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읍소방서 제공정읍소방서(서장 강봉화)는 최근 본격적인 수확기를 맞아 농기계 안전사고 예방수칙홍보에 나섰다.
도내에서 발생한 농기계 관련 사고는 농번기인 3~4월, 수확기인 10~11월에 집중적으로 발생하고 있으며, 사고원인은 운전자 부주의, 교통법규 미준수, 음주운전 등이다.
농기계 사고는 시골의 밭이나 비탈길 등 좁은 농로와 마을 길 운행 시 위험에 많이 노출되어 있고, 일반 자동차와 달리 별다른 안전장치가 없어 사고 발생 시 큰 중상으로 이어지고 있다.
또한, 대부분의 안전사고는 조작 미숙과 정비 불량으로 인해 발생하며, 사용자 대부분이 보호장구를 착용하지 않고 작업을 하는 점이 사고 발생 시 심각한 부상으로 이어지는 원인으로 지목되고 있다.
농기계 안전사고 예방수칙은 ▲농기계 사용 전·후 철저한 점검 ▲음주 후 농기계 운행 금지 ▲추락, 전도 위험성이 높은 농로, 경사진 출입로 이동 시 주변 확인과 감속 ▲야간주행 시 반사판 부착 및 방향지시등 활용 ▲도로 운행 시 도로교통법 준수 ▲농작물 등 과다 적재 금지 ▲소매나 옷자락이 조여진 작업복 착용 등이다.
강봉화 소방서장은 “농기계 사고는 부주의로 인한 사고가 대부분인 만큼 사용 전 꼼꼼하게 장비를 점검하고 철저하게 안전 수칙을 준수하여 사고를 예방할 수 있도록 각별히 주의해 달라”라고 말했다.
산림청, APEC 대비 산림경관정비에 총력!
산림청, APEC 대비 산림경관정비에 총력!산림청(청장 김인호)은 ‘2025 APEC 정상회의’의 성공적인 개최와 외국 사절단에게 아름다운 대한민국의 숲을 선보이기 위해 경주 보문단지 주변 산림경관을 정비했다고 24일 밝혔다. 먼저 아시아·태평양 정상 등 외교사절단이 방문하는 경주보문단지 주변의 산림경관을 정비하기 위해 산림.
산림청, 임산물 수출 유망기업에 해외시장 개척비 지원한다!
산림청, 임산물 수출 유망기업에 해외시장 개척비 지원한다!- 국내 임산물 수출 진출을 선도할 유망기업 5개 사 선정 -산림청(청장 김인호)은 서울 한국임업진흥원에서 국내 임산물의 해외시장 진출을 선도할 수출 유망업체 5개 사를 선정하고 시상식을 개최했다고 24일 밝혔다. 산림청은 임산물 수출 확대를 통한 임업인 소득 항상 및 임산업...
한국산림복지진흥원, 25일 대전숲체원서 ‘2025 우리숲페스타’ 개최
한국산림복지진흥원, 25일 대전숲체원서‘2025 우리숲페스타’ 개최 - 숲에서 만나는 문화예술 향연… 청년 예술인과 지역이 함께하는 숲속 축제 국립대전숲체원 우리숲페스타 홍보 포스터. 한국산림복지진흥원 국립대전숲체원 제공산림청 한국산림복지진흥원(원장 남태헌)은 대전숲체원에서 오는 25일 12시부터 18시까지 ‘2025 ...
산림청, 10월 이달의 임산물로 ‘대추’ 선정
산림청, 10월 이달의 임산물로 ‘대추’ 선정산림청(청장 김인호)은 10월 이달의 임산물로 ‘대추’를 선정했다고 24일 밝혔다. 대추는 우리나라에서 예로부터 풍요와 다산, 건강을 상징하는 임산물로 사랑받아 왔다. 주로 따뜻하고 건조한 기후에서 잘 자라며 9월 하순부터 10월 초 사이에 수확되는 대표 가을 임산물로 최근에는 .
산림청, 유엔 생물다양성협약 회의에서 국제 산림협력의 중요성 알려!
산림청, 유엔 생물다양성협약 회의에서 국제 산림협력의 중요성 알려!산림청(청장 김인호)은 20일부터 파나마에서 개최되는 제27차 유엔 생물다양성협약(CBD) 과학기술부속기구회의(SBSTTA)에 참석해 국제 산림협력 사례를 소개했다고 24일 밝혔다. 산림청은 부대행사에서 2014년 제12차 생물다양성협약 총회 후속사업으로 한국이 주도해 출범한 ...
가을철 산불 대비 관계기관 대책회의 개최
가을철 산불 대비 관계기관 대책회의 개최APEC 정상회의 개최 전 산불대비태세 확립을 위해 당초 11월 1일에서 10월 20일로 앞당겨 산불조심기간 시작 -□ 행정안전부(장관 윤호중)와 산림청(청장 김인호)은 10월 23일(목) ‘2025년 가을철 산불 대비 관계기관 대책회의’를 공동 개최했다. ○ 가을철은 단풍을 즐기려는 관람객과 등산객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