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주택도시공사가 강서 마곡, 송파 위례에 지어지는 공공분양주택에 대해 오는 29일부터 사전예약을 받는다.
김헌동 서울주택공사(SH공사) 사장은 26일 오전 강남구 SH본사에서 진행된 기자간담회에서 “마곡과 위례 물량에 대한 사전예약을 진행한다”며 이 같이 밝혔다. 마곡16단지는 강서구 마곡 택시차고지를 개발해 조성하는 아파트 단지다. 지상 최고 15층, 6개동, 608가구 규모로 지어진다. SH공사는 이 중 210가구를 토지임대부 분양주택으로 공급할 예정이다. 토지임대부 분양주택은 토지는 공공이 갖고 건물만 분양하는 주택으로 흔히 ‘반값아파트’라고 불린다.
송파구 거여동에 위치한 위례A1-14블록은 260가구가 나눔형으로 공급된다.
 나눔형은 주변 시세의 70% 수준으로 공급하는 게 핵심이다. 의무 거주기간인 5년이 지나면 집을 정부(LH)에 되팔 수 있다. 이때 집을 처분하고 남는 이익의 70%는 분양받은 사람이, 나머지 30%는 정부가 가져가 이익공유형으로 불리기도 한다. 당초 마곡16단지, 위례A1-14블록과 같은 시기 분양 예정이었던 서초구 성뒤마을(300가구) 물량은 내년으로 미뤄졌다.
김 사장은 “서초구 성뒤마을과 송파구 창의혁신 공공주택 물량 등 내년에는 올해보다 많은 물량이 나올 것”이라며 “아직 구체적인 수치는 정해지지 않았지만 올해 분양했던 1500~2000가구보다는 많이 공급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성뒤마을은 인허가 절차가 남았다”며 “보상이 거의 완료돼 내년 상반기를 목표로 하겠다”고 설명했다.
김 사장은 이날 SH공사가 ‘3기 신도시 개발사업’에 참여해야 한다고 재차 강조했다. 그는 “경험과 자본력, 능력을 갖춘 SH가 참여하면 LH에도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5년 전에 지정한 신도시에 아직 입주조차 못하고 있다”며 “LH와 GH 두 기관이 지난 5년간 속도를 내지 못한 이유가 뭔지 모르겠으나 우리가 가서 더 빠른 속도로 신도시 물량을 공급하겠다”고 말했다.
국토교통부에서 최근 SH공사를 향해 ‘서울 주택 공급 책무가 우선’이라며 사실상 반대 의사를 밝힌 것에 대한 입장도 내놨다. 김 사장은 “3기 신도시를 개발하는 이유는 서울 집값이 급격하게 폭등해서 서울과 가까운 곳에 새 아파트를 빠른 시간 안에 저렴한 가격으로 공급하겠단 것”이라며 “서울 공기업이 힘을 보태는 것에 문제가 없다”고 반박했다.
                            올해 100조 번 국민연금… '삼성전자 주식 1147만2654주 쓸어담아'
                        
                        [뉴스21 통신=추현욱 ] 국내 증시 랠리에 힘입어 국민연금이 기금 운용으로 올해만 100조원 넘게 벌어들인 가운데 국민연금이 어떤 국내외 주식을 사들였는지에 관심이 쏠린다.4일 국민연금공단 기금운용본부에 따르면 올해 기금 연간 운용 수익률은 8.22%(8월말 기준)로 집계됐다. 연간 잠정 운용수익금은 100조원을 넘어섰다. 최근 3년(2022~2024..
                    
                
                            산림청, 제6회 임업인의 날, 정부포상 전수 등 임업인 격려
                        
                        산림청, 제6회 임업인의 날, 정부포상 전수 등 임업인 격려산림청(청장 김인호)은 ‘제6회 임업인의 날’을 맞아 국회의원회관에서 ‘사람을 살리는 숲, 숲을 살리는 임업인’이라는 주제로 국민이 함께 누리고 있는 임업의 성과를 알리는 기념행사를 개최했다고 4일 밝혔다. 이날 행사는 산림사업 및 보호 유공자 10명에게 영예..
                    
                
                            “공영장례의 가치, 사회적 연대로 실현되다”
                        
                        “공영장례의 가치, 사회적 연대로 실현되다” 국립기억의숲, 「2025년 무연고자 합동 추모제」 개최 2025년 무연고자 합동 추모제 모습. 국립기억의숲 제공국립기억의숲(보령시 성주면)은 10월 29일(수) 오후 1시부터 3시까지 추모광장에서 「2025년 무연고자 합동 추모제」를 진행하였다. 이번 행사는 사랑실은 교통봉사대가 주최·..
                    
                
                            산림청-글로벌탄소위원회, 탄소감축 실적 국제 표준화 위해 상호협력
                        
                        산림청-글로벌탄소위원회, 탄소감축 실적 국제 표준화 위해 상호협력-산림탄소상쇄사업의 국제감축사업 전환·거래 등 협약 체결 -산림청(청장 김인호)은 서울 상암 중소기업DMC타워에서 글로벌탄소위원회(GCC, 최고경영자 요세프 모하메드 알호)와 자연기반해법 분야의 탄소감축 실적을 국제적으로 인정받기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
                    
                
                            한-프랑스, 아시아 산불역량 강화 위해 5년간 350만 유로 투입
                        
                        한-프랑스, 아시아 산불역량 강화 위해 5년간 350만 유로 투입- 한-프 산불협력 출범식 및 제13차 아시아산림협력기구 총회 개최 -산림청(청장 김인호)은 오는 29일부터 30일까지 서울 상암 중소기업DMC타워에서 개최된 ‘제13차 아시아산림협력기구(AFoCO) 총회’에 정부 대표로 참석해 기후위기 대응을 위한 산림협력 전략을 논의했다고 29.
                    
                
                            산림청, 올해의 모범 도시숲 6곳 선정
                        
                        산림청, 올해의 모범 도시숲 6곳 선정산림청(청장 김인호)은 도시환경 개선에 기여하고 시민의 삶의 질을 높이는 ‘2025년 모범 도시숲’ 6곳을 선정했다고 28일 밝혔다. 이번 모범 도시숲 선정은 지난 7월 한 달간 전국의 도시숲, 마을숲, 경관숲, 학교숲, 가로수 등을 대상으로 27건이 접수됐으며, 전문가와 시민들로 구성된 인증위원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