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정부, 한의사와 약사의 업무 범위 확대 검토 - '의료 공백' 대책 고심 추현욱 사회2부기자
  • 기사등록 2024-02-26 19:37:42
기사수정


윤석열 대통령은 26일 오전 주재한 수석비서관회의에서 "국민이 아플 때, 제때, 제대로 된 치료를 받도록 하는 것이 복지의 핵심이고, 국가의 헌법상 책무"라고 말했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정부가 내놓은 4대 필수의료 패키지의 핵심 목표를 다시 새긴 것"이라면서도 "현재 예상되는 의료 공백에 확고하고 단호하게 대응해야 한단 의미도 포함된다"고 설명했다.


정부는 26일 전공의의 이탈로 발생한 대형 병원의 의료 공백을 메우고 있는 진료 지원(PA) 간호사의 업무 범위를 명확히 규정하는 시범사업을 시행한다고 밝혔다. 


의료법상 간호사는 의사의 진료를 보조만 할 수 있지만, 실제 수술실 같은 현장에선 인력 부족 등을 이유로 의사가 해야 하는 의료 행위를 간호사가 맡는 일이 많았다. 여기에 이번 집단행동으로 현장을 이탈한 일부 전공의가 의사의 일을 대신 맡은 PA 간호사를 고발하는 일까지 벌어지며 간호사 단체가 보호 대책을 요구해 왔다.


보건의료인 업무 범위는 직역 간의 이해관계가 첨예하게 대립하는 문제이다. 정부도 의료계와의 대화 창구를 열어두고 있는 만큼 신중하게 접근하는 분위기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한 방송국과의 통화에서 "직역 간의 합리적 업무 범위 재정립은 의료 체계 내의 격차와 쏠림 해소 차원에서 4대 필수의료 패키지에 이미 포함된 내용"이며,  "간호사, 약사, 한의사 등 여러 직역 간의 업무 범위 조정도 그중 하나일 수 있다"라고 말했다. 


의료 현장의 혼란이 더 커진다면 간호사에 더해 한의사, 약사 등 의사와 전문성이 겹치는 직역의 역할을 늘리는 방안도 검토할 수 있다는 취지로 풀이된다.

지난 1일 윤석열 대통령은 경기 성남 서울대병원에서 개최한 민생토론회에서 필수 지역의료를 살리기 위한 해법으로 ▲의료인력 확충 ▲지역의료 강화 ▲의료사고 안전망 구축 ▲보상체계 공정성 제고 등 4대 의료개혁 패키지를 발표한 바 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news21tongsin.co.kr/news/view.php?idx=233018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  기사 이미지 아산시, 이순신 장군 기상 배우는 ‘곡교천 체험존’ 인기
  •  기사 이미지 국민의 알 권리를 나올라라 역 제한하는 경기북부경찰청
  •  기사 이미지 아산시, ‘제63회 성웅 이순신 축제’ 개막…“한층 더 이순신답게!”
역사왜곡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