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읍시=고품질 김장배추 생산을 위한 후기 중점 관리 당부정읍시 농업기술센터는 무, 배추 등 김장용 채소 안정생산을 위해 후기 생육 관리를 당부했다.
무는 파종 후 본잎이 3~4장 나왔을 때 솎아 주고, 무가 제대로 설 수 있도록 북 주기 작업을 해줘야 한다.
웃거름은 2회 정도 나눠주며 1회는 파종 후 20일, 2회는 1회 웃거름 후 15일이 지나서 주면 된다.
배추는 초기생육이 왕성해야 후기 결구가 좋으므로 양질의 퇴비 등 유기질 비료를 밑거름으로 충분히 주고 웃거름은 정식 후 15일 간격으로 3회 정도 나눠 사용하면 효과적이다.
배추는 90~95%가 수분으로 이뤄져 있어 결구 초기부터 10ha당 최소 200L 이상의 관수가 필요해 관수시설이나 스프링클러 등을 이용해 포장이 건조하지 않도록 관리 하는게 중요하다. 토양이 건조하면 석회 결핍증과 같은 생리장해가 발생하고 구가 작아지므로 철저한 물 관리를 해줘야 한다.
무와 배추에 발생하는 주요 병해인 무름병, 무사마귀병의 발생원인은 연작·다습·해충에 의한 상처가 주 원인으로 2~3년간 다른 작물로 돌려짓기하는 것이 좋으며, 물 빠짐이 나쁜 토양에는 재배하지 않는 것이 좋다.
배추좀나방, 벼룩잎벌레 등의 충해는 어린잎을 갉아 먹거나 즙액을 빨아 먹는 등의 피해를 주므로 주기적인 예찰이 필요하며, 적기에 등록된 약제를 살포로 해충 피해를 최소화 해야 한다.
김원심 기술보급과장은 “고품질 김장 채소 생산을 위해서는 적기 비료 주기, 예방적 병해충 관리가 중요한 만큼 기상과 생육 상황을 지속해서 모니터링하고, 현장 기술지도에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전했다.
산림복지시설에서 만나는 ‘우리 땅, 독도!’
산림복지시설에서 만나는 ‘우리 땅, 독도!’ - 한국산림복지진흥원, 독도의 날 기념 청소년 대상 특별프로그램 운영 ‘독도의 날(10월 25일)’을 맞아 전국의 산림복지시설에서 청소년을 위한 특별프로그램이 운영된다. 국립장성숲체원에서 진행된 청소년 대상 ‘우리땅 독도!’ 프로그램 사진. 한국산림복지진흥원 제공..
지난해 임산물 생산액 7조 4천억원... 전년 대비 3.5% 증가
지난해 임산물 생산액 7조 4천억원... 전년 대비 3.5% 증가- 경상북도가 1조 3,866억 원으로 전년에 이어 가장 높아산림청(청장 김인호)은 ‘2024년 임산물생산조사’ 결과 총임산물 생산액은 전년(2023년 7조 1,298억 원)보다 2,487억 원 증가한 7조 3,785억 원으로 조사됐다고 31일 밝혔다. ‘임산물생산조사’는 1976년 국가승인통계(제136006.
한-몽 그린벨트 사업단 연수팀, 한국의 산림녹화 기술 견학
한-몽 그린벨트 사업단 연수팀, 한국의 산림녹화 기술 견학- 몽골 산림 공무원 및 나무재단 관계자 등 초청 연수 -산림청(청장 김인호)은 한국-몽골 산림분야 공적개발원조(ODA) 사업의 일환으로 몽골 산림공무원, 10억 그루 나무 재단(Billion Tree Fund) 등 몽골 산림 관계자 22명을 초청해 지난 27일부터 5일간 한국의 산림 정책과 기술 연수 프로그.
우리나라 최고의 나무베기 장인 선발!
우리나라 최고의 나무베기 장인 선발!- 산림청, 제22회 임업기능인 경진대회 개최 -산림청(청장 김인호)은 산림조합중앙회 강릉교육원에서 산림관계관, 임업기능인, 산림특성화고 학생 등 2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제22회 임업기능인 경진대회’를 개최했다고 30일 밝혔다. 올해로 22번째를 맞이한 임업기능인 경진대회는 임업기능인.
파주시, 2026년부터 새로운 규격·디자인의 종량제봉투 도입
파주시는 오는 2026년부터 새로운 규격과 디자인의 종량제봉투를 도입한다고 밝혔다.시는 ‘일반용 3리터 봉투’와 ‘재사용(쇼핑 겸용) 5리터 봉투’를 신설했으며, 이번 개선은 1~2인 가구 증가와 외국인 인구 확산 등 인구 구조 변화를 반영해 시민 생활 편의를 제고하고 생활폐기물 관리 체계를 정비하기 위한 것이다.‘일..
파주시, ‘2025년 관광사진 공모전’ 수상작 20점 최종 선정
파주시는 「2025년 파주시 관광사진 공모전」 수상작 20점을 최종 선정했다고 밝혔다.이번 공모전은 ‘숨겨진 파주시의 보석, 당신의 렌즈로 빛나다’를 주제로, 시민의 시선으로 재발견한 파주시의 관광지와 지역의 매력을 발굴하고자 진행됐다.공모 접수는 지난 9월 29일부터 10월 10일까지 진행됐으며, 총 80명의 참가자로부터 222점의 ...
파주시, ‘문산 농구장’ 준공 - 청소년 의견 반영해 체육 기반 시설 강화
파주시는 ‘문산 농구장 조성사업’을 완료하고 지난 25일부터 시민에게 개방했다고 밝혔다.이번 사업은 지난 7월 25일 착공해 약 두 달간의 공사를 거쳐 총 3면의 경기장(원코트 1면, 반코트 2면)을 조성한 것이다. 문산 농구장은 지역 청소년의 의견을 반영해 조성된 시설로, 파주시가 역점적으로 추진 중인 생활체육 기반 시설 확충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