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21통신/장병기 기자] 광주경찰청(청장 한창훈)은 ’23. 12. 7.(목) 광주경찰청 5층 무등홀에서 「2023년 피해자보호추진위원회 정기회의」를 개최하였다.
곽순기 수사부장을 위원장으로 김대철 광주전남범죄피해자지원센터 사무처장, 김효관 변호사, 임수진 호남대 교수 등 총 11명이 참석하였다.
이날 회의에서는 ’23년 광주청 범죄피해자 보호·지원 추진성과 및 우수사례를 공유하고, 향후 발전방안에 대하여 논의하였다.
올해 광주경찰은「안전한 광주, 신뢰받는 광주경찰」이라는 비전을 바탕으로 지역사회 64개 기관·단체가 참여하는 범죄 관련 사회적약자를 위한 ‘희망틔움 통합지원단’을 구축하였고, 광주시청의 ‘긴급통합돌봄’ 서비스와 연계하여 범죄피해자의 가사·일상활동 등을 지원하고 있다.
또한 지역사회 사회적 이슈가 된 사건·사고의 발생 초기에 신속히 대처하기 위해 ① 이상동기범죄와 ② 전세사기, ③ 재해·재난 피해자에 대한 케어팀을 구성하여 유관기관과 함께 종합보호지원체계를 구축하였다.
곽순기 광주경찰청 수사부장은 “경찰은 범죄피해자의 보호와 권리구제를 위해 범죄 초기단계부터 예방적 보호와 회복적 지원에 앞장서고 있으며, 앞으로도 ‘시민이 신뢰하는 안심 공동체’를 이루기 위해 피해자보호·지원을 더욱 발전시키도록 노력하겠다.”고 하였고,
“피해자 보호·지원은 경찰과 유관기관·단체 간에 유기적인 협력과 꾸준한 소통이 중요하므로 「피해자보호추진위원회」가 민·관·경 협력체계를 구축하기 위한 파트너로서 전문적인 역할을 담당할 수 있도록 관심을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김대철 범죄피해자지원센터 사무처장은 “경찰의 범죄피해자 보호·지원에 대한 열정과 성과에 감사드리고, 범죄피해자 지원에 사각지대가 없도록 광주경찰과 협력하겠다.”고 말했다.
광주경찰청 「피해자보호추진위원회」는 수사부장을 위원장으로, 6명의 내부위원과 3명의 외부위원으로 구성되어 있고, 외부위원은 법조계와 학계 등 다양하게 구성되어 있다.
위원들은 광주경찰의 피해자보호·지원 정책 논의·평가 및 피해자 권익증진, 국민 공감대 형성을 위한 발전방향 협의 및 홍보 등 업무를 수행하고 있다.
                            올해 100조 번 국민연금… '삼성전자 주식 1147만2654주 쓸어담아'
                        
                        [뉴스21 통신=추현욱 ] 국내 증시 랠리에 힘입어 국민연금이 기금 운용으로 올해만 100조원 넘게 벌어들인 가운데 국민연금이 어떤 국내외 주식을 사들였는지에 관심이 쏠린다.4일 국민연금공단 기금운용본부에 따르면 올해 기금 연간 운용 수익률은 8.22%(8월말 기준)로 집계됐다. 연간 잠정 운용수익금은 100조원을 넘어섰다. 최근 3년(2022~2024..
                    
                
                            산림청, 제6회 임업인의 날, 정부포상 전수 등 임업인 격려
                        
                        산림청, 제6회 임업인의 날, 정부포상 전수 등 임업인 격려산림청(청장 김인호)은 ‘제6회 임업인의 날’을 맞아 국회의원회관에서 ‘사람을 살리는 숲, 숲을 살리는 임업인’이라는 주제로 국민이 함께 누리고 있는 임업의 성과를 알리는 기념행사를 개최했다고 4일 밝혔다. 이날 행사는 산림사업 및 보호 유공자 10명에게 영예..
                    
                
                            “공영장례의 가치, 사회적 연대로 실현되다”
                        
                        “공영장례의 가치, 사회적 연대로 실현되다” 국립기억의숲, 「2025년 무연고자 합동 추모제」 개최 2025년 무연고자 합동 추모제 모습. 국립기억의숲 제공국립기억의숲(보령시 성주면)은 10월 29일(수) 오후 1시부터 3시까지 추모광장에서 「2025년 무연고자 합동 추모제」를 진행하였다. 이번 행사는 사랑실은 교통봉사대가 주최·..
                    
                
                            산림청-글로벌탄소위원회, 탄소감축 실적 국제 표준화 위해 상호협력
                        
                        산림청-글로벌탄소위원회, 탄소감축 실적 국제 표준화 위해 상호협력-산림탄소상쇄사업의 국제감축사업 전환·거래 등 협약 체결 -산림청(청장 김인호)은 서울 상암 중소기업DMC타워에서 글로벌탄소위원회(GCC, 최고경영자 요세프 모하메드 알호)와 자연기반해법 분야의 탄소감축 실적을 국제적으로 인정받기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
                    
                
                            한-프랑스, 아시아 산불역량 강화 위해 5년간 350만 유로 투입
                        
                        한-프랑스, 아시아 산불역량 강화 위해 5년간 350만 유로 투입- 한-프 산불협력 출범식 및 제13차 아시아산림협력기구 총회 개최 -산림청(청장 김인호)은 오는 29일부터 30일까지 서울 상암 중소기업DMC타워에서 개최된 ‘제13차 아시아산림협력기구(AFoCO) 총회’에 정부 대표로 참석해 기후위기 대응을 위한 산림협력 전략을 논의했다고 29.
                    
                
                            산림청, 올해의 모범 도시숲 6곳 선정
                        
                        산림청, 올해의 모범 도시숲 6곳 선정산림청(청장 김인호)은 도시환경 개선에 기여하고 시민의 삶의 질을 높이는 ‘2025년 모범 도시숲’ 6곳을 선정했다고 28일 밝혔다. 이번 모범 도시숲 선정은 지난 7월 한 달간 전국의 도시숲, 마을숲, 경관숲, 학교숲, 가로수 등을 대상으로 27건이 접수됐으며, 전문가와 시민들로 구성된 인증위원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