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은평구은평구(구청장 김미경)는 (사)대한민국가족지킴이와 함께 순환자원 커피박(찌꺼기) 재자원화 활성화 인식개선 캠페인을 2회에 걸쳐 진행했다고 밝혔다.
주민들이 즐겨 마시는 아메리카노 한잔에 15~16g의 커피 원두가 사용되는데 이 중 0.2%만 사용되고 나머지 99.8%는 커피 찌꺼기로 배출되고 있다. 국내 커피 찌꺼기 배출 규모는 약 20만 톤이며, 이는 생활 폐기물로 분류되기 때문에 일반 쓰레기와 함께 매립되거나 소각됐다.
커피박이 1톤 폐기될 때 338kg의 이산화탄소가 배출돼 지구온난화를 가속한다. 커피박을 재활용하면 순환자원으로 제품생산이 가능하다.
때문에 은평구는 협력 기관으로서 커피박 재자원화로 플라스틱 사용량을 줄이고 폐기물 처리비에 대한 사회적 비용 절감 효과를 창출하는 커피박 순환자원에 모두 동참하자는 취지로 커피박 제품과 포스터를 나눠주며 인식캠페인에 앞장서게 됐다.
본 인식개선 캠페인 및 설문 조사는 (사)대한민국가족지킴이 주최, 행안부 후원, 은평구청 협력으로 진행됐다. 이 자리에는 정귀수 녹번동장, 정병호 구의원과 주민들의 참여로 진행됐다.
한편, 은평구는 2022년도 (사)대한민국가족지킴이로부터 가족사랑실천 우수 인증기관으로 선정된 우수기관이다.
경북도,‘환동해 블루이코노미 신성장 계획 수립’ 연구용역 최종보고회
경북도는 동해안의 경쟁력 제고와 미래 발전 방안 제시를 위한 ‘환동해 블루이코노미 신성장 계획 수립’ 연구용역 최종 보고회를 환동해지역본부와 동해안 5개 시군이 참석한 가운데 18일 동부청사 영상회의실에서 개최했다. ‘환동해 블루이코노미 신성장 계획’은 기후변화, 지속가능성, AI·디지털혁명, 에너지 전환, ..
군위군새마을회, 2025년 새마을지도자대회 성료
군위군새마을회가 한 해 동안의 새마을 운동 성과를 축하하고 유공 지도자를 격려하는 ‘2025년 군위군새마을지도자대회’를 18일 삼국유사 교육문화회관에서 성황리에 개최했다. 이날 대회는 김진열 군위군수, 박택관 새마을회장을 비롯한 지도자, 기관단체장, 관계자 등 5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2025년 군위군새마을회 활동 영...
거창군, ‘거창韓맛집’ 추가 선정, ‘거창의 맛’ 넓힌다
[뉴스21 통신=김희백 사회2부기자] 거창군은 군을 대표하는 음식점을 발굴·육성하기 위해 거창군 대표맛집 ‘거창韓맛집’ 추가 지정을 위한 접수를 진행한다고 18일 밝혔다 . 거창군은 지난해 관내 외식업소 10개소를 ‘거창韓맛집’으로 처음 선정하고 인증 현판 부착과 맛지도 제작·배포 등 홍보를 추진해 왔다. 대표...
김상태 북구의장, 퇴직자 정원숲가꾸기 봉사단과 간담회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미래정원숲이음단 김봉술 단장 등 운영진과 봉사활동 지원방안 논의
제2기 북구 정책자문위원회 출범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구정 주요 정책과 현안에 대한 자문을 제공하는 북구 정책자문위원회 제2기 위촉식이 18일 북구청 상황실에서 열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