익산시에 11일 농촌 인력난 해소를 위한 베트남 계절근로자 72명이 입국했다.
▲ 익산시, 농촌인력난 해소 위한 베트남 계절근로자 입국
이들은 베트남 국적으로 올해 2월 익산시와 베트남 애아숩군 행정이 체결한 계절근로자 프로그램 업무협약에 따라 인천 공항에 입국했다.
시는 근로자들을 마중하기 위해 인천공항을 방문, 안전하게 익산으로 이동을 돕고 14곳의 지정 농가에 배치했다. 이들 근로자들은 앞으로 90일간 농손일손을 돕게 된다.
시는 입국한 계절 근로자들이 빠르게 정착해 영농활동을 수행할 수 있도록 사전교육 프로그램을 베트남 애아숩군 행정과 함께 추진했다.
입국에 앞서 지난달 베트남 애아숩군에서는 고용농가가 애로사항으로 뽑는 언어소통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한국어 수업을 진행했다.
이달 1일부터 3일까지 현지와 인터넷으로 연결해 우리시 소개, 범죄예방, 무단이탈 방지 등의 준수사항도 함께 안내했다.
올해 시는 처음 MOU방식 베트남 계절근로자를 도입했다. 지난 4월 39명 입국, 9개 농가에서 90일간 근로하고 7월에 출국했으며 하반기에는 신청수요가 증가하여 근로자 72명을 최종 선발했다.
하반기에 결혼이민자 가족 45명이 외국인계절근로자로 참여하며 총117명의 계절근로자가 투입될 예정이다.
이와 함께 외국인계절근로자의 E-8비자 체류기간이 당초 5개월에서 3개월 더 체류 연장 가능해짐에 따라 대부분 연장을 선택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시 관계자는“폭우로 농업 피해가 커 농가의 상심이 크지만, 외국인계절근로자 입국으로 일손 부족이 다소 해소될 것이다”며 “외국인계절근로자와 고용 농가 간 소통 채널을 구축하고 수시로 현장을 방문하여 상담을 통해 근로하는 데 어려움이 없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시는 외국인계절근로자(C-4 및 E-8 비자) 프로그램으로 MOU와 결혼이민자 가족초청 방식 2가지로 계절근로자를 선발하여 운영하고 있으며 상반기 결혼이민자 가족 초청 계절근로자는 55명이 투입됐다.
보성열선루, 빛으로 물드는 겨울밤
[뉴스21 통신=박철희 ] 보성군이 오는 12월 19일부터 2026년 2월 18일까지 보성열선루 이순신 역사문화공원에 야간 경관조명을 설치·운영한다. 군은 이번 조명을 통해 이순신 장군의 충의와 결의를 빛으로 형상화한 특별한 겨울 야경을 선보인다고 밝혔다.이번 사업은 2025년 보성열선루 이순신 역사문화공원 준공을 기념하고, 겨울철 체류..
정읍시, 기간제 근로자 11개월 쪼개기 계약 전격폐지
정읍시가 그동안 관행처럼 여겨졌던 기간제 근로자의 '11개월 쪼개기 계약'을 전격 폐지한다. 정읍시는 2026년부터 상시·지속 업무에 종사하는 기간제 근로자의 계약 기간을 12개월로 늘려 퇴직금 지급을 보장하는 등 인력 운용 방식을 대폭 개선한다고 19일 밝혔다. 이번 조치는 최근 이재명 대통령이 국무회의에서 공공부문의 11개...
정읍시, 적극행정 우수공무원 선발
전북특별자치도 정읍시가 창의적인 업무 추진으로 예산을 절감하고 시민 편의를 높인 공무원들을 포상하며 적극행정 문화를 확산하고 있다.정읍시는 19일 공정한 심사를 거쳐 '2025년 하반기 적극행정 우수공무원(팀)' 5건을 최종 선발했다. 정읍시는 올해 상반기 행정안전부 적극행정 우수기관 선정과 전국 적극행정 우수사례 경진대..
울주군의회 2025년도 의사일정 마무리
▲사진제공:울주군의회 <울주군의회 최길영 의장을 비롯한 의원들이 이순걸 군수와 기념촬영>울주군의회(의장 최길영)가 19일 의사당 본회의장에서 열린 제242회 정례회 제4차 본회의를 끝으로 2025년도 의사일정을 마무리했다. 26일간의 일정으로 열린 이번 정례회에서 군 의회는 2026년도 당초예산안과 2025년도 제3회 추가경정예산...
정읍시, 미세먼지 저감 평가'최우수' 선정
정읍시가 전북특별자치도 내에서 가장 쾌적한 대기 환경을 조성한 지자체로 인정받았다. 시는 전북특별자치도가 주관한 '2025년 미세먼지 저감 시·군 종합평가'에서 최우수 기관으로 선정되는 영예를 안았다고 19일 밝혔다. 이번 평가는 도내 시·군을 대상으로 초미세먼지 저감 정책의 추진 성과와 지역별 특화 노력을...
‘위약금면제·역대급 과징금’... KT 해킹 조사결과 ‘초긴장’
[뉴스21 통신=추현욱 ] 배경훈 부총리 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이 KT 해킹 조사 최종 결과를 연내 발표하겠다고 밝히면서 KT가 ‘초긴장’하고 있다.19일 업계에 따르면 배 부총리는 지난 17일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쿠팡 정보유출 청문회에서 “KT 조사를 빨리 마무리 짓고 연내에 발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당초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