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조국, "22대 국회에서 ‘한동훈 특검법’ 발의할 것”...12일 국회 기자회견 - 조국혁신당...12석 안팎을 확보할 것으로 점쳐져 추현욱 사회2부기자
  • 기사등록 2024-03-12 18:16:41
기사수정




조국 조국혁신당 대표가  “22대 국회 첫번째 행동으로 ‘한동훈 특검법’을 발의할 것”이라고 12일 밝혔다. 


전날 4·10 총선 비례대표 출마를 공식화한 조 대표는 첫 행보부터 여당을 향해 날을 세우는 모습이다. 각종 여론조사에서 비례정당 지지율 두자릿수를 기록하고 있는 조국혁신당은 오는 18일 비례 후보자 최종 순번을 결정한다. 조 대표 본인이 받게 될 후보자 순번에 관심이 쏠린다.

조 대표는 이날 국회 기자회견을 열어 “검찰 독재정권 조기종식과 사법정의 실현을 위해 22대 국회에서 ‘한동훈 특검법’을 발의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의 고발사주 의혹 및 자녀 논문 대필, 에세이 표절, 봉사활동 시간 부풀리기 의혹 등을 수사 대상으로 꼽았다. 지난 3일 창당한 이후 조 대표가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연 것은 처음이다.

그는 이날도 ‘선명성 일색’ 행보를 이어갔다. 조국혁신당은 이날 이정섭 대전고검 검사의 비위 의혹을 처음 제보한 강미정 전 아나운서를 영입했다. 이 검사는 검찰 내 ‘윤석열 사단’으로 알려져 있으며 강 전 아나운서는 이 검사의 처남댁이다. 강 전 아나운서는 “무도한 정치검찰의 횡포를 막아설 것”이라고 말했다.

조국혁신당은 오는 15일 비례대표 20인 명단을 발표하고 오는 18일 최종 순위를 결정한다. 전날 마감된 후보자 모집에는 총 101명이 몰렸다.

조 대표가 몇 번에 배치되느냐도 관심사다. 통상 당 대표가 출마하는 비례대표 선거에서는 대표 본인의 순번이 당선권에 드는지 여부가 정치적 진정성을 가늠하는 잣대로 꼽히곤 한다. 



조국혁신당의 비례 순번은 당원 및 국민참여선거인단 투표로 정해진다. 2020년 21대 총선에서 열린민주당이 사용한 제도와 유사하다. 다만 당시 창당을 주도한 정봉주·손혜원 전 의원은 불출마를 선언했기 때문에 김진애 전 민주통합당 의원이 1번, 최강욱 전 청와대 공직기강비서관이 2번을 각각 차지한 바 있다.

현재로서 조 대표는 당선이 확실한 앞쪽 순번을 할당받을 가능성이 높다. 국민참여선거인단은 일반 시민들로 구성되지만, 당 지지자 혹은 당원의 권유로 참여하는 지인들이 대부분이기 때문에 조 대표 열성 지지층의 의사가 반영될 여지가 크다.

조 대표는 이날 순번 관련 질문에 “(당의)비례후보 관리에 영향을 줄 것이기 때문에 일절 답하지 않겠다”고 선을 그었다.


그러나 앞 순번을 배정받은 뒤에도 조 대표 본인의 정치적 결단에 따라 추후 후순위로 옮겨갈 가능성도 있다. 조국혁신당은 여러 조사에서 비례 지지율 10% 후반대를 기록하고 있다. 이대로라면 12석 안팎을 확보할 것으로 점쳐진다.

조 대표는 이날 “지구가 망해도 사과나무를 심는다는 마음으로 임할 것”이라며 “대법원 판결이 나쁜 쪽으로 나오는 경우에도 당과 국민들이 제 뜻과 마음을 이어받아 윤석열 정권과 싸울 것”이라고 말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news21tongsin.co.kr/news/view.php?idx=234084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  기사 이미지 아산시, 이순신 장군 기상 배우는 ‘곡교천 체험존’ 인기
  •  기사 이미지 국민의 알 권리를 나올라라 역 제한하는 경기북부경찰청
  •  기사 이미지 아산시, ‘제63회 성웅 이순신 축제’ 개막…“한층 더 이순신답게!”
사랑 더하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