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2023년 “지리산 대화엄사” 키워드, 이미지 미디어 노출효과에 대한 - 경제적가치 분석, 82억 2천 6백만원 - 노출 효과에 대한 분석 결과 78% 성장 - 2021년 37억, 2022년 46억 1천만원 장병기
  • 기사등록 2024-01-09 18:38:36
기사수정

▲ 사진출처/네이버


대한불교조계종 19교구 본사 지리산대화엄사 주지 덕문스님은 화엄사 홍보기획위원회, 광주 BBS 불교방송, 동국대학교 WISE 캠퍼스 불교사회문화연구원 석길암 교수와 공동으로 “2023년 지리산 대화엄사 키워드와 이미지”의 미디어 노출효과에 대한 경제적가치를 분석하여 발표하였다. 


2023년 지리산 대화엄사 키워드는 언론사 뉴스(공중파, 종편), TV 뉴스,  문화 프로그램(공중파, 종편), 인터넷 포털사이트(네이버, 다음, 구글), 기타 유투브, 파워블로그에 노출된 “지리산 대화엄사와 이미지”를 조사하였다.


 “지리산 대화엄사”의 키워드와 이미지 도출은 CPTCost Per Mille) 공식을 사용하여 노출시간(visibility)과 광고비 단가(advertising rates), 시청자수(audience persons) 등을 이용하였다. 


“지리산 대화엄사” 키워드와 이미지 미디어 노출 효과에 대한 경제적가치 분석 결과는 총 82억2천6백만원으로 나타났다. 2021년 37억, 2022년 46억 1천만원, 2023년 보다 78%의 증가 효과 노출을 가져 왔다. 


세부적으로는 홍매화 사진찍기대회 23억 4천 5백만원, 세계요가의날 기념 화엄사 요가대회 11억 2천 3백만원, 모기장영화음악회 11억 9천 2백 5십만원, 화엄문화재  7억 7백만원으로 노출 효과를 얻었으며, 기타 비건버거, 홍보대사 등으로 28억 5천 8백 5십만원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매체 분류별로 포탈뉴스 노출로 58억 9천 2백만원, TV 방송 노출로 22억 2천만원, 기타 매체 노출로 1억 1천 4백만원으로 나타났다. 


동국대학교 WISE 캠퍼스 불교사회문화연구원 석길암 교수는 이와같은 결과는 “화엄사의 대외적 가치가 지역주민에게 문화, 경제적 측면에서 긍정적 효과로 작용하면서 관람객 증가로 인한 관광 소득 등을 고려할 때 지역균형 발전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광주 BBS 불교방송 최강일 총괄국장은 “내부적으로는 불교의 가치를 높이는데 매우 긍정적인 역할을 하며, 미디어를 통한 대중 홍보는 지역민의 상생을 통한 경제적 수익 향상으로 이어지기 때문에 지속적인 미디어 노출에 대한 것을 구례군과 심층적 연결하여 질적 향상을 가져올 필요가 있다고 하였다.” 


화엄사 홍보기획위원회 성기홍 홍보기획위원장은 화엄사의 미디어 노출로 인한 결과로 “대화엄사의 역사성과 지속성은 크게는 대한민국에 작게는 구례군민에게 유효한 가치 관광으로 인한 경제 문화적 영향을 피부로 느낄 수 있을 정도로 미칠 것이라 생각된다고 하였다.”


구례군의원 장길선(화엄사 신도회장)은 “지리산 대화엄사에서 주관한 각종 국제대회와 전국단위행사가 알찬 결실을 맺음으로써 구례 홍보뿐만 아니라 경제 활성화에 크게 기여했다고 생각한다.”


단순한 예 이지만 “최근 구례읍에 중국집이 4개에서 10개로 신장개업을 하였다. 이는 많은 사람들들이 구례지역에 머물고 왕래를 한다는 것이다.” “화엄사의 미디어 노출로 인하여 구례와 화엄사를 방문하는 사람들이 증가하였다. 향후 행사의 규모 확장성과 지속적인 질적 성장을 위해 구례군과 구레군의회의 행정적 지원이 보다 확대될 수 있도록 지원 하겠다고 하였다.”


끝으로 미디어 노출 효과에 대한 경제적 가치 분석을 통하여 화엄사주지 덕문스님은 화엄사는 “구례군민과 마산면민을 떠나서는 화엄사의 존재가치가 없다고 하였다.” 


“특히 화엄사는 종교를 넘어 지역사회 발전을 위한 소통을 하고 상생한다는 큰 의미 있다.” 그리고 최근 문화재청 보도자료(2023년 12월 23일)에 의하면 2023년 화엄사  입장객 수가 전년(2022년) 동기대비 문화재관람료 제도 폐지 후 42.8%로 전국 사찰 중 1위로 증가 하였다. 


이로인하여 “화엄사 방문객이 증가하면 증가 할 수록 구례지역에 머무는 시간도 증가 될것으로 예상된다. 그러면 머물 수 있는 숙박시설의 청결함, 음식 메뉴의 개발, 친절한 서비스 등이 하루 빨리 개선 되어야 한다고 덧붙였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news21tongsin.co.kr/news/view.php?idx=230022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  기사 이미지 성웅 이순신 축제, ‘업그레이드’ 콘텐츠로 관객 시선 붙들어
  •  기사 이미지 아산시, 이순신 장군 기상 배우는 ‘곡교천 체험존’ 인기
  •  기사 이미지 국민의 알 권리를 나올라라 역 제한하는 경기북부경찰청
역사왜곡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