 깊은 애도의 뜻을 표하며 열사의 묘역에 헌화와 분향을 진행했다추모사에는 김관영 전북특별자치도지사국주영은 전북특별자치도의회 의장최경식 남원시장전평기 남원시의회 의장이 추모사를 남겼으며현장에는 지역 정치인과 시민단체 대표학생시민 등 다양한 계층의 추모객들이 참석했다.



▲ (시계방향으로) 김관영 전북특별자치도지사 / 국주영은 전북특별자치도의회 의장 / 최경식 남원시장 / 전평기 남원시의회의장


 

김관영 도지사는 김주열 열사를 "민주주의의 영원한 불꽃"으로 칭하며그의 희생과 헌신이 오늘날 우리가 누리는 자유의 바탕이 됐음을 강조했다그는 열사의 뜻을 잊지 않고민주주의 발전을 위해 노력할 것을 다짐했다.

 

국주영은 의장은 김주열 열사의 정신이 시대를 초월한 가치를 지니며모두가 그 정신을 이어받아 공정하고 정의로운 사회를 위해 노력해야 함을 강조했다그는 열사의 희생이 헛되지 않도록민주주의 발전에 기여할 것을 촉구했다.

 

최경식 남원시장은 김주열 열사를 남원의 자랑이자 대한민국 민주주의의 상징으로 소개하며그의 용기와 희생 정신을 기리는 것이 모두의 의무라고 말했다그는 남원시가 민주화 운동의 역사를 보존하고 교육하는 데 최선을 다할 것임을 약속했다.

 

전평기 남원시의회 의장은 김주열 열사의 정신을 바탕으로 지역 사회의 발전과 민주주의 실현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그는 열사의 숭고한 정신이 우리 모두에게 큰 교훈을 준다며추모식을 통해 그 의지를 다짐했다.



▲ 김주열열사 기념사업회 회장 이영노


 

이번 추모식은 고 김주열 열사의 뜻을 기리며그의 정신을 현대에 되살리는 계기가 되었다참석자들은 열사의 민주주의에 대한 헌신을 기리며사회 각 분야에서 그 정신을 실천하겠다는 다짐을 새롭게 하는 시간을 가졌다.

 

김주열 열사의 희생과 그가 남긴 정신은 시간이 지나도 변하지 않는 교훈으로현재와 미래 세대에게 민주주의의 소중함을 일깨우고 있다오늘날 우리 사회가 직면한 다양한 도전에 맞서김주열 열사의 정신을 되새기며더 나은 민주사회로 나아가는 데 큰 힘이 될 것이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news21tongsin.co.kr/news/view.php?idx=234258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  기사 이미지 아산시, 이순신 장군 기상 배우는 ‘곡교천 체험존’ 인기
  •  기사 이미지 아산시, ‘제63회 성웅 이순신 축제’ 개막…“한층 더 이순신답게!”
  •  기사 이미지 국민의 알 권리를 나올라라 역 제한하는 경기북부경찰청
펜션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