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아트라스콥코컴프레서 및 압축 공기 시스템의 글로벌 선두기업 아트라스콥코(www.atlascopco.com/ko-kr)는 올 한 해 국내 조선 3사가 건조하고 있는 선박에 공기윤활시스템(Air Lubrication System, 이하 ALS)용 컴프레서를 총 39대 수주해 최대 실적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아트라스콥코는 선박용 친환경 에너지 절감 솔루션인 ALS에 최적화된 저압 컴프레서(LP Compressor)를 제공한다.
ALS는 선박의 주요 에너지 절감 기술 중 하나로, 뱃머리에 설치한 저압 컴프레서로 공기 방울을 만들어 선체 바닥에 공기층을 연속으로 만드는 역할을 한다. 이를 통해 운항 중 항력을 줄여 연비를 향상시키고 탄소 배출도 저감하는 친환경 시스템으로 평가받고 있다.
국제해사기구(International Maritime Organization, 이하 IMO)의 2050년 국제해운 탄소중립 선언에 따라 친환경 선박에 대한 수요는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이에 국내 조선사들은 ALS를 선박에 적용해 에너지 효율을 높이고 탄소 배출 감소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아트라스콥코는 2020년부터 본격적으로 ALS에 사용되는 저압 컴프레서를 공급해 높은 성능 및 에너지 효율을 인정받아 이듬해인 2021년 총 34척, 2022년에는 LNG 운반선 22척을 포함한 총 36척의 ALS용 컴프레서를 수주했다. 그리고 2023년 올해는 친환경 선박 수요 증가와 함께 국내 조선 3사의 LNG 운반선, 메가 컨테이너선 총 39척에 ALS용 저압 컴프레서를 수주하며 최대 실적을 기록하고 있다.
컴프레서는 ALS의 성능과 효율을 좌우하는 주요 장비다. 아트라스콥코의 무급유식 저압 컴프레서는 ALS에 사용되는 유일한 대용량(최대 유량 1만1500m3/h) 컴프레서다. 최신 기술의 스크루 엘리먼트와 전폐형 IP55 모터를 내장해 열기 및 습기가 많은 환경에서도 안정적으로 작동이 가능하며, 인버터(Variable Speed Drive) 기술을 적용해 에너지 효율에 매우 유리하다.
아트라스콥코의 저압 컴프레서는 ALS를 구성하는데 최적화돼 높은 에너지 효율을 자랑한다. 실제로 ALS은 IMO의 EEDI(Energy Efficiency Design Index)를 준수하는 혁신적인 기술로 인정받았으며, 선박 연료를 최대 8%까지 절감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아트라스콥코 코리아 무급유식 압축기 사업부 임혜진 이사는 “이번 ALS 최대 수주 실적은 아트라스콥코 기술력의 시장 입증은 물론 친환경 선박 솔루션은 이제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됐음을 의미한다”며 “내년부터 IMO의 환경 규제가 본격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ALS를 필두로 친환경 선박부터 해양 플랜트까지 조선해양 솔루션과 제품 확대로 환경 규제에 선제적으로 대응해 조선해양 산업에서 우위를 선점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검찰, ‘대전 초등생 살해’ 교사 항소심서도 사형 구형
검찰이 대전의 한 초등학교에서 1학년 학생을 살해한 혐의로 기소된 명재완에게 항소심에서도 사형을 구형했다.대전고법에서 열린 항소심 결심공판에서 검찰은 무기징역을 선고한 1심 판결을 파기해 사형을 선고해달라고 요청했다.검찰은 전자장치 부착 30년과 특정 시간대 외출 제한, 피해자 유족 접근 금지도 함께 선고해달라고 했다.검..
EU 정상회의 앞서 ‘우크라 지원 합의’ 난항…걸림돌은 트럼프였다
유럽연합(EU)이 18일 열릴 정상회의에서 러시아 동결 자산을 우크라이나 지원에 활용하는 방안을 논의 중이다.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관련 구상에 반대하며 일부 유럽 국가에 반대 압박을 넣고 있어 합의 진전이 지체되고 있다.이 자산은 약 2천100억 유로 규모로, EU가 우크라 지원용 ‘배상금 대출’ 방식으로 활용하는 방안이 논의돼 왔...
포스트APEC 세계경주포럼 미래전략 아카데미 개최
경상북도는 17일 경주 라한셀렉트에서 2025년 APEC 정상회의 경주 개최를 계기로 세계역사문화 중심의 글로벌 포럼으로 신설되는 세계경주포럼의 성공적인 출발을 위한 ‘포스트APEC 세계경주포럼 미래전략 아카데미’를 개최했다. 이번 아카데미는 APEC 역사상 최초로 문화창조산업 협력이 공식 의제로 채택된 것을 계기로 세계 문화계..
군위문화관광재단-대구광역시사회복지사협회,지역 상생 위한 업무협약(MOU) 체결
군위문화관광재단(대표이사 사공정한)과 대구광역시사회복지사협회(회장 박보리)는 2025년 12월 16일(화), 대구광역시사회복지사협회 회의실에서 지역 상생 및 공동 발전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양 기관이 보유한 인적·물적 자원을 바탕으로 지속 가능한 협력체계를 구축하고, 상호협력을 통한 지역문제 해결과 공...
의성군, 농촌 크리에이투어 지원사업 전국 우수 지자체 선정
의성군(군수 김주수)은 지난 15일 서울 LW컨벤션에서 열린 「2025년 농촌 크리에이투어 지원사업 성과공유회」에서 전국 우수 지자체 4개소 중 하나로 선정됐다고 밝혔다. 이번 성과공유회는 농림축산식품부 주최로 개최됐으며, 2025년 농촌 크리에이투어 지원사업의 추진 성과와 우수사례를 공유하고 향후 발전 방향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
광주시-전남도-무안군-대통령실-정부 ‘광주 민·군공항 통합이전’ 전격 합의
광주시-전남도-무안군이 18년간 표류해온 광주 민·군공항 통합 이전에 전격 합의했다. 이들 기관이 ▲주민지원사업 1조원 자금 조성방안 신속 제시 ▲무안 국가산업단지 신속 지정 ▲호남고속철도 2단계 개통에 맞춰 광주공항 국내선 무안공항 조속 이전 등에 뜻을 함께 하면서다.광주광역시는 17일 광주광역시도시공사에서 열린 대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