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시 2025년 감사관계자 역량강화 연수회(워크숍) 개최
[뉴스21 통신=최세영 ]▲ 사진제공=울산광역시울산시는 12월 16일과 17일 이틀간 경북 문경시에서 감사원 수석감사관과 인공지능(AI)전문가를 초청해 ‘2025년 감사관계자 직무역량 강화 연수회(워크숍)'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는 감사업무 역량 강화와 울산시, 구군, 공공기관 감사담당자들의 감사방향 공유 및 소통강화를 위해 ...

(뉴스21통신/최원영기자)=울산 남구(구청장 서동욱)는 중소벤처기업부가 주관하는‘2024년 전통시장 및 상점가 활성화 지원' 공모 사업에서 9개 사업이 선정돼 사업비 17억 원(국비 10억 원)을 지원받게 됐다고 2일 밝혔다.
□ 역대 최다 공모사업 선정
분야별 사업을 보면 지역의 역사와·특산물 등을 즐길 수 있는 ‘문화관광형 시장 육성사업’ 분야에는 남구 ‘신정상가시장’이 선정돼 2년간 지원받는다.
또한, 디지털전통시장 분야에는 ‘야음상가시장’, ‘신정평화시장’이 선정돼 상대적으로 취약한 전통시장의 디지털 전환과 자생력 강화를 위한 사업을 추진하게 된다.
울산 남구는 지난해 이미 3개 시장((주)신정시장, 수암상가시장, 울산번개시장)이 디지털전통시장에 선정돼 1년차 사업을 진행했으며, 올해까지 2년차 사업을 통해 디지털 전환을 가속화할 계획이다.
남구 전통시장 상인회는 지난해 8월 중소벤처기업부과 디지털전통시장 1년차 디지털전통시장을 추진했으며, 카카오와 함께 진행되는 온라인플랫폼 구축을 위한 ‘우리동네 단골시장’디지털 전환 공모사업에 적극 참여해 신정상가시장, 수암상가시장, 울산번개시장 3곳이 선정되는 등 디지털 시대 전통시장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특히, ‘우리동네 단골시장’은 카카오톡에 전통시장을 대표하는 디지털 시장대표 채널을 개설해 카카오 채널을 기반으로 ‘단골맺기’행사(이벤트)를 진행했으며, 3일 만에 5,653명의 친구추가로 실시간 소비자들에게 수산대전, 환급행사, 행사(이벤트)를 알리는 등 전통시장의 경쟁력을 향상시켰다.
□ 문화관광형 전통시장 선정
전국 전통시장 17선에 울산에서 유일하게 관광형시장에 선정된 신정상가시장은 먹거리가 유명한 곳으로 전국 5개 시장중 하나로 꼽혔다.
특히, 지난해 중소벤처기업부의‘추석명절 가족과 함께 방문하기 좋은 시장’에 선정됐으며, 10월 전국우수시장박람회에서는 단체부문 대통령 표창을 수상하는 영예를 안았다.
신정상가시장은 올해 사업비 8억 원을 투입되며, 상인회 주관으로 울산을 대표하는 관광 명소로 인지도가 높은 먹거리 특화골목 등 관광자원으로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행사를 추진해서 지역경제와 문화를 촉진할 계획이다.
□ 시장경영패키지 분야 ... 6개 시장 선정
전통시장 상인역량 강화 및 서비스 개선을 위한 맞춤형 지원이 가능한 ‘시장경영패키지’분야에는 수암상가시장 등 6개 시장이 선정됐으며, 시장별로 최대 3천 6백만 원의 국비를 지원받게 된다.
□ 국내 유일 특화시장 브랜드(상표)화
한편, 수암한우야시장은 코로나19 여파로 인해 무엇보다도 안전을 최우선으로 했던 지난 3년 동안의 휴장을 끝으로 2023년 재개장에 성공했다.
휴장 기간 동안에도 변화된 판매현장의 상황을 반영해 온라인플랫폼을 활용한 디지털 마케팅을 적극적으로 펼쳐 전국 유일 특화 야시장이라는 명성을 얻었다.
