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울산 남구, 빅데이터 활용 ... 복지사각지대 집중 발굴 - - 가족돌봄청년 및 중장년 1인가구 등 1,400여명 전수조사 - 뉴스21통신 기자
  • 기사등록 2024-02-19 18:12:13
기사수정


(뉴스21통신/최원영기자)=울산 남구(구청장 서동욱)322일까지 2개월간 위기가구 선제적 발굴을 위한 20241차 복지사각지대 집중 발굴 조사를 실시한다고 19일 밝혔다.

 

이번 발굴조사는 18개 기관으로부터 통보된 단전단수공공요금 체납 등 44종의 위기정보 분석 자료를 기반으로 복지위기에 처한 대상을 선별해 동 행정복지센터 찾아가는 보건복지팀에서 유선 및 가정방문하는 방식으로 집중 실시한다.

 

특히, 단전단수단가스 및 요금체납의 위기요인이 있는 독거노인장애인가구와 주거취약가구 등 보건복지부 통보 대상자 668명과, 14~34세가 포함된 가족돌봄청년 의심가구 등 지자체 발굴 대상자 821명을 중점 대상으로 한다.

남구는 이와 함께 지역사회 인적안전망인 명예사회복지공무원, 어려운 이웃을 찾는 장생이카카오톡 채널, 남울산우체국 협업복지등기우편서비스등을 활용해 사회적 고립 위기가구 집중 발굴도 추진할 계획이다.

 

조사 결과에 따라 발굴된 위기가구에는 기초생활보장제도, 긴급지원 등 공적급여를 연계하고, 경제적 어려움뿐만 아니라 복합적 위기상황에 처한 가구는 통합사례관리 및 민간자원 등을 연계하여 지원할 계획이다.

 

한편, 남구는 지난해 상시기획발굴을 통해 위기가구 9,037세대를 발굴했으며, 갑작스런 위기상황으로 생계유지가 곤란했던 300여 세대에 생계의료주거비 등 긴급지원을 연계하였고 1,000여 세대에 위기상황에서 벗어날 수 있도록 기초생활보장 등 공적급여를 지원했다.

 

이외에도 1,700여 세대는 공공민간서비스 연계를 통해 해당 가구의 생활 안정을 적극 도왔다.

 

서동욱 남구청장은 우리주변의 이웃들이 위기가구의 변화를 제일 먼저 알아 챌 수 있어 이웃의 적극적인 관심이 필요하다.”, “주변에 도움이 필요한 이웃이 있으면 가까운 동 행정복지센터 또는 구청으로 적극 신고해달라.”고 당부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news21tongsin.co.kr/news/view.php?idx=232548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  기사 이미지 복합위기와 불확실성의 시대 … 우리 기업의 리스크 인식은?
  •  기사 이미지 고양국제꽃박람회
  •  기사 이미지 이스라엘-하마스 전쟁, 200일 맞이한 가운데 다시 격화
펜션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