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양천구, 재활용품 버리지 말고 ‘쓰테크’ 하세요 - 스마트(IoT) 종이팩 수거기 16대, 자원회수로봇 6대 추가 설치, 스마트 분리수… - 재활용품 개당 5~10포인트 적립, 현금전환 · 제품 구입 가능 ‘쓰테크’ 효… 박갑용 특별취재본부 사회2부기자
  • 기사등록 2024-01-08 12:03:29
기사수정

(▲사진=양천구, 동 주민센터에 설치된 스마트 종이팩 수거기, 자원회수로봇을 이용중인 구민의 모습)



양천구(구청장 이기재)는 자원순환도시 조성을 위해 사물인터넷 및 인공지능 기술이 적용된 스마트 종이팩 수거기’ 16대와 캔 · 페트병을 수합하는 자원회수로봇’ 6대를 추가 설치하고, 수거기 총 53대를 기반으로 한 스마트 분리수거 시스템을 구축해 이달부터 본격 운영한다고 밝혔다.


먼저 양천구는 고부가가치 용품으로 재활용이 가능한 종이팩의 회수율을 높이고자 미설치된 동을 중심으로 스마트 종이팩 수거기 16대를 추가 설치해 모든 동에 총 23대를 운영한다.

 

종이팩 배출 시 오늘의 분리수거앱을 활용해 수거기의 큐아르(QR) 코드를 스캔한 후 종이팩을 투입하면 1개당 10포인트가 적립된되며 적립된 포인트를 활용해 오늘의 분리수거앱에서 우유, 생수, 피자 등 제품을 구입하거나, 저소득 취약계층을 위한 기부도 가능하다.

 

아울러 양천구는 주민참여예산을 활용해 목2 · 4, 신월1(2개소) · 신월7, 신정3동에 캔, 페트병을 분리수거 할 수 있는 자원회수로봇 6대를 추가 설치해 총 30대를 운영, 관내 어디서나 편리하게 분리수거가 가능한 환경을 조성했다.

 

사용 방법은 수퍼빈또는 리턴 쓰샘앱을 설치해 회원가입 후, 투입 시 자원회수로봇 터치스크린에 연락처를 입력하면 된다.

 

자원회수로봇은 인공지능 기술로 캔과 투명페트병을 회수·선별하고, 그 외 물질은 자동 반환한다.

 

캔 또는 페트 1개당 5~10포인트가 적립되며, 2~3천 포인트 이상 적립되면 현금으로 전환할 수 있어 재활용 활성화 촉진과 더불어 일명 쓰테크(쓰레기+재테크)’ 효과도 누릴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양천구는 지난 2019년부터 스마트 종이팩 수거기를 운영한 결과, 누적 이용자 수는 14,199명이었으며 총 8,533kg 상당의 종이팩 149,378개를 수거한 것으로 나타났다.

 

자원회수로봇은 21년부터 설치됐으며 지금까지 총 33,796명으로부터 67,628kg 상당의 캔, 페트병 2,709,447개를 수거한 바 있다.

 

이기재 양천구청장은 고부가가치 자원으로 재탄생할 수 있는 종이팩, 페트병, 캔을 편리하게 분리 배출할 수 있도록 수거기를 확대 설치해 스마트한 분리수거 시스템을 구축했다면서 자원 순환 활성화뿐만 아니라 알뜰한 재테크 기능까지 겸비한 수거기인 만큼 구민 여러분의 적극적인 활용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news21tongsin.co.kr/news/view.php?idx=229883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  기사 이미지 아산署, 기동순찰대·자율방범대와 범죄예방 합동 순찰 실시
  •  기사 이미지 아산시, 에드워드코리아 두 번째 공장 준공
  •  기사 이미지 박경귀 시장 “시민의 생명과 재산 보호에 소홀함 없어야…”
펜션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