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뉴스21통신/우정석기자) = 울산광역시교육청(교육감 천창수)이 지난달 6일부터 24일까지 진행한 ‘우리말 다시쓰기(2차)’에 지역 중·고등학생 1,585명이 응모해 역대 가장 많은 학생이 참여한 것으로 나타났다.
우리말 다시쓰기에 응모한 학생들은 제시어 중 ‘로컬푸드는 토박이 먹거리, 토핑은 올림 조미료, 블루라이트 필터는 눈 안심 화면, 키오스크는 스스로 계산대’ 등으로 바꿔 쓰기를 제안했다.
울산시교육청은 심사를 거쳐 학생 55명에게 으뜸상(10명), 버금상 (15명), 딸림상(30명)을 수여했다.
울산시교육청은 지난 2021년부터 일상에서 무분별하게 사용되고 있는 외국어, 외래어, 정체불명의 유행어 등을 쉽고 아름다운 우리말로 바꾸는 ‘우리말 다시쓰기’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울산시교육청은 학생 참여로 선정된 우리말을 계속 홍보해 학생들이 일상생활에서 아름다운 우리말을 사용하는 운동을 전개할 계획이다.
울산시교육청도 솔선수범해 공문서와 정책 이름 등에 외래어, 외국어보다는 쉽고 아름다운 우리말로 사용할 것을 적극 권장할 계획이다.
중등교육과 관계자는 “이번 행사에 많은 학생이 참여해 그동안 무심코 써왔던 표현을 되돌아 봄으로써, 쉽고 바른 우리말의 소중함을 느끼고 올바른 국어를 사용하는 계기를 마련했다”며 “앞으로도 학생들이 바른 말글 생활을 실천해 우리말 사랑의 정신을 일깨울 수 있도록 돕겠다”고 말했다.
한편, 울산시교육청은 2021년, 2022년 국어책임관 업무 2년 연속 최우수기관으로 선정됐다.
무안군, 낙지축제와 함께한 ‘난리난리 3탄’ 성과발표회 성황리 개최
[뉴스21 통신=박철희 ]전남 무안군(군수 김산)은 지난 1일 무안읍 갯벌낙지축제 주무대에서 ‘2025년 무안군 일반농산어촌개발사업 성과발표회 - 난리난리 3탄’을 성황리에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낙지축제와 연계해 지역 주민과 관광객이 함께 어우러지는 축제로 꾸며졌다.이날 행사에는 공연자 200여 명을 비롯해 김산 무안군수, 이호.
보성 외추마을, 붉은 새잎과 벼 물결…가을 품은 으뜸마을
[뉴스21 통신=박철희 ]전남 보성군 벌교읍 외추마을이 붉게 물든 새잎과 황금빛 벼가 어우러지며 깊어가는 가을 정취를 자아내고 있다. 이 풍경은 전라남도의 시책 사업인 ‘청정전남 으뜸마을 만들기’의 일환으로 조성된 것이다.‘청정전남 으뜸마을 만들기’는 마을 환경과 경관을 개선해 주민 삶의 질을 높이고 지역의 매력.
전남 농수산식품 수출, 15.3% 급증…김 수출이 성장 견인
[뉴스21 통신=박철희 ]전라남도는 올해 1월부터 9월 말까지 도내 농수산식품 수출액이 총 6억 6,429만 달러를 기록했다고 밝혔다. 이는 지난해 같은 기간(5억 7,617만 달러)보다 15.3% 증가한 수치로, 전국 평균 증가율(8.2%)의 두 배에 가까운 성장률이다.품목별로는 수산식품이 4억 2,163만 달러로 전년 대비 18.1% 증가했으며, 쌀·배·파프리..
울주군, 울주배 미국 수출 판촉·홍보 나서
[뉴스21 통신=최세영 ] ▲ 사진제공= 울산울주군울산 울주군이 지난달 29일부터 오는 6일까지 미국 LA 현지 및 하와이에서 울주배 홍보·판촉 및 미주 시장 물량 확대를 위한 업무협의를 실시한다고 5일 밝혔다.울주군은 미국 정부의 대미 관세부과에 따른 소비 둔화와 안전성 검사 강화에 따른 배 수출 환경의 어려움을...
파주시, 새 규격·디자인 종량제봉투 도입
[뉴스21 통신=추현욱 ]파주시가 2026년부터 새로운 규격과 디자인을 입힌 종량제봉투를 선보인다.3일 파주시에 따르면 시는 ‘일반용 3리터(L) 봉투’와 ‘재사용(쇼핑 겸용) 5L 봉투’를 신설했다.1~2인 가구 증가와 외국인 인구 확산 등 시민 생활 편의 제고와 생활폐기물 관리 체계를 정비하기 위해 기획했다.'이동시장실' 운...
'트로트 가수' 김다현, 파주시 알립니다…'홍보대사' 위촉
[뉴스21 통신=추현욱 ] 파주시는 트로트 가수 김다현을 홍보대사로 추가 위촉했다고 4일 밝혔다.김다현은 2년간 파주시의 주요 정책과 문화·관광을 홍보하고 지역 행사 등에 적극 참여할 예정이다.현재 한국과 일본을 오가며 활약 중인 김다현은 '청학동 훈장'으로 알려진 김봉곤 훈장의 막내딸이다. 2019년 곡 '꽃처녀'로 데뷔...
QS(Quacquarelli Symonds) ‘2026 아시아대학 순위’...1위는 홍콩대, 연세대 11위
[뉴스21 통신=추현욱 ] 영국의 고등교육 평가기관 QS(Quacquarelli Symonds)가 발표한 ‘2026 아시아대학 순위’에서 국내 대학이 상위 10위권 진입에 실패했다.QS는 4일(현지시간) 고려대 안암캠퍼스에서 열린 ‘아시아태평양 지역의 기술과 협력’ 고등교육 서밋 행사에서 이번 순위를 공식 발표했다.평가 대상이 된 한국 대학 103곳 중 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