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의성군, 유춘근 유물기증자에 감사패 전달식 조광식 논설위원
  • 기사등록 2024-03-13 12:00:51
기사수정


▲ 12일 우일농산 대표 유춘근씨는 의성군에 유물 248점을 기증했다. 의성군 제공


의성군은 지난 12일 유춘근(우일농산 대표) 유물기증자에 대한 감사패 전달식을 가졌다.

 

이번에 기증된 유물은 원삼국시대 ~ 고려시대에 이르는 토기류 177점과 고려~근대에 이르는 청자와 백자 등의 도자기류 등 71, 모두 248점으로 보험평가액은 18천여만원 이르며, 기증자의 의견에 따라 모두 의성조문국박물관에 기증된다.

 

유물 감정 평가에 참여한 한 전문가는 원삼국시대부터 근대까지 양한 기종의 유물들을 수집한 개인 소장가는 매우 드물고, 특히 개인 수집가의 경우 통상 가품(假品)이 다수를 이루는데 수집한 유물이 모두 진품인 경우는 거의 없다라며 소장가의 문화유산에 대한 식견에 매우 놀랐다라고 말했다.

 

토기류 177점은 주로 의성에서 제작 유통된 것으로 5C 무렵의 토기들이 주를 이루고 있으나, 원통형 굽다리 접시와 물방울 투창을 가진 굽다리 접시 등은 원삼국시대 후기 유물로 문화재적 가치가 매우 높. 또한 고려시대의 제작된 토기 병이나, 조선시대에 제작된 항아리 등도 매우 수준 높은 유물이다.

 

도자기류는 주로 11~13C에 이르는 고려청자와 고려시대 분청자기, 선시대 백자 등 주로 접시나 완, 그리고 백자 제기(祭器)들이 주를 이루고 있다. 이중 12C경 제작된 것으로 추정되는 청자황촉규(닥나무 )무늬잔은 매우 아름답고 학술적으로 귀한 유물로 의성조문국박물관의 소장유물의 격을 한층 더 높여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전문가의 의견에 따르면 기증된 모든 유물은 진품이며, 원삼국시대~근대를 아우르는 다양한 시대의 유물이며, 보존상태가 완벽에 가까워 학술적 문화재적 가치가 매우 높은 유물이다.

 

유물 기증자인 유춘근(우일농산 대표)오랜 시간 동안 소중히 모은 귀중한 문화유산을 한 개인이 소장하기 보다는 더 많은 사람이 함께 그 가치와 아름다움을 나눌 때 그 기쁨이 더 커질 수 있다고 생각한다라며 기증할 수 있는 기회가 생겨서 오히려 감사한 일이라고 말했다.

 

김주수 의성군수는 기증자의 나눔과 공유의 실천 정신에 깊은 감사를 드린다라며 소중한 유물이 잘 활용될 수 있도록 특별기획전과 학술 및 연구교육에 대한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news21tongsin.co.kr/news/view.php?idx=234128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  기사 이미지 아산시, 이순신 장군 기상 배우는 ‘곡교천 체험존’ 인기
  •  기사 이미지 아산시, ‘제63회 성웅 이순신 축제’ 개막…“한층 더 이순신답게!”
  •  기사 이미지 국민의 알 권리를 나올라라 역 제한하는 경기북부경찰청
펜션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