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중대재해처벌법 계기’ 태안화력발전소 비정규직 노동자 故김용균 사건 오늘 대법 선고 - 중대재해 처벌 등에 관한 법률 제정하는 계기가 됐던 태안화력발전소 비정… 박영숙
  • 기사등록 2023-12-07 10:11:11
기사수정

▲ 사진=대법원


중대재해 처벌 등에 관한 법률(중대재해처벌법)을 제정하는 계기가 됐던 태안화력발전소 비정규직 노동자 고(故) 김용균씨 사망 사건에 대한 대법원 판단이 오늘(7일) 나온다.


대법원 2부(주심 이동원 대법관)는 산업안전보건법 위반, 업무상과실치사 등 혐의로 기소된 한국서부발전·한국발전기술 법인과 임직원들에 대한 상고심 판결을 오늘 오전 선고한다.


하청업체인 한국발전기술 소속으로 태안화력발전소에서 일하던 김씨는 2018년 12월 11일 새벽 3시 반쯤 석탄운송용 컨베이어벨트에 끼여 숨진 채 발견됐다.


사건을 수사한 검찰은 2020년 8월 원·하청 기업과 사장 등 14명을 재판에 넘겼다.


김병숙 전 서부발전 사장은 1·2심 모두 무죄 판결을 받았습니다. 김씨 사망 원인으로 꼽힌 컨베이어벨트의 위험성이나 하청업체와의 위탁용역 계약상 문제점을 구체적으로 인식하지 못했다는 이유였다.


이 밖에 대부분의 서부발전·발전기술 임직원들은 유죄 판단을 받았습니다. 업무상 주의 의무를 다하지 않아 김씨를 사망에 이르게 하거나, 최소한 산업안전보건법상 요구되는 안전조치 의무를 지키지 않았다는 점이 인정됐다.


1심에서는 백남호 전 발전기술 사장을 비롯한 11명에게 금고 또는 징역형의 집행유예가 선고됐습니다. 2명은 벌금 700만원, 서부발전은 벌금 1천만원, 발전기술은 벌금 1,500만원을 선고받았습니다. 실형 선고는 없었다.


2심에서는 이 중 2명과 서부발전이 무죄로 뒤집혔고 1명은 공소기각 결정을 받았습니다. 나머지 피고인들도 일부 감형받았다.


김씨가 숨진 뒤 시민사회와 정치권에서는 중대한 산업재해가 발생할 경우 사업주나 경영 책임자를 처벌하는 중대재해처벌법을 제정하자는 요구가 잇따랐다.


중대재해처벌법은 2021년 1월 국회 본회의를 통과해 지난해 1월27일 시행됐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news21tongsin.co.kr/news/view.php?idx=228134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  기사 이미지 아산시, 이순신 장군 기상 배우는 ‘곡교천 체험존’ 인기
  •  기사 이미지 국민의 알 권리를 나올라라 역 제한하는 경기북부경찰청
  •  기사 이미지 아산시, ‘제63회 성웅 이순신 축제’ 개막…“한층 더 이순신답게!”
역사왜곡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