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읍시=악성민원 대응 비상대비 모의훈련 실시뉴스21통신전북/김문기기자=정읍시가 지난 10일 시청 민원실에서 안전한 근무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보안경비업체와 합동으로 비상 대응 모의훈련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번 모의훈련은 민원인 응대 과정에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갈등상황 속에서 민원담당 공무원과 민원실 방문고객인 민원인을 보호하기 위해 마련됐다.
특히, 민원실 공무원에 대한 폭언‧폭행을 행사하고 공무집행을 방해하는 악성 민원인이 매년 증가하고 있는 것에 대비해 전담 대응팀을 구성하고 비상벨, CCTV, 웨어러블캠 등 운영상태를 점검하고 공직자 민원응대 매뉴얼에 따른 신속한 대응 상황을 점검했다.
최근 타 지자체에서 30대 민원인이 ‘개인정보를 알려주지 않는다’며 담당 공무원과 10여 분간 말싸움이 이어지고, 화를 참지 못한 민원인이 담당 공무원에게 휴대폰을 던지고 욕설을 하는 상황이 발생해 경찰이 민원인을 제압하는 상황이 발생하는 등 민원인은 물론 민원 응대 공무원들까지 위협받는 상황이 끊이지 않고 있다.
이에 시는 민원응대공무원 보호를 위해 360도 촬영이 가능한 웨어러블캠을 도입해 실과소 및 읍·면사무소, 동 주민센터에서 운영하고 있다. 또한 읍면동 주민센터 민원창구에 안전가림막 설치공사를 시행하는 등 사전예방에도 적극 노력하고 있다.
이학수 시장은 “폭언, 폭행 등 특이민원이 발생할 경우 신속하고 체계적인 대응으로 악성민원인으로부터 시민과 공무원을 보호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민원인과 공무원 모두에게 안전한 환경을 만드는 데 지속적으로 힘쓰겠다”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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