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광대학교병원(병원장 서일영) 췌장담도내과 김태현 교수 연구팀의 “주췌관 침범 췌장 낭종 질환 환자에서 조영증강 결절의 크기가 췌장 낭종 악성의 위험성을 증가시키는가”라는 제목의 연구논문이 국제 SCI 학술지 Gut and Liver(IF 3.4)에 게재되었고 11월호 그래픽 대표 초록으로 선정되었다.
▲ 원광대학교병원 췌장담도내과 김태현 교수췌장담도내과 김태현 교수와 전형구 교수는 췌장암의 중요한 위험인자로 알려진 췌장 낭종에 관한 연구를 꾸준하게 진행하여 췌장 낭종에서 악성종양 발생을 예측할 수 있는 인자 연구 관련 논문들을 유명 국제학술지에 게재하였다.
최근 국내에서도 췌장암의 빈도가 증가하면서 췌장암 발생 위험인자에 대한 관심이 증가되고 있다.
췌장암의 위험인자로는 고위험군의 유전적 변이, 가족성 췌장염, 당뇨, 췌장 낭종 등이 알려지고 있다.
특히 고령사회로 접어들고 건강 검진이 증가하면서 췌장 낭종 발견이 증가하고 있다. 췌장 낭종은 장액성 낭종, 가성 낭종, 점액성 낭종, 유두상 점액성 낭종이 대부분이고, 이들 중점액성 낭종과 췌관내 유두상 점액성 낭종이 췌장암의 중요한 원인으로 지목되고 있다.
주췌관을 침범한 췌관 내 유두상 점액성 종양은 췌장암 발생 가능성이 매우 높아 수술적 치료가 권고 되지만 췌장절제술의 위험성이 높고 고령에 발생할 경우 수술적 치료가 어려운 경우가 많다.
원광대학교병원과 서울아산병원이 공동으로 진행한 본 연구에서는 췌관 내 유두상점액성 종양에서 조영증강 복부 MRI에 관찰된 췌관 내 종양성 결절의 크기에 따라서 악성종양 발생을 예측할 수 있다는 결론을 보여주었다.
향후에도 췌장 낭종의 자연 경과 연구를 통하여 췌장암 발생 위험인자를 더욱 정밀하게 도출, 환자 진료에 도움을 주길 기대했다.
또한 췌장담도내과는 이 지역 사회 췌장암의 조기 발견을 위한 연구와 췌장담도 질환의 내시경적 진단과 치료에 매진할 것이라고 한다.
보령시, 단국대 C-RISE 사업단과 손잡고 ‘보령형 수소산업’ 미래 연다
보령시가 지역 대학 및 연구기관과 손잡고 탄소중립이라는 시대적 전환점을 맞아 지역의 새로운 미래 성장 동력이 될 ‘보령형 수소산업’의 청사진을 구체화하고 실행 전략을 마련하기 위한 발걸음에 속도를 내고 있다. 보령시는 3일 보령머드테마파크 회의실에서 ‘보령형 수소산업 육성 및 수소에너지 미래전략 수립을 위한 전...
서천군, 전 공직자 대상 「공직선거법」 교육 실시
서천군은 제9회 전국동시지방선거를 대비하여 선거일 전 120일이 도래한 지난 3일, 군청 대회의실에서 전 공직자를 대상으로 「공직선거법」 교육을 실시했다.이번 교육은 선거를 앞둔 시점에서 공무원의 선거 중립 의무 준수와 공직기강 확립을 위하여 마련됐다. 교육에는 서천군선거관리위원회 임한진 지도계장이 초청 강사로 나서 「공..
서천군, 농촌 빈집은행 활성화 사업 중개인 모집
서천군이 농촌 지역 내 방치된 빈집의 거래 활성화를 위해 ‘농촌 빈집은행 활성화 지원사업’을 추진하고, 이에 참여할 공인중개사를 모집한다.‘농촌 빈집은행 활성화 지원사업’은 매매가 가능한 등급의 빈집을 대상으로 실태조사 또는 공인중개사를 통해 빈집 정보를 수집하고, 입지·사진·주변 현황 등을 종합 조...
국내최대 스마트팜단지 ‘날개’ 달았다
- 금산도 지정되며 국비 100억 확보…2028년까지 11.1㏊ 규모 조성 -충남도가 지난해 당진에 유치한 대한민국 최대 스마트팜단지가 정부 ‘스마트농업 육성지구’로 지정되며 사업 추진에 속도가 붙을 전망이다.금산에는 국비 100억 원을 포함해 총 200억 원의 사업비를 투입, 스마트농업 지역 거점을 조성한다.도는 농림축산식품부가 .
‘찾아가는 자치경찰 교육’ 서산서 첫발
충청남도자치경찰위원회(위원장 이종원)는 4일 서산시 새마을회관에서 새마을부녀회 회원 45명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자치경찰 교육・홍보’ 활동을 펼쳤다.위원회는 자치경찰제도에 대한 지역 주민의 이해를 높이고, 지역 맞춤형 치안 서비스에 대해 현장 목소리를 듣고자 이번 교육을 진행했다.강사로 나선 김영배 위원회 사무국.
충주문화원, 2026년도 문화학교 수강생 모집
충주문화원(원장 유진태)이 시민들에게 평생학습 기회를 제공하고 문화적 욕구 충족과 삶의 질 향상을 도모하기 위해 ‘2026년도 문화학교’수강생을 모집한다고 3일 밝혔다.이번 개설 예정 강좌는 △하모니카(초·중급) △서예(한문) △어반스케치 △경기민요 △서도소리·소리장구 △생활자수 △수묵화 △우리춤체조(초&midd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