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기후동행카드' 판매... 23일 시작 - 오는 27일부터 시범운영... 월 6만 5000원으로 30일간 지하철과 버스, 따릉이 … 추현욱 사회2부기자
  • 기사등록 2024-01-23 19:01:54
기사수정



23일 서울시 대중교통 통합정기권인  '기후동행카드' 판매가 시작됐으며 오는 27일부터 시범운영에 들어간다. 기간은 오는 6월 30일까지이며, 23일부터 모바일과 실물카드 판매를 시작했다.  

 23일 서울시에 따르면 기후동행카드는 월 6만 5000원을 내면 30일간 지하철과 버스, 따릉이 등을 무제한 이용할 수 있는 통합정기권이다. 

따릉이를 이용하지 않을 경우엔 6만 2000원이면 된다. 이용 범위는 서울지역 지하철과 서울시 면허를 가진 시내버스와 마을버스(심야버스 포함), 그리고 따릉이(서울시 공유자전거)다. 추후 한강리버버스(수상버스)가 운행을 시작하면 이용대상에 포함할 예정이다.

 

 반면 신분당선과 서울지역 외 지하철, 광역·공항버스, 그리고 타 지역 면허인 버스에서는 사용할 수 없다. 

단, 버스의 경우 서울시 면허버스는 서울지역 외에서 타고 내리더라도 기후동행카드를 쓸 수 있다. 승하차문 등에 ‘기후동행카드 사용가능 노선’이라는 팻말을 붙인 버스는 안심하고 타도 된다.  

지하철은 서울지역 내 역에서 승차한 뒤 서울지역 밖에 있는 역에서 내리는 경우엔 일부 예외를 제외하곤 사용이 불가하다. 예를 들어 서울의 종로3가역에서 지하철을 타고 경기도 안양시의 인덕원역에서 내리게 되면 기후통행카드를 사용할 수 없다는 얘기다. 이땐하차 역에서 역무원에게 별도로 요금을 지불해야 한다.  

 카드는 모바일과 실물카드 두 종류이며, 실물카드를 사게 되면 3000원을 별도로 내야 한다. 모바일카드는 발급비용이 무료다. 서울시는 한 달에 대중교통 요금으로 9만원 이상을 쓰는 시민 90만명 가운데 약 50만명이 기후동행카드를 구매 할거로 보고 있다. 5개월간의 시범운영 관련 예산으로 750억원을 책정한 것도 이러한 계산에서다.


 월평균 9만원 이상을 쓰는 대중교통 이용자(일반인)라면 정부가 5월부터 시행할 대중교통비 환급정책인 'K-패스'보다 기후동행카드가 더 유리할 수 있다. 청년(만 19~34세)과 저소득층도 월평균 사용금액과 K-패스의 최대 적립금액 등을 계산해 비용 절약 혜택이 더 큰 걸 선택하는 게 좋다. K-패스는 최소 15회 이상 최대 60회를 기준으로 일반인은 사용금액의 20%, 청년은 30%, 저소득층은 53%를 적립했다가 다음 달에 돌려준다.       


 잘만 활용하면 대중교통비를 꽤 줄일 수 있는 기후동행카드이지만 일부에선 시범운영 기간에 여러 불편이 발생할 수 있다고 우려한다. 

모바일카드는 티머니 앱에서구입하면 되지만 실물카드는 판매처가 아직 다양하지 않다. 1~8호선은 지하철 역사 내 고객안전실에서 구매 가능하고, 9호선은 역사 내가 아닌 인근 편의점에서 사야만 한다. 1호선은 서울역~청량리역 사이의 고객안전실에서만 살 수 있다.


 또 안드로이드폰이 아닌 아이폰 이용자는 모바일 카드를 구매할 수 없기 때문에 3천원을 별도로 내고 실물카드를 사야 한다. 출퇴근 시간대 역사 내 기후동행카드 무인충전기의 충전수요가 몰려서 혼잡을 빚을 가능성이 있다는 예상도 나온다.

 정기권의 특성상 1개월 만료일에 충전수요가 폭증할 수 있기 때문이다. 현재 모바일카드는 계좌이체, 실물카드는 현금으로만 구매 가능해 결제수단을 확대할 필요가 있다는 의견도 있다.  

 

 이진구 서울시 교통정책과장은 “카드사들과의 협의가 진행되는 데 따라서 신용카드와 체크카드 등으로 결제수단을 확대할 계획”이라며 “시범운영을 통해 개선이 필요한 점을 파악해 최대한 보완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서울시는 시범운영이 끝나면 7월부터 본 사업을 시행할 예정이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news21tongsin.co.kr/news/view.php?idx=230965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  기사 이미지 이스라엘-하마스 전쟁, 200일 맞이한 가운데 다시 격화
  •  기사 이미지 북 농업용 주요 저수지 수면 면적, 지난해보다 증가
  •  기사 이미지 [인사] 문화재청
역사왜곡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