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황선홍, 축구 대표팀 임시 사령탑으로... - 올림픽 대표팀 겸임 추현욱 사회2부기자
  • 기사등록 2024-02-27 18:30:28
기사수정




황선홍(56) 한국 U-23(23세 이하) 축구 대표팀 감독이 내달 태국과 2연전을 책임질 임시 사령탑에 선임됐다.

대한축구협회 전력강화위원회는 27일 제3차 회의를 열어 황선홍 감독에게 3월 A매치 기간 대표팀 지휘봉을 맡기기로 결정했다. 정해성(66) 전력강화위 위원장은 “황선홍 감독은 현재 축구협회 소속 지도자이고, 지난 항저우 아시안게임에서 금메달로 성과를 보여줬다. 국제 대회 경험과 아시아 축구에 대한 이해도도 높다”며 선임 배경을 밝혔다.

24일 2차 회의 결과 황 감독을 후보 1순위에 올려놓은 전력강화위는 25일 황 감독에게 임시 감독직을 제안했고, 황 감독은 26일 이를 수락했다. 정해성 위원장은 “황 감독이 파리 올림픽 최종 예선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A대표팀까지 맡는 것이 어렵지 않은지 다각도로 검토한 결과 일정상 무리가 없다고 판단했다”고 밝혔다.

황선홍 감독이 이끌 A대표팀은 태국과 다음 달 21일(홈)과 26일(원정), 2026 북중미 월드컵 2차 예선을 치른다. 중국·태국·싱가포르와 C조에 속한 한국은 2승(승점 6)으로 조 선두를 달리고 있다. 내년 6월까지 2차 예선을 벌여 조 1·2위 팀이 최종 예선에 진출한다.

황 감독은 3월 태국전을 위해 별도 코치진을 꾸릴 예정이다. 태국을 상대로 승리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카타르 아시안컵 당시 주장 손흥민(32·토트넘)과 이강인(23·파리 생제르맹)이 물리적으로 충돌하는 등 내분에 휩싸인 대표팀 분위기를 추슬러 다시 ‘원 팀’을 만드는 것도 그에게 맡겨진 임무다. 황 감독은 항저우 아시안게임에서 이른바 ‘탁구 멤버’로 알려진 이강인과 정우영(25·슈투트가르트), 설영우(26·울산) 등을 이끌고 금메달을 일궈낸 바 있다.

황 감독이 임시 사령탑으로 임무를 마치면, 곧 파리 올림픽 아시아 최종 예선을 겸한 카타르 U-23 아시안컵이 열린다. 4월 15일 막을 올리는 이번 대회는 지난 아시안컵에 이어 카타르에서 열려 중동 팀의 강세가 이어질 가능성이 크다. 특히 한국은 일본과 UAE(아랍에미리트), 중국과 B조에 속해 험난한 여정이 될 전망이다.

조 1·2위가 8강에 진출하는 가운데 최종 3위 안에 들어야 파리행 직행 티켓을 따낼 수 있다. 4위를 하면 아프리카 팀과 플레이오프를 벌어야 한다. U-23 대표팀은 3월 A매치 기간에 사우디아라비아에서 올림픽 예선을 대비한 친선경기를 벌이는데 이때는 황 감독 없이 기존 코치진이 팀을 지휘한다. 한국은 남자 축구에서 올림픽 최다 연속 본선 출전 기록(9회)을 보유하고 있다.


3월 임시 사령탑 체제를 꾸린 대한축구협회는 이제 본격적으로 정식 감독 선임 작업에 착수할 계획이다. 정해성 위원장은 “현재 한국 축구 대표팀이 어떤 전술을 지향해야 하고, 어떤 기술 철학을 보여줘야 하는지에 대해 공감대를 형성한 뒤 이에 맞는 감독을 찾을 것”이라며 “대표팀 경기력을 한 단계 더 끌어올리고 국민에게 믿음을 줄 수 있는 감독을 5월 초까지 선임하겠다”고 말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news21tongsin.co.kr/news/view.php?idx=233146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  기사 이미지 아산시, 이순신 장군 기상 배우는 ‘곡교천 체험존’ 인기
  •  기사 이미지 아산시, ‘제63회 성웅 이순신 축제’ 개막…“한층 더 이순신답게!”
  •  기사 이미지 국민의 알 권리를 나올라라 역 제한하는 경기북부경찰청
펜션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