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원특례시(시장 홍남표)는 9일 진해 첨단산업연구단지 내에 구축 중인 첨단소재 실증연구단지 1단계 사업의 착공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첨단소재 실증연구단지[제2 재료연구원] 조성 사업은 78,080㎡ 부지에 2030년까지 3단계로 나누어 진행되며 1단계 금속 소재 실증연구 기반 조성, 2단계 극한 소재 실증연구 기반 조성, 3단계 기능 소재 실증연구 기반 조성으로 구성되어 진해 첨단산업연구단지 내에 구축될 예정이다.
올해 3분기에 착공에 들어가 내년 4분기에 준공을 목표로 하는 1단계 사업은 국비를 포함한 335억 원의 사업비가 투입되어 터빈, 모터, 엔진 등 파워유닛 소재‧부품의 제조기술 자립화를 위한 인프라를 구축하는 파워유닛 스마트 제조센터 구축 사업과 447억 원의 사업비가 투입되어 수입 비중이 높은 메틸 판막, 타이타늄합금, 몰리브덴합금, 니켈분말과 같은 금속 핵심 전략 소재 실증을 위한 인프라를 구축하는 금속 소재 실증 테스트베드 구축 사업으로 나뉘어 진행된다.
현재 우리나라는 핵심적인 소재와 부품 대부분을 수입에 의존하고 있으며 기술자립을 위하여 기술개발과 실증 데이터를 확보하는 것이 필수이나, 기업 자체적으로 체계적인 평가를 하고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는 데에는 현실적으로 어려움이 있다. 이번에 착공한 첨단소재 실증 연구단지가 기술의 실용화 지원을 위한 실증연구 기반으로써 소재 평가를 위한 장비를 집적화하고 체계적인 지원을 제공하는 플랫폼의 임무를 수행하여 국내 기술 수준 향상에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조명래 제2부시장은 “첨단소재 실증 연구단지 조성으로 국가 필수전략 기술 육성을 통한 소재 자립, 연구성과의 상용화 기간 단축, 관련 기업의 매출 성장 등이 실현될 것으로 기대된다.”라며 “앞으로, 창원지역이 전략 소재 개발의 최적지로 자리매김하는 데에 큰 역할을 해주는 곳이 되었으면 좋겠다”고 밝혔다.
▲ 창원시, 소재기술 혁신실현...첨단소재 실증연구단지 조성 첫 삽
선암동, 복지취약계층 ‘맞춤형 지원’업무협약 체결
[뉴스21 통신=최세영 ]▲ 사진제공=울산광역시남구청선암동 주민자치위원회(위원장 권봉현)와 선암동행정복지센터(동장 유광수), 한국소방공사(주)(대표 엄한용)은 15일 선암동행정복지센터에서 복지취약계층을 위한 ‘맞춤형 지원’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생활 여건이 열악한 가구마다 필요한 지원이 다르다는 점을...
남구도시관리공단, 상반기 축구장 단체감면 신청 접수
[뉴스21 통신=최세영 ]▲ 사진제공=울산광역시남구청울산남구도시관리공단(이사장 이춘실)은 2026년 상반기 축구장 단체감면 신청을 12월 27일 오후 5시까지 접수한다. 이번 단체감면은 지역 주민의 건전한 여가 활동 기회를 확대하고 생활체육 참여를 활성화하기 위한 취지로 마련했다. 감면 대상 시설은 △문수국제양궁장 내 축구...
울주군의회 소상공인 지원정책연구회, 연구용역 최종보고회
▲사진제공:울주군의회 <최길영 의장과 박기홍 대표의원을 비롯한 소속의원, 그리고 용역사 관계자가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울주군의회 의원연구단체인 ‘소상공인 지원정책연구회는 16일 의사당 1층 세미나실에서 연구용역 최종 보고회를 개최했다. 이날 보고회는 연구회 소속 의원(대표의원 박기홍, 간사 노미경, 이상걸·...
울주군 간절곶 식물원 ‘윤곽’… 2030년 완공 목표
▲사진제공:울주군청 울산 울주군이 지역 대표 관광명소인 간절곶 일대에 추진 중인 ‘(가칭)울주군 간절곶 식물원’이 2030년 완공을 목표로 사업에 속도를 낸다. 울주군은 16일 군청 프레스센터에서 이순걸 울주군수와 윤덕중 부군수 및 관계 공무원 등이 참석한 가운데 간절곶 식물원 건립사업에 대한 언론브리핑을 열고 향후 계획..
울산교육청, 4개 노동조합연대와 하반기 노사협의 합의
[뉴스21 통신=최세영 ]▲ 사진제공=울산광역시교육청울산광역시교육청(교육감 천창수)은 16일 정책회의실에서 울산광역시교육청일반직공무원노동조합, 울산광역시교육청공무원노동조합, 울산광역시교육청기술직공무원노동조합, 전국공무원노동조합 울산교육청지부 등 4개 지방공무원 노동조합연대와 ‘2025년 하반기 노사협의회 합의.
공진혁 의원, 내원암 임도·보호수 종합 현장점검 실시
[뉴스21 통신=최세영 ] ▲ 사진제공=울산광역시의회공진혁 의원(의회운영위원장)은 16일 울주군 내원암 일원에서 임도개설 사후관리와 보호수 보호 계획을 종합적으로 점검하는 현장활동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번 현장점검에는 공 의원을 비롯해 울산광역시 문화예술과ㆍ녹지공원과, 울주군 산림휴양과 관계 공무원들이 함께 참여했으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