야시장 개장 이후 한우구이 매대, 먹거리 매대 뿐만 아니라 기존 점포 평균 매출 15%, 방문객 20% 늘어나 시장 상인들에게도 큰 힘이 됐다.
서동욱 남구청장은 “이번 공모사업 선정이 정부의 건정 재정 기조와 지방재정의 어려움 속에서 전통시장의 경제적 회복을 위한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지속적인 지원을 통해 전통시장과 지역 경제 활성화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거창 수승대관광지 12월 24일 눈썰매장 개장
[뉴스21 통신=김희백 사회2부기자] 거창군은 겨울철 대표 관광콘텐츠인 수승대 눈썰매장을 오는 24일부터 내년 2월 10일까지 운영한다고 17일 밝혔다. 수승대 눈썰매장은 20개 레인과 폭 20m, 길이 120m의 슬로프를 갖춘 가족형 눈썰매장으로, 무빙워크를 설치해 어린이와 노약자 등 모든 이용객이 체력 부담 없이 안전하게 슬로프를 오를 수 있도.
울산시 2025년 감사관계자 역량강화 연수회(워크숍) 개최
[뉴스21 통신=최세영 ]▲ 사진제공=울산광역시울산시는 12월 16일과 17일 이틀간 경북 문경시에서 감사원 수석감사관과 인공지능(AI)전문가를 초청해 ‘2025년 감사관계자 직무역량 강화 연수회(워크숍)'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는 감사업무 역량 강화와 울산시, 구군, 공공기관 감사담당자들의 감사방향 공유 및 소통강화를 위해 ...
울산시, 2025년 어업용기자재 이동수리소 운영 성료
[뉴스21 통신=최세영 ]▲ 사진제공=울산광역시울산시가 접근성이 낮은 어촌지역을 직접 방문해 어선의 어업용 기자재를 점검하고 수리하는 ‘어업용 기자재 이동수리소’ 운영을 성공적으로 마쳤다고 밝혔다. 이 사업은 조업 중 기관, 레이더 등 어업용기자재 고장으로 발생할 수 있는 안전사고를 예방하고 어업인의 경제적 부담을 줄...
올해 연말정산... 자녀세액공제 1명 25만원, 2명 55만원, 3명 95만원, 4명 135만원 등으로 적용
[뉴스21 통신=추현욱 ] 올해 귀속 연말정산에서는 8세 이상 20세 이하 기본공제 대상 자녀 수에 따른 자녀세액공제 금액이 지난해보다 10만원씩 상향된다.국세청은 17일 연말정산을 준비하는 근로자와 회사를 위해 홈택스 서비스 제공 일정과 올해 귀속 연말정산부터 새롭게 적용되는 공제·감면 사항 등을 발표했다.국세청은 자녀를 양육.
울산시, 안전보건경영시스템(ISO 45001) 국제 인증 취득
[뉴스21 통신=최세영 ]▲ 사진제공=울산광역시울산시는 국제표준화기구(ISO)로부터 ‘안전보건경영시스템(ISO 45001)’ 국제인증을 취득했다고 밝혔다. 안전보건경영시스템(ISO 45001)은 국제표준화기구(ISO)가 지난 2018년 제정한 산업안전보건 분야의 국제표준으로, 시 사업장 내 위험요인을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산업재해를 예방하기 위한 ...
북구 농소1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복지사각지대 발굴·홍보 캠페인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북구 농소1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16일 임대주택과 빌라 등 주거밀집지역을 방문해 우편함에 복지사각지대 발굴 홍보전단과 안내문을 투입하는 비대면 캠페인을 실시했다.
울산 중구의회, 모범운전자 지원 위한 제도적 근거 마련
[뉴스21 통신=최세영 ]▲ 사진제공=울산광역시중구의회울산 중구의회(의장 박경흠)가 모범운전자회의 제도적 지원을 위한 관련 조례 제정에 나섰다. 17일 중구의회에 따르면 강혜순 의원이 대표 발의한 「울산광역시 중구 모범운전자회 지원에 관한 조례(안)」이 해당 상임위원회에서 원안 가결돼 본회의 최종 의결만 앞두고 있다. 이번 조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