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북 양강도, 바위에 새겨진 '조국통일' 구호 지우려다 김일성 찬양 구호 사라져.. 조기환
  • 기사등록 2024-03-04 15:32:31
기사수정


▲ 사진=자유아시아방송



양강도의 한 주민은 지난달 27일 자유아시아방송에 "김정일 생일이 코앞이었던 지난달 13일, 혜산-삼지연 도로에서 구호바위가 통째로 사라지는 사건이 발생했다. 사건을 접수한 국경경비대 군인들과 안전원들이 긴급 출동하는 소동까지 벌어졌다."고 전했다.


“구호 아래엔 1967년 6월 4일이라는 연도와 날짜가 작은 글씨로 적혀 있었다. 1967년 6월 4일은 '보천보 전투 승리' 30주년이 되는 날로 이날을 맞으며 양강도 혜산시에는 높이 38.7미터, 길이 30.3미터의 '보천보전투승리기념탑'이 건설되었다."고 설명했다.


이어, "이 바위는 높이가 3.5미터 정도이고 둘레가 1.5미터 정도로 작은 바위여서 구호가 크고 웅장하게 새겨진 것은 아니었다. 하지만 양강도 구호문헌 관리국에서 해마다 주변의 나무와 풀을 제거하고 글자에 빨간색을 입혀 멀리서도 눈에 잘 띄었다."고 덧붙였다.


어울러, "사건이 발생하자 양강도 구호문헌 관리국은 구호를 지우는데 사용하던 굴삭기로 즉각 잔해를 치우고 남은 바위 흔적도 부셔버렸다. 김정일의 생일을 앞두고 구호를 새긴 바위가 갑자기 사라지자 사연을 몰랐던 주민들은 등골이 서늘함을 감추지 못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그 바위는 구호를 새길 때부터 이미 겉으로 드러나지 않는 균열이 많이 생겼던 것 같다. 세월의 흐름과 더불어 균열이 더 심해졌는데 다시 글자를 지우려고 하니 이를 견디지 못한 바위가 무너져 버린 것 같다."고 지적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news21tongsin.co.kr/news/view.php?idx=233416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  기사 이미지 아산시, 이순신 장군 기상 배우는 ‘곡교천 체험존’ 인기
  •  기사 이미지 국민의 알 권리를 나올라라 역 제한하는 경기북부경찰청
  •  기사 이미지 아산시, ‘제63회 성웅 이순신 축제’ 개막…“한층 더 이순신답게!”
펜션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