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마포구청마포구(구청장 박강수)는 지난 7일 어린이부터 장애인, 어르신까지 모두가 누릴 수 있는 도서관을 만들기 위해 ‘2024년 마포구 구립도서관 주요업무 공유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마포구에는 마포중앙도서관을 비롯한 4개의 공공도서관과 9개의 작은도서관, 2개의 어린이 영어도서관이 운영되고 있으며, 마포구립도서관 통합 회원은 약 7만여 명에 이른다.
많은 사람이 이용하는 만큼 마포구는 도서관이 단순히 책을 읽고 빌리는 공간이 아닌 전 구민의 역량을 강화하고 삶의 질을 향상할 수 있는 공간으로 태어날 수 있도록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으며 새로운 사업 발굴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
박강수 마포구청장 주재로 열린 이번 보고회는 각 도서관 관장뿐 아니라 실제 사업을 이끄는 담당자까지 참석 범위를 확대해 소통의 폭을 넓혔다.
이번 보고회에서는 내년도 마포구립도서관의 공동 사업과 각 도서관별 주요업무 계획이 보고됐다.
도서관 간 소통과 교류를 활성화하고 독서문화를 진흥하고자 구립 도서관은 공동으로 내년 4월 12일부터 일주일간 도서관 주간을 운영하고 기념행사를 연다. 기념행사에는 마포구립도서관 15개관이 모두 참여해 각 도서관별 특색있는 전시와 체험, 이벤트 부스 등을 운영한다.
마포구립도서관은 특히 내년도 사업 방향을 민선8기 구정 철학인 보편적 복지에 맞췄다. 마포중앙도서관은 장애인의 편안한 독서생활을 위해 독서보조기기를 지원하고 발달장애와 경계성 지능장애를 가진 청소년과 성인을 위한 독서문화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장애인을 위한 사업은 작은도서관에서도 진행된다. 해오름작은도서관은 장애인 50여 명을 대상으로 도서관 견학을 실시하고 책 읽어주기 프로그램을 진행해 독서 문화 환경의 격차를 줄일 계획이다. 또한 마포푸르메어린이도서관에서는 발달장애인 독서 클럽을 운영한다.
어르신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도 놓치지 않았다. 어르신 이용객이 많은 서강도서관에서는 어르신 맞춤형 인문학 특강과 젊은 세대와 소통할 수 있는 미디어 교육 등을 운영하는 ‘실버 인 서강’을 진행할 계획이다.
한편, 영어 특화 도서관인 꿈나래어린이영어도서관은 내 고장 ‘마포’를 알아보고 영어로 소개하는 활동인 Knowing You, Mapo(내 고장 마포 소개하기)를 준비했다. 프로그램에 참여한 어린이들은 마포구의 상징물과 명소 등 마포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영어로 배우고 말하면서 영어 구사 능력을 키워나가게 된다.
이 밖에도 마포구립도서관은 어린이, 청소년, 학부모 등 전 세대를 아우르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마련해 마포구민을 위한 도서관을 만들어 나갈 방침이다.
박강수 마포구청장은 “구민을 위한 실질적인 도서관 정책 발굴에 최선을 다해주길 바라며, 마포구는 좋은 정책이 원활히 운영될 수 있도록 아낌없이 지원하겠다”라며 “올 한 해 도서관 운영에 총력을 기울여준 관장님들을 비롯한 모든 직원들께 감사의 말씀을 전하며, 도서관을 위한 다양한 아이디어가 있으면 언제든지 의견을 제시해 주기 바란다”라고 말했다.
고기한 ㈜에이치앤티 대표, 울주군 고향사랑기부금 전달
고기한 ㈜에이치앤티 대표가 3일 울주군에 고향사랑기부금 연간 최고액인 2천만원을 전달하면서 4년째 고향사랑을 실천하고 있다.㈜에이치앤티는 울주군에 소재한 기업체로 영상 감시, 재난 예·경보, 전광판 시스템을 설치 및 유지보수업을 하고 있다. 2023년부터 울주군 저소득층 의료비·주거비 지원에 힘을 보태고 있으며, 지난..
울주군, 2026년 찾아가는 안전교실 운영
울산 울주군이 다음달부터 오는 11월까지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2026년 찾아가는 안전교실’을 운영한다고 3일 밝혔다.울주군이 2016년부터 매년 실시하는 찾아가는 안전교실은 지역주민의 안전한 생활 습관 정착과 각종 안전사고 예방 및 재난 발생 시 대응 역량을 높이기 위해 마련됐다. 어린이, 학생, 어르신, 장애인, 임산부, 다문화...
울산 남구보건소, B형 독감 유행에 따른 예방접종과 호흡기감염병 예방수칙 준수 당부
[뉴스21 통신=최세영 ]울산 남구보건소(보건소장 유태욱)는 최근 감소 추세를 보이던 인플루엔자(독감)가 B형 인플루엔자의 검출률 증가로 다시 유행 조짐을 보임에 따라 호흡기감염병 예방수칙 준수와 함께 아직 예방접종을 하지 않은 고위험군의 적극적인 접종 참여를 당부했다. 울산 남구는 지정의료기관 144곳에서 인플루엔자 예방...
「울산광역시의회 원전특별위원회」제9차 회의개최
[뉴스21 통신=최세영 ]「울산광역시의회 원전특별위원회」(위원장 공진혁)는 3일, 제261회 임시회 회기중 제9차 원전특별위원회를 개최하여 2026년도 울산광역시 원전 안전 및 원전산업 육성에 관한 주요 업무보고를 청취하였다. 이날 회의에서는 울산시 관계 공무원들이 참석한 가운데 △울산형 방사능재난 주민보호시스템 운영 △환경...
울산시, 2027년도 국가예산 4조 원 시대 본격 시동
[뉴스21 통신=최세영 ]울산시는 국가예산 4조 원 시대를 목표로 2월 3일 오후 3시 시청 본관 2층 대회의실에서 ‘2027년도 국가예산 확보전략 보고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날 보고회에는 김두겸 울산시장을 비롯해 경제부시장, 실·국·본부장 등 10여 명이 참석해 내년도 국비 확보 전략과 주요 사업 추진 방향을 점검할 예정...
담양군, 2월 정례조회 개최... 설 명절 대비와 행정통합 대응 강조
[뉴스21 통신=이준범 ]담양군(군수 정철원)은 지난 2일 군청 면앙정실에서 공직자 18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2월 정례조회를 열고, 주요 군정 현안에 대한 집중 점검과 함께 본격적인 시책 추진을 다짐했다.정철원 군수는 이 자리에서 새해 초부터 군정 추진에 매진해 온 공직자들을 격려하며, “2월은 연초 계획이 현장에서 가시적인 성과로...
담양군, 설맞이 2월 담양사랑상품권 구매 한도 한시적 상향
[뉴스21 통신=이준범 ]담양군(군수 정철원)이 설 명절 이후 위축될 수 있는 지역 내 소비를 촉진하고 소상공인들의 매출 회복을 돕기 위해 파격적인 지원책을 내놨다.군은 오는 2월 28일까지 한 달간 ‘담양사랑상품권’의 개인별 구매 한도를 기존보다 두 배 늘려 한시적으로 상향 운영한다고 밝혔다. 이번 조치는 고물가와 경기 침체